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부산도시공사, 글로컬 인재육성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12 08:40
부산도시공사, 글로컬 인재육성 업무협약 체결

▲부산도시공사 전경

부산 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 부산도시공사(사장 김용학)가 지난 11일 부산시 및 지역 7개 대학·말레이시아 켈란탄대학교와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2일 공사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청년주도형 지역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의 6개 대학 외 동의대학교와 말레이시아 켈란탄대학교가 신규로 참여했다. 10개 기관은 한 해 동안 청년 역량강화 교육 운영·행정 지원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추진한다.


또한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은 지산학 협업체계로 운영되며 △부산시는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의 행정적 지원 △참여대학은 전공과목 강의 개설·책임 운영 △공사는 심화과정 운영·역량강화 지원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을 협약서에 담았다.


특히 올해는 말레이시아 국립대학 켈란탄대학교가 처음으로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도시재생 글로컬 사업 추진의 초석을 쌓게됐다. 나아가 하반기에는 '15분도시 조성을 위한 지역 주민시설 활성화'를 주제로 한 심화과정을 특화해 지역사회에 청년 관심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9년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은 지금까지 천여 명의 지역대학 청년들이 전문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데 기여해왔다. 공사에서도 노후 도시에 활력을 더하기 위해 청년들의 도시재생 역량 강화와 직무체험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용학 사장은 “대학과 함께하는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이 부산의 도시 경쟁력 강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지역소멸에 대응해 청년과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청년 친화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