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용인시의회, 용인청소년교육의회 학생과 함께하는 모의의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5 16:12

시의원과의 만남, 체험 프로그램 참여 등 풀뿌리 민주주의 경험

용인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이 용인청소년교육의회 학생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용인=에너지겯제신문 송인호기자 용인특례시의회는 15일 '용인청소년교육의회 학생과 함께하는 청소년 지방자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의회에 따르면 용인청소년교육의회는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만 10세 이상 18세 이하의 관내 청소년들이 참여해 지역 교육 관련 정책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의회민주주의 회의 기구로 초등학생 26명, 중학생 20명, 고등학생 16명 등 총 64명의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학생들은 윤원균 시의회 의장으로부터 1일 명예의원 위촉장을 받고 하루 동안 시의원이 돼 '스쿨존 PM(개인이동장치)의 안전한 사용에 관한 조례'를 안건으로 상정해 모의의회를 개회했다.


모의의회에서는 청소년교육의회 김예빈 부의장(용인백현고등학교 2학년)이 의장 역할을 맡아 회의를 진행했다.


국민의례, 의원선서, 찬반토론 등 본회의의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했다.




이어 윤원균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청소년교육의회 학생들에게 생생한 의정활동 경험을 전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윤원균 용인시의회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모의의회는 청소년들이 직접 의원이 되어 의사결정과정 참여를 통해 의정활동을 이해하고, 의사를 표명하며 권리와 책임을 배우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시의원과의 만남을 통해 청소년들이 의정활동을 체험하고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