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물환경센터,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획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04 09:11
k-시흥시 생태도시 캐릭터 해로-토로

▲k-시흥시 생태도시 캐릭터 해로-토로. 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 산하 시흥물환경센터가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을 취득하는데 성공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도는 건물이 소비하는 에너지와 건물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합산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건축물을 인증하는 제도로, 주앙정부가 추진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대표적인 에너지관리정책이다.


이번 인증 취득은 시흥시가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선도 모델 발굴 공모사업을 통해 얻은 성과다. 해당 공모를 통해 시흥시는 국비 8.7억을 확보해 1995년 준공된 시흥물환경센터 노후 관리동에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고성능 건축자재(고효율 창호, 외단열 보강)와 최첨단 에너지관리 기술(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태양광발전 BIPV)등을 적용하며 최대 에너지 효율성을 획득하며 본인증 취득에 성공했다.


시흥시 산단재생과는 4일 “시흥물환경센터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인 에너지정책 추진을 통해 이룬 성과로, 공공-민간 부문의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벤치마킹 가능한 모범사례가 됐다"며 “앞으로도 시흥시에서 추진되는 공공건축물 사업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