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부터 4월 초로 예상되는 벚꽃 시즌을 겨냥해 봄꽃 마케팅에 들어간 유통가가 너나 할 것 없이 '한정판 상품'을 쏟아내고 있다.
예년의 벚꽃 절정기는 4월 4일쯤이었지만, 올해 개화시기가 3~6일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외식은 물론 주류·패션·뷰티까지 가세해 한정판 상품을 내세워 발빠른 고객선점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2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는 최근 가구 제조사 '퍼민'과 손잡고 벚꽃 소재의 한정판 메뉴와 굿즈 상품을 선보였다.
전국 스타벅스매장 295곳과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쟁반·컵 코스터, 무드등, 손수건세트, 머그 및 접시 세트 등은 전통민화 등 고유의 미를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옆면 기둥에 벚꽃 민화를 새긴 목재 소반 겸 쟁반과 전통 짜임 기법으로 제작한 블라썸 우드 코스터 외에도 종이 재질로 은은한 빛을 내는 접이식 무드등, 분홍빛 노방(한복 소재) 파우치에 담은 손수건 세트, 분홍빛 도자기 재질의 머그·접시 세트 등이다.
스타벅스는 품목별로 1인당 최대 2개까지 한정판매한다.
투썸플레이스의 벚꽃 콘셉트로 내놓은 한정판 디저트도 눈길을 끈다.
체리블라썸 아이스크림, 체리블라썸 요거트 생크림 등 케이크 2종이 주인공으로, 벚꽃 모양의 몰드로 무스의 형태를 잡고, 분사 방식으로 분홍색으로 은은하게 색까지 입힌 게 상품 포인트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삼겹살과 소주, 이른바 '삼쏘' 상품도 핑크빛 띠지를 둘렀다. 봄을 만끽하는 자체 캐릭터 디자인을 새긴 것이 공통점이다.
축산물 가공업체 도드람은 오는 4월 20일까지 벚꽃놀이를 즐기는 돼지 캐릭터를 띠지에 담은 '도드람한돈 벚꽃 에디션'을 판매한다.
또한, 부산·경남 소주 제조사 무학은 최근 100만병 한정의 음식점용 '좋은데이' 벚꽃 상품을 출시했다. 상표 패키지에 벚나무 아래 봄을 즐기는 좋은데이 캐릭터 '하기·더기' 모습과 진해군항제 개최 소식 등을 담았다.
음식 외에도 꽃놀이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의류·화장품 등 스타일링이다.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 고객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일~14일 기준 '벚꽃'·'벚꽃룩' 등의 키워드 검색량이 직전월 대비 230% 증가했다. 올해 벚꽃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자 관련 상품을 찾는 고객이 급증했다는 에이블리의 분석이다.
수요가 늘면서 패션·뷰티업계도 신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지난 11일 휠라코리아는 올해 봄 시즌 상품으로 클래식 러닝화 '인터런'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기능성 폼을 중창에 적용해 편안한 착화감이 장점인 러닝슈즈다.
특히, 총 3가지 색상(크림·핑크·핑크블라썸) 가운데 핑크블라썸 제품이 인기몰이 중이다. 해당 제품은 파스텔 핑크·비비드 핑크·라이트 실버 색상을 조화롭게 배치해 로맨틱한 느낌을 살린 것이 장점이다. 공식 온라인 매장에서 첫 출시 당시 5분 만에 매진된 점 등을 고려해 추가 입고를 거쳐 재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화사한 색상을 입힌 화장품도 나왔다. 바닐라코의 '화이트 쿠션 핑크 블라썸 에디션'으로 기존 대표 제품인 '커버리셔스 얼티밋 화이트 쿠션'의 한정판 버전이다.
피부톤별로 19호 라이트·21호 아이보리·21호 로제 3종으로, 기존 케이스와 퍼프에 벚꽃의 분홍색 색감까지 더해 소장가치를 높였다고 회사는 말했다.
한편, 국내 대표적인 벚꽃축제 행사인 진해군항제는 예년의 4월 초 개최에서 올해는 이달 22일부터 4월 1일까지 앞당겨 열린다. 서울에서도 송파 석촌호수 벚꽃축제(3월 27~31일), 여의도 윤중로 벚꽃축제(3월 29일~4월 2일)가 1주일 가량 빨리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