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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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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1개 시군과 ‘The 경기패스’ 추진 논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14 01:52
경기도청 북부청사 전경

▲경기도청 북부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경기도는 13일 31개 시-군 과장급 회의를 열고 ‘The 경기패스’ 등 주요 교통비 지원정책을 논의했다. 내년 7월부터 시행 예정인 The 경기패스에 대한 주요 내용 등을 안내하고,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이 이날 회의를 주재했다.

The 경기패스는 국토부 대광위가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한 경기도의 새로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으로 매달 대중교통 비용 중 20%(19~39세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김상수 교통국장은 김영한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을 만나 K패스와 The경기패스 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The 경기패스는 전용 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매달 자동 환급되는 구조로 정기권을 구입해 매달 충전할 필요가 없다. 광역버스-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The 경기패스는 광역버스, 신분당선, 2024년 3월 개통 예정인 GTX(광역급행철도) 등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할 예정이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기도민에게 더 큰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경기도는 The 경기패스 이용과 함께 김포시 등 개별 시-군에서 논의되고 있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정기권) 참여 현황, 사업 추진에 따른 행정절차 등도 공유했다. 김상수 교통국장은 7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시-군 예산범위 내에서 자체 판단할 사안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시-군은 사업 참여를 위한 시스템 정산사-경기버스조합 업무협약 체결,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 용역비와 유지관리 용역비를 편성-집행하고, 사업 추진에 따른 운송손실금을 전액 부담해야 한다.

경기도는 이날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을 정리해 국토부 대광위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는 한편 The 경기패스 사업 세부설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김상수 교통국장은 "The 경기패스는 전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을 사용할 경우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도민 혜택 측면에서 훨씬 더 우월한 교통비 정책"이라며 "시-군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시-군과 협조체계를 더욱 굳건히 다져 The 경기패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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