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파주시 ‘고독사 예방’ 행안부장관상 수상…국비 1억획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02 21:53
파주시청 출입구

▲파주시청 출입구.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파주시가 ‘2023년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해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했다.

국민정책디자인은 정책 수요자인 시민, 공급자인 공무원과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공공정책 및 서비스를 기획, 설계하는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이다.

파주시는 복지정책과가 추진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지원, 청춘 고백(GoBack) 꽃할배 꽃할매 찾기’ 과제로 성과공유대회에 참여했다. 서면-전문가 심사, 온라인 투표를 거쳐 전국 23개 기관이 제출한 우수과제가 선정됐으며, 파주시는 상위 13개 기관(중앙부처 5개, 지자체 8개)에 선정됐다.

‘청춘 고백(GoBack) 꽃할배 꽃할매 찾기’는 사회적 단절로 외로움을 호소하는 1인 가구 중 재능기부가 가능한 꽃할배와 꽃할매를 발굴해 연결해주는 고독사 예방 시스템이다.

파주시는 꽃할배 및 꽃할매와 소통할 수 있는 거점장소 제공, 다양한 콘텐츠 개발, 지역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해 평가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협업해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정책을 발굴한 점이 뜻 깊은 성과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2일 "시민이 중심이 되어 제안한 정책이 큰 상을 받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시민참여와 소통행정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 개발을 적극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