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7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신인선 고양특례시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18 22:58
신인선 고양특별시의회 5분 지유발언

▲신인선 고양특별시의회 5분 지유발언. 사진제공=고양특례시의회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신인선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은 18일 열린 제280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가와지쌀을 어린이집 급식으로 지원하자고 주장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전문이다.

오늘 저는 ‘고양시민 첫 급식은 가와지쌀로 가야지!’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모두들 아시다시피 우리 고양시는 한국인의 주식인 쌀, 그것도 우리 고양시의 품종인 가와지쌀이 생산되고 있는 도시입니다.

가와지쌀의 탄생 역사는 1991년 시작됩니다. 당시 일산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대화동 일대 가와지마을에서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 볍씨가 출토되었고, 실험을 통해 이 볍씨는 한반도 최초 재배 볍씨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2019년부터 재배를 시작하게 되어 고양시 특화 품종으로 개발된 쌀입니다.

가와지쌀은 고양시에서만 재배하는 중간 찰성을 지닌 쌀로 멥쌀보다 식감이 쫀득하여 밥쌀용 쌀로 맛있기로 정평이 난 쌀입니다. 108만 고양시민 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고양시에 있는 영유아들이 고양시에서 재배한 우수한 가와지쌀을 먹고 자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 첫걸음을 어린이집 급식으로 시작하면 가능합니다.

내년 고양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아동들은 도비 매칭을 통해 급식비 명목으로 1명당 월 7,400원의 지원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는 2023년 규모와 동일한 수준의 지원입니다. 어린이집은 이 지원금을 통해 쌀은 자유롭게 구매하여 아이들에게 급식 제공합니다.

그러나 시중에 가와지쌀 20kg 단가가 9만원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우리 고양시 어린이집에서 가와지쌀을 이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지원입니다. 보신 영상은 2022년 9월 19일, 고양시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으로, 시장님께서는 가와지쌀이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시장님, 그 이후 가와지쌀이 우리 고양시에 얼마나 확산됐나요? 지금 자라나는 우리 영유아들에게 지원하지 않은 것만 보더라도 이 좋은 쌀을 알릴 수 있는 정책들을 전혀 마련하지 않으셨습니다.

시장님은 유튜브 영상이 업로드 된지 1년이 가까이 돼서야 ‘고양 가와지쌀 상품화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고양시쌀연구회 및 주식회사BSK와 함께 추진하셨습니다. 이 업무협약의 목적은 가와지쌀의 안정적인 공급과 함께 가와지쌀의 시장경쟁력 강화입니다.

시장님, 우리 고양시 특화품종이 우리나라에 알려지려면 우리 고양시민의 첫 급식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가정에서도 자연스럽게 가와지쌀 사용이 확대되면서 지역사회에서 가와지쌀이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와지쌀 맛에 익숙해진 영유아들은 성인이 되어 타지역에서 생활하게 되더라도 지속적으로 가와지쌀을 먹게 될 것입니다. 시장님, 우리 영유아들의 첫 급식은 어린이집에서 시작됩니다. 부드럽고 촉촉하고 맛있는 가와지쌀을 고양시 영유아들이 주식으로 먹을 수 있도록, 시장님께서 앞선 영상에서 말씀하셨듯이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정책은 고양시의 복지와 더불어 시장님께서 이야기하시는 자족도시 실현도 가능하게 하는 선도 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시의 미래인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함께 고양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급식비 확대 지원 정책을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