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 국립부산과학관(관장 김영환)이 세계 수학의 날(3.14)과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수학과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획전 '싸이(Sci) 파이(π) 스마일'을 오늘(8일)부터 오는 6월 2일까지 약 3개월간 과학관 소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수학을 재밌게 체험할 수 있는 △파이놀이터와 신기한 과학 원리를 느껴볼 수 있는 △싸이치즈스마일까지 2개존으로 구성되며 국립과천과학관이 전시교류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이동형 전시물 '싸이팝(Sci-pop)'의 인기 전시물 13종을 만나볼 수 있다.
먼저, 파이놀이터에서는 원주율(π)을 주제로 파이 던지기, 파이 자르기, 파이값 추리 등을 통해 수학의 흥미를 끈다.
이어 싸이치즈스마일에서는 아치형 다리, 반중력 거울, 중력을 거스르는 물방울, 몸이 작아보이는 의자 등 힘의 분산과 빛의 반사와 같은 과학원리를 온몸으로 체험해볼 수 있게끔 꾸며진다.
전시는 과학관 개관시간인 9시 30분부터 17시까지 별도 예약없이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김영환 국립부산과학관 관장은 “우리 일상에 늘 함께해 온 수학과 과학의 가치와 그 안의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마련한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부산과학관은 세계 수학의 날(3.14)을 기념해 수학체험행사 '와이파이(Why?π!), 비밀번호는 3.14'를 오는 9일부터 10일까지 꿈나래동산 등에서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