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육·해상 풍력발전, 연료전지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외 그린수소·암모니아/블루수소·암모니아(CCUS) 발굴 및 사업모델 개발 등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22년 글로벌 탄소중립 정책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발맞춰 플랜트사업본부내 신에너지개발팀과 클린가스사업팀을 신설했다.
◇ 해외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 확대, 육·해상풍력 발전사업 진출 가속화
대우건설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수단을 수소와 암모니아로 정하고 그 목표에 발맞춰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그린 디벨로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9월 대우건설은 호주 뉴캐슬항(Newcastle)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및 국내 수입을 위해 발전공기업 및 다수의 민간업체와 '코리아 컨소시엄(Korea Consortium)'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6년 1월 착공을 시작해 2028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이 본격화 되면 연간 60만t의 암모니아가 국내에 도입되는데, 국내 석탄발전소의 20% 혼소를 통해 전력생산 시 발생하는 탄소 저감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 대우건설은 지난해 6월 태백시, 한국광해광업공단과 폐광지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으로 주민참여형 풍력발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주민참여형 풍력발전사업이란 풍력발전소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사업에 직접 참여해 발전수익을 공유하는 것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태백 육상풍력사업을 통해 연간 21만9000메가와트(MW)의 전력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태백시 연간 전력사용량의 70%에 해당한다.
인천 굴업도에서는 씨앤아이레저산업, SK디앤디와 협업해 250MW급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환경영향평가 인허가 절차가 진행중이다.
굴업도 해상풍력은 사업비가 약 1조5000억원 규모로 대우건설이 지분투자를 통해 직접 개발에 참여하는 첫 해상풍력 프로젝트다. 옹진군 및 인근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고용창출과 인구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수전해 사업과 연료전지 사업도 추진중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는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운송할 수 있는 플랜트 시설이다.
대우건설은 이 사업에서 수소설계 전문인력을 활용해 자체설계를 수행한다. 그동안 발전·석유화학 분야에서 축적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EPC를 전담한다. 이 생산기지는 2026년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준공 후 2.5MW규모의 수전해 설비에서 하루 1t 이상의 그린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연료전지 사업도 추진 중이다. 지난 1월말 대우건설은 산업통상자원부터부터 경기 안산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위한 공사계획 인허가를 득하며 올해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19.8MW급 연료전지 발전소로 인허가에 앞서 작년 11월, 전력거래소로부터 안산그린에너지(주)가 사업자로 선정됐다. 발전소 완공시 향후 20년간 연간 4만 5000여 가구가 사용 가능한 전력 뿐만 아니라, 약 1만 7500여 가구에 공급가능한 열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탄소중립 실현 및 국가적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계획에 발맞춰 신에너지사업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예정"이라며, “우선적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추가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