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이태민

etm@ekn.kr

이태민기자 기사모음




한컴위드, 한컴 엑스커넥트 4.0 선봬…안전한 암호체계 제공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10 09:06

양자내성암호 기술 탑재…지원 환경 확대

한컴위드

▲한컴위드가 새로운 구간암호화 제품 '한컴 엑스커넥트(xConnect)' 4.0 버전을 출시했다.

한컴위드는 새로운 구간암호화 제품 '한컴 엑스커넥트(xConnect)' 4.0 버전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제품은 양자내성암호(PQC) 기술을 탑재하고, 지원 환경을 확대해 안전한 암호 체계를 제공한다. 양자내성암호는 현재 사용하는 공개키 암호를 양자컴퓨터가 해독하는 암호 체계를 뜻한다.


한컴 엑스커넥트는 그동안 은행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와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 단말과 서버 간의 통신 구간을 안전하게 연결·보호하는 핵심 보안 솔루션으로 사용돼 왔다. 이번에 선보인 한컴 엑스커넥트 4.0은 한컴위드의 자회사인 소프트포럼의 양자내성암호 기술을 추가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전 버전을 사용 중인 고객사는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그대로 적용하고, 4.0 버전으로 업데이트만 하면 RSA 알고리즘(공개키 암호화)에서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한컴위드는 지난 2월, 증권업계 최초의 애플 맥 전용 HTS인 한국투자증권 '마카롱'에 엑스커넥트 3.0을 탑재한 이후 맥 OS 및 모바일(안드로이드·iOS)에서도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구간암호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환경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송상엽 한컴위드 대표는 “양자컴퓨터 시대에는 취약한 기존 암호 알고리즘을 안전한 알고리즘으로 전환하는 '암호 민첩성'이 무척 중요하다"며 “소프트포럼과 협력해 더욱 안전한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를 시장에 빠르게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