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태백시, 탄소중립 자원순환시스템 구축 'K-에코시멘트 연구개발' 업무협약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0.19 09:03

태백시, 서울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SK에코플랜트(주), 위드엠텍(주)…18일 업무협약 체결

태백시, 탄소중립 자원순환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태백시는 서울시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SK에코플랜트, 위드앰텍과 지난 18일 ‘K-에코시멘트 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태백=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강원 태백시는 서울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SK에코플랜트(주), 위드엠텍(주)과 지난 18일 SK에코플랜트에서 탄소중립 자원순환시스템 구축을 위한 ‘K-에코시멘트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태백시와 서울시가 자원 재활용과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해 친환경적 시멘트 생산기술 개발을 목표로 공동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K-에코시멘트 개발을 위한 연구시설 설치 부지 검토 등 행정지원을, SK에코플랜트는 투자를 통해 연구개발 주관을,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위드엠텍은 제품인증 및 기술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K-에코시멘트는 일반 시멘트 생산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크게 저감시켜 탄소중립형 자원순환시스템 구축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협약식에는 이상호 태백시장을 비롯해 윤재삼 서울시 자원회수 시설추진단장, 김세종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 및 박동철 위드엠텍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K-에코시멘트 pilot plant(파일롯 플랜트)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행정지원을 약속했다"며 "본 사업의 제품인증이 완료되는 시점인 2025년에는 지역 내 산업단지 입주로 대규모 투자와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등 새로운 대체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