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추석 연휴, 무료 관광지·케데헌 명소 가볼까

긴~추석 연휴, 무료 관광지·케데헌 명소 가볼까

2025년 추석 연휴는 개천절과 한글날 등 공휴일과 주말, 대체휴일까지 겹쳐지며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의 황금연휴가 이어진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연휴 동안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혼자만의 휴식을 즐기는 시민을 위해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관광지를 무료로 개방한다. 또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한 명소를 소개해 연휴의 풍성함을 더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추석연휴를 더욱 특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국의 주요 관광지를 무료로 개방한다.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

“창단 10년, 다시 울린 첫 선율”…꿈오케 공주, 29일 기념음회

공주=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가 창단 10주년을 맞아 오는 29일 오후 5시 공주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기념음악회를 연다. 공주문화관광재단이 운영하는 이 프로그램은 2016년 첫 연주를 시작으로 지역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사업으로 자리매김해왔다. 공연의 주제는 '10년의 여정'. 그동안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여온 대표 레퍼토리를 새롭게 구성해 지난 10년의 성장과 감동을 한 무대에 담아낸다. 이번 무대에는 단원 70명, 음악감독 이창석과 강사진 12명, 객원 및 협연자 등 총 80명이 참여한다. 특히 단원 김유찬(공주중 1학년)이 피아노 협연으로 연주하는 'Ballade Pour Adeline', 오보이스트 최성식의 협연으로 선보이는 '웰컴 투 동막골 OST – Kazabue, Oboe' 등이 관객의 주목을 모을 전망이다. 김지광 공주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10년 동안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는 단순한 음악교육을 넘어 아이들이 함께 성장하고 지역과 소통하는 문화공동체가 됐다"며 “이번 연주회가 지난 여정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는 베네수엘라 엘 시스테마(El Sistema)의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2016년 출범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공주문화관광재단 공동 주관으로 운영됐으며, 2022년부터는 자립거점으로 전환돼 공주시 출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매년 정기연주회, 오케스트라 캠프, 찾아가는 공연 등을 통해 지역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공연은 전석 무료, 지정좌석제로 진행된다. 자세한 문의는 공주문화관광재단 문예진흥팀에서 받을 수 있다. 김은지 기자 elegance44@ekn.kr

경북도·교육청·시군, 지역 균형발전·교육환경 개선·청소년 글로벌 역량 강화에 총력...농산물 수출 확대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상북도의회 도기욱 의원은 14일 열린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지방시대정책국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5극3특 국가균형성장 전략'에 대해 경북 북부권의 약화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문제 제기했다. 도 의원은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겠다는 정부 취지에도 불구하고, 현재 공개된 구상만 놓고 보면 대구 중심의 성장 구조가 강화돼 오히려 경북 전체, 특히 북부 지역의 동력이 약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북은 전국에서 면적이 가장 넓지만 교통망이 충분하지 않아 대구 중심의 발전전략으로는 북부 지역까지 효과가 퍼지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천·안동 등 도청신도시가 있는 북부권의 자립적 성장 기반이 확충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대구로의 인구·산업 쏠림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도 의원은 정책 추진 초기 단계에서 경북의 입장과 지역 특수성이 반드시 반영돼야 하며, “경북 모든 지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도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도교육청은 9~10월 운영학교 117교의 학생·학부모·교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평균 96.8점을 기록하며 사업 도입 이래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고 1일 밝혔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취약계층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해 학습·정서·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는 정책이다. 경북은 2006년 4개 지역 37개 기관을 시작으로 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현재는 128개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교육복지사는 위기 상황의 학생을 조기에 찾아내고, 지역 자원과 연계한 통합 지원 체계를 구축해 학교 내 복지 안전망을 강화해 왔다. 주체별 만족도 역시 고르게 높았다. 학생 95.3점, 학부모 96.2점, 교원 98.9점으로 전 항목에서 긍정성이 두드러졌다. 영역별로는 사업 운영(96.8점), 복지환경(96.4점), 인적·물적 자원(94.5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사업이 학생들의 실제 삶에 긍정적 변화를 만들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맞춤형 복지를 확대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도교육청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별 교육환경 변화를 반영해 2026학년도 학급편성 기준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준은 과밀학급을 줄이고 학교 운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조정됐다. 유치원은 나이별로 16~26명 범위에서 학급 규모를 설정했고, 지역별 유아 분포와 교육과정 운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초등학교는 전년 대비 기준 인원을 동 지역 25명, 읍·면 지역 21명으로 1명씩 줄이기로 했다. 다만 읍·면 지역 중 학생 수 1000명 이상인 학교는 학급 증가를 제한하면서도 학교 특성에 맞게 21~25명 범위에서 자율 편성이 가능하도록 규정을 완화했다. 외국인 학생 비율이 높은 경주 월성초와 흥무초, 그리고 경북희망학교(구미원당초)는 학급당 20명을 적용해 교육 여건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중학교는 신입생 기준 동 지역 27명, 읍·면 지역 26명으로 기준을 조정해 올해 발생했던 일부 과밀 문제를 완화할 계획이다. 최종 학급편성은 2025년 3월에 확정되며, 임종식 교육감은 “지역별 특수성을 고려해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17일부터 28일까지 '2025년 하반기 경북형 늘봄학교 만족도 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늘봄학교는 돌봄·배움·성장을 통합 지원하는 경북형 교육 모델로, 교육청은 실제 운영 상황과 만족도를 폭넓게 파악해 정책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조사는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 만족도, 프로그램 구성, 참여 지속 의향, 자유 의견 등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결과 분석 후에는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춘 프로그램 보완, 학교 환경에 기반한 지원체계 확대, 운영 효율성 강화 등의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임 교육감은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은 정책 발전의 중심"이라며,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늘봄학교 모델을 계속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경북=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 딸기가 올해 하반기 첫 출하와 함께 해외 시장을 향한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 당도와 향, 외관 품질에서 국내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경북 딸기는 최근 프리미엄 과일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남상주농협은 17일 금실 품종 딸기 약 1650달러 물량을 말레이시아로 선적했다. 이는 올해 경북 딸기 수출의 신호탄이자, 동남아 시장 확대 전략의 핵심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남상주농협은 금실과 아리향 등 고급 품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생산부터 선별까지 전 과정을 수출 기준에 맞춘 체계로 운영하며 안정적인 수출 기반을 갖춰왔다. 이번 첫 선적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홍콩 등 프리미엄 소비층이 집중된 주요 도시로 수출국을 꾸준히 넓혀갈 계획이다. 경북도는 딸기를 '신선농산물 수출 전략 품목'으로 지정한 뒤 생산 기반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왔다. 포항 딸기연합회, 남상주농협 수출딸기공선회, 고령 우리들엔영농조합법인 등과 함께 시범단지를 조성해 생산시설·기자재 지원부터 해외 판촉과 마케팅까지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이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며 경북 딸기 수출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32만9천 달러에 머물던 수출액은 2024년에 77만8000달러로 136%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2025년) 10월 기준 이미 119만5000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눈앞에 두고 있다. 베트남, 홍콩, 싱가포르 등 프리미엄 소비시장에서 경북 딸기가 선호되는 흐름도 뚜렷해지고 있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 딸기는 이미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증명한 대표 고급 과일"이라며 “수출 전용단지 확대와 신시장 개척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안정적인 수출 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17일 안동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왕산관에서 '제86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을 열고, 국권 회복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선열들을 추모했다. 이날 행사에는 광복회원과 독립유공자 후손, 도내 보훈단체 관계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추모벽 참배를 시작으로 기념공연, 순국선열의 날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서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일제강점기 치열한 항일 투쟁을 펼친 선열들의 정신을 되새기며, 그 뜻을 오늘의 경북과 대한민국의 삶 속에 되살리자는 의지를 함께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순국선열의 날'은 1939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총회에서 독립운동가 지청천·차이석 선생 등 6인의 제안으로 처음 제정되었으며, 이후 1997년부터 정부와 경상북도가 공식 기념식을 개최해 오고 있다. 경북도는 특히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지역으로, 매년 다양한 보훈·선양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기념식에 참석한 김호섭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은 선열들의 희생 위에 세워진 값진 결실"이라며 “그분들의 정신이 도민들의 일상 속에서 이어질 수 있도록 보훈선양정책과 국가유공자 예우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안동시는 2025년 생활폐기물·재활용 정책을 집중 개선하며 청결한 도시환경 조성에 성과를 거뒀다고 17일 발표했다. 올해는 생활폐기물 수거체계 강화, 자원순환 활성화, 재난폐기물 처리 등 전반적인 관리 수준에서 개선이 두드러졌다. 도시는 생활폐기물 배출 공백을 막기 위해 주요 도로·다량 배출 지역에서 일요일 수거제를 운영했고, 재활용품 수거는 가로변 클린하우스 중심으로 민간위탁을 도입해 속도를 높였다. 읍·면·동별 클린시티 사업 예산 8억8000만 원 투입, 옥동 상가에 담배꽁초 수거함 50개 설치 등도 시민 만족도를 높였다. 재활용 선별률은 전국 최고 수준인 89%를 기록했다. 생활자원회수센터 운영 확대로 재활용품 판매 수익 6억3000만 원을 창출했고, 영농폐기물 집하장 확충과 클린하우스 15곳 신규 설치로 농촌 폐기물 관리도 강화했다. 다회용기 지원, 폐현수막 재활용 등 새로운 자원순환 사업도 추진했으며, 3월 산불로 발생한 30만 톤 재난폐기물 처리도 신속히 완료해 환경행정의 대응력을 증명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도시의 청결은 행정과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지속적인 자원순환 인프라 확충을 약속했다. 예천=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예천군은 14~20일 미국 LA 일대에서 지역 고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상북도와 OKTA LA지부가 협력해 마련한 것으로, 학생들은 공공기관·교육기관 방문부터 기업 탐방, 문화체험까지 폭넓은 일정을 소화한다. 미국 UCLA 캠퍼스 투어, 디즈니랜드 창의혁신 프로그램 체험, 출향기업 H마트 견학, 게티센터 문화탐방 등이 포함돼 있으며, 학생들은 세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며 진로와 학업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청소년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가능성을 확인하고 더 큰 꿈을 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관련 교육 프로그램 확대 의지를 밝혔다. 정재우 기자 jjw5802@ekn.kr

투게더라이프, ‘고향’통해 애니메이션 사업 진출

투게더라이프가 자체 IP '고향'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본격 뛰어들며 사업 확장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투게더라이프는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2025 남도특화장르 고도화 지원사업(OSMU)'에 선정된 콘텐츠 기업이다. '고향'은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창작물을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OSMU(원소스멀티유즈) 모델 구축의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투게더라이프가 제작 중인 애니메이션 '고향'은 사춘기 딸과 단절된 아빠가 아내의 죽음 이후 고향 순천에서 여러 사건을 겪으며 서로를 이해해가는 부녀 성장 서사다. 가족과 기억, 화해를 정서적으로 녹여낸 작품으로, 향후 웹툰·굿즈·캐릭터 IP 등으로 확장 가능한 구조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김대현 투게더라이프 대표는 “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애니메이션 시장에 본격 진출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웹툰과 연계한 OSMU 모델, 캐릭터 기반의 부가사업까지 확대해 IP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남도특화장르 고도화 지원사업'은 전남의 문화·역사 자원을 활용해 지역특화 콘텐츠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웹툰·콘텐츠 확산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한다. 선정 기업은 IP 확보, 신규 고용, 플랫폼 유통, 글로벌 진출 등을 목표로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게 된다. 투게더라이프는 네이버웹툰 '세력들'을 연재한 웹툰 작가 김대현 대표가 설립한 콘텐츠 기획·제작사로, 10여 명의 소속 작가들과 함께 IP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는 2026년까지 10여 종 이상의 신규 IP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OSMU 지원사업을 계기로 애니메이션–웹툰–굿즈로 이어지는 복합 IP 구축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총괄하는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남도의 고유한 문화·역사 자산을 콘텐츠로 확장해 지역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라며 “창작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박상주 기자 redphoto@ekn.kr

봉화군, 아이들의 상상을 현실로…참여형 ‘모두의 놀이터’ 공식 개장

봉화=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시작된 봉화군의 새로운 공공공간, '모두의 놀이터'가 15일 문을 열었다. 단순한 놀이시설을 넘어 지역 주민과 어린이가 직접 설계 단계부터 참여해 만든 공간이라는 점에서, 봉화군의 아동친화 정책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봉화군은 민선 8기 핵심과제로 추진해온 아동친화도시 조성 정책을 꾸준히 확장해왔다. 2022년 아동친화도시 조성 조례 제정 이후 전담부서 운영, 30명 규모의 아동참여위원회 구성, 중장기 발전 계획 마련 등을 체계적으로 갖추면서 지난 6월에는 경북에서 다섯 번째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놀이터 개장은 이러한 행정적 기반이 실제 생활환경의 변화로 이어진 상징적 결과물이다. '모두의 놀이터'는 봉화읍 내성리 일대 4300평 부지에 30억 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어린이 놀이시설 14종은 물론 그늘막, 휴식 벤치, 둘레길, 주차장, 화장실 등 편의 요소까지 갖춰져 있다. 무엇보다 이 놀이터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 구상부터 완공까지 아이와 주민이 적극 참여했다는 점이다. 2023년 4월 열린 '어린이 디자이너 캠프'에서는 지역 초등학생과 학부모 24명이 직접 그네 높이를 조절해보고, 원하는 놀이기구 위치를 제안하면서 미래 놀이터의 밑그림을 그렸다. 아이들이 그린 그림과 점토 모형은 이후 설계안의 주요 기초 자료로 반영됐고, 주민들은 현실적인 조형과 배치를 함께 논의하며 완성도를 높였다. 구상안은 주민 공유회와 선호도 조사를 거쳐 2023년 8월부터 실시설계와 행정절차가 진행됐으며, 공사 단계에서는 30명의 '어린이 감리단'이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놀이시설을 체험하며 의견을 내는 등 전 과정에서 아동 참여가 실제로 작동했다. 봉화군은 놀이터가 개장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역 어르신을 play-activity 인력으로 양성하는 데도 힘을 기울였다. 봉화시니어클럽과 협력해 올 9월부터 7주간 교육을 실시했고, 그 결과 14명의 어르신이 아동 놀이 이해와 안전 지도 역량을 갖춘 '놀이터 선생님'으로 배치됐다. 놀이활동가들은 아이들과 함께 뛰어놀며 안전을 돕는 역할을 맡아, 놀이터가 단순한 시설이 아니라 세대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공공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잡도록 돕고 있다. '모두의 놀이터'는 행정이 주도한 사업이 아니라 지역 공동체가 직접 기획하고 함께 만들어낸 생활 공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이들은 자신이 참여한 공간에서 마음껏 놀 수 있고, 주민들은 공공시설 조성 과정에 주체적인 역할을 맡으며 지역 공동체의 결속도 더욱 강화됐다. 봉화군의 첫 번째 참여형 놀이공간인 '모두의 놀이터'는 아동의 '놀 권리'를 생활 속에서 구현해낸 대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아이들의 웃음이 메아리치는 이 공간에서 봉화군이 그려갈 '아동이 행복한 도시'의 미래가 더욱 또렷해지고 있다. 정재우 기자 jjw5802@ekn.kr

스무번째 부산 불꽃축제에 117만명 몰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부산 불꽃축제가 15일 가을밤 부산 앞바다의 하늘을 밝게 빛냈다. 불꽃축제는 이날 저녁 7시경 터치 버튼 세리머니와 함께 광안리 해수욕장 해상 위로 형형색색의 불꽃이 올라가며 시작을 알렸다. 가수 지드래곤의 '위버맨쉬' 앨범 오리지널 음원과 AI 음원이 조화를 이루며 음악과 불꽃이 피어올랐다. 1부에서는 20주년을 기념하는 두 가지 종류의 문자 불꽃과 200발이 동시다발로 터지는 '멀티플렉스' 불꽃을 선보였다. 10분간의 오프닝 불꽃에 이어 마련된 2부 해외 초청 불꽃 쇼에서는 일본 히비키야사(社)가 15분간 선명한 색감의 불꽃을 연출했다. 3부 부산 멀티 불꽃 쇼는 한화가 '스무 번의 가을'을 주제로 1막 '우리', 2막 '오늘', 3막 '바람' 등의 순서로 20분간 하늘을 환하게 밝혔다. 광안리 앞바다 등에는 관람객을 태운 국제 여객선 등 선박 170여척이 축제를 함께 했다. 부산시 집계 결과 이날 불꽃축제 관람 인파는 117만명으로 작년보다 14만명 증가했다. 부산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인명 피해 등 큰 안전사고는 없었다. 이날 밤 9시 기준 구급 활동은 총 86건이었다. 무릎 통증과 이마 찢어짐 등에 따른 병원 이송이 6명이었고, 나머지는 찰과상 등 현장 처치가 대부분이었다. 부산시는 이날 축제 현장에 100만명 이상이 올 것으로 전망하고 공무원, 소방, 경찰 등 안전관리 요원 약 7000명을 곳곳에 배치했다. 한편 부산교통공사는 축제 시작 전후로 도시철도 1∼3호선 열차를 총 200회 증편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케데헌 드론쇼’ 인파 몰린 여의도, 5호선 여의나루역 무정차 통과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주제로 한 한강불빛공연이 15일 저녁 여의도에서 열리면서 인파가 몰려 서울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에서 열차가 한때 무정차 통과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날 저녁 7시 34분경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여의나루역 상·하행선 열차가 무정차 통과 중이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약 40분이 지난 밤 8시15분경 공사는 다시 문자를 보내 여의나루역 무정차 통과가 종료돼 상·하행선 모두 정상 운행 중이라고 안내했다. 한강불빛공연은 서울시가 매년 봄가을 한강변에서 진행하는 드론 라이트 쇼다. 이날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주제로 약 1200대의 드론 불빛이 밤하늘을 밝게 빛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학령기 독감 유행…서울시 예방접종 등 당부

서울시가 최근 학령기 연령대를 중심으로 인플루엔자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예방접종과 마스크 착용 등 예방 수칙을 실천해달라고 15일 당부했다. 이날 인플루엔자 표본 감시 결과에 따르면 최근 4주간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발생이 계속 늘면서 11월 1주 기준으로 1000명당 50.7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주(22.8명) 대비 2배가 넘는 수치다. 또 작년 이맘때(4.0명)와 비교하면 무려 12배 이상에 달하는 규모다. 전 연령층에서 환자 발생이 증가한 가운데 특히 7∼12세(138.1명), 1∼6세(82.1명), 13∼18세(75.6명) 순으로 환자 발생이 많아 학령기 중심으로 확산세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인플루엔자 감염을 줄이고 중증화 위험을 낮추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예방접종'을 강조하고, 시민들의 접종 참여를 권고했다. 무료 접종 대상은 6개월∼13세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이다. 신분증 등 증빙서류를 지참해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방문하면 접종할 수 있다. 접종 가능 기관은 예방접종 홈페이지나 관할 보건소에서 확인 가능하다. 11월 둘째주 기준 서울시의 어린이·임신부 예방접종률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4.0%p, 5.3%p 상승해 54.8%와 60.3%를 기록했다. 65세 이상 접종률은 작년과 69.5%로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송은철 서울시 감염병관리과장은 “지금부터 예방수칙을 생활화하는 것이 인플루엔자의 겨울철 확산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생활 속 예방법 홍보와 고위험군 안내를 강화해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정청래 민주당 대표, 지스타서 ‘승부조작 퇴출 선수’ 언급 사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에서 열린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5'를 방문한 자리에서 과거 승부조작 혐의로 퇴출당한 선수의 이름을 언급한 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하루 만인 15일 사과했다. 전날 정 대표는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진행한 'K-게임 미래 전략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17대 국회 당시 게임산업진흥법 통과시 자신이 역할을 했다는 점을 거론하고 “그때 세계적인 명성을 날렸던 임요환 선수를 비롯해서 이윤열, 홍진호, 마재윤, 박성주 이런 선수들이 너무 생각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근데 이 선수들은 지금 어디 가서 뭐 하고 있지"라고 자문한 후 “실제로 그것이 제도권 내에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현실도 제가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발언에 대해 온라인 상에서는 정 대표가 과거 승부조작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마재윤을 언급한 것을 두고 비핀 여론이 일었다. 이에 정 대표는 다음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지스타 현장 방문에서 추억의 스타크래프트 선수들을 호명하는 과정에서 특정인을 언급함으로써 팬들께 실망과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e스포츠를 사랑하고 게임산업진흥법을 최초로 대표로 발의해 만든 장본인으로서 스타크래프트를 추억하고 e스포츠를 더욱 발전시키는 데 일조하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하다가 부지불식간에 본의 아니게 큰 실수를 했다"고 사과했다. 또 정 대표는 “잘 살피지 못한 제 불찰이고 잘못"이라며 “게임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로 보답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임진영 기자 ijy@ekn.kr

[기획] 지방 소멸 시대, 봉화군은 왜 유튜브에 주목했나

봉화=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유튜브와 SNS가 생활의 일부가 된 시대, 공공기관의 홍보 방식도 급격히 변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가 '제2의 충주맨'을 꿈꾸며 영상 경쟁에 뛰어드는 가운데, 인구 3만의 농산촌 지역 봉화군이 예상 밖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화려한 장비나 유명 인플루언서 의존이 아닌, 지역의 일상과 공무원의 진짜 이야기를 담아낸 콘텐츠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끌어낸 것이다. 봉화군의 영상 실험은 단순한 홍보 전략을 넘어 “지역이 가진 진짜 매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봉화군은 다른 지자체와는 확연히 다른 길을 걷기 시작했다. ▲'유행보다 사람'…봉화군 영상 실험의 첫 번째 원칙 봉화군은 노령인구 비중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빠른 트렌드만 좇는 방식에서 벗어났다. 대신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짧고 직관적인' 콘텐츠로 방향을 잡았다. 그 중심에 선 것이 바로 쇼츠(Shorts) 영상이다. 지난 4월 공개된 '공무원의 가요톱텐 무대-홍보가 기가 막혀'는 그 출발점이었다. 그저 재미있는 실험으로 시작한 영상은 공개 일주일 만에 각 세대를 넘나드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단순한 웃음 코드가 아닌, 공무원과 군민이 함께 소통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이 영상의 기획자 오혜진 주무관은 “트렌드를 잘 알지 못해 오히려 '내가 재밌다고 생각하는 방식'을 선택했다"며 “봉화군의 유튜브가 조금 더 친근한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컸다"고 설명했다. 댓글에는 “봉화를 처음 알았다", “영상이 매력적이다"와 같은 반응이 이어졌다. 지역 홍보의 핵심은 정보 전달이 아니라 '관심을 끌어당기는 힘'이라는 사실을 증명한 셈이다. ▲요즘 공무원 브이로그? 봉화군은 다큐를 택했다 공공기관 유튜브 채널이 흔히 선택하는 방식은 브이로그 형식이다. 공무원이 카메라를 들고 자신의 하루를 소개하며 친근감을 주는 방식이다. 그러나 봉화군은 최근 또 다른 시도를 꺼내들었다. 바로 '다큐멘터리 포맷'이다. 최근 공개된 '공무원 다큐' 시리즈는 예산팀의 실제 업무 과정을 따라가며 1년 예산이 어떻게 편성되고 확정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행정 절차가 복잡하다고 느끼던 군민들에게는 “군청의 일상을 이해할 수 있는 창구"가 되었고, 직원들에게는 “우리 업무를 군민에게 설명하는 새로운 방식"이 됐다. 복잡한 군정 과정을 카메라로 풀어낸다는 점에서, 봉화군의 접근은 타 지자체 콘텐츠와 명확히 구별된다. 유행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행정을 시각화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의 결과다. ▲협업이 만든 시너지…지자체·유튜버와 손잡다 봉화군의 콘텐츠 실험은 지역을 넘어 외부 협업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우호도시인 수원특례시와 공동 개장한 캠핑장은 두 지자체가 만들어낸 대표적 상생 모델이다. 봉화군 공보팀과 수원시 영상홍보팀은 직접 현장을 누비며 쇼츠 영상을 제작했고, 해당 영상은 “한 번 가보고 싶다"는 반응을 이끌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협업 이후 다른 지자체들로부터 “같이 콘텐츠를 만들자"는 제안도 이어지고 있다. 작은 군 단위 지역이 타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홍보 외연을 확장한 대표 사례다. 봉화군은 지역 축제 홍보에도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 은어축제·송이축제 등 대표 행사 현장을 인플루언서와 함께 소개하며 관광 이미지 강화에 나섰다. 축제 분위기뿐 아니라 지역 먹거리, 관광지, 구독 이벤트까지 묶으며 콘텐츠 하나로 '봉화군 종합 안내서'를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이는 조회수 확보를 넘어 실제 지역 방문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효과를 만들어냈다. ▲효과는 숫자로 증명…“봉화다움이 통했다" 봉화군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1년 사이 1000명 이상 증가했다. 이는 단순히 “재밌다"는 반응이 아니라, 봉화군이 구축해온 '독자적인 채널 색깔'에 대한 호응이 쌓인 결과다. 시청자들은 댓글로 “아이디어가 참신하다", “나도 영상에 참여하고 싶다"고 반응하며 스스로 콘텐츠의 일부가 되기를 원하고 있다. 오혜진 주무관은 “트렌드는 금방 바뀌지만 지역의 이야기는 오래간다"며 “봉화군만의 방식으로 군민과 시청자와 꾸준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정재헌 공보팀장 역시 “올해를 기점으로 유튜브 운영 방식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며 “내년에는 다시 새로운 형식과 기획으로 봉화의 매력을 보여주는 실험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봉화군 모델'이 던지는 질문...공공 홍보는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을까? 봉화군의 사례는 명확한 해답 하나를 보여준다. “홍보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며, 지역의 진심이 콘텐츠를 만든다." 화려한 유명인, 고가 장비가 없어도 지역의 일상, 공무원의 진짜 업무, 군민과 연결되는 이야기만 있으면 그 자체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다. 봉화군의 유튜브 실험은 작은 농산촌 지역도 SNS를 통해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실험이 앞으로 어떻게 확장될지, 지자체 홍보 패러다임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주목된다. 정재우 기자 jjw5802@ekn.kr

영화 ‘안동’, 시민이 함께한 특별한 단체관람

-고향의 정서와 치유의 메시지 담은 영화, 안동에서 시민과 만남-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안동을 배경으로 한 영화 '안동'이 지역 시민들과의 특별한 만남을 통해 깊은 여운을 남겼다. 12일 저녁 7시 CGV안동에서 열린 '안동시민 단체관람 프로젝트'에는 선착순으로 모집된 시민 200명이 함께 관람하며, 고향을 무대로 한 영화 속 감동을 함께 나눴다. 이번 단체관람 행사는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김 전 부시장은 “영화 '안동'은 서울의 일상에 지친 한 여성이 고향에서 삶의 힘을 되찾는 이야기"라며 “안동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작품인 만큼, 시민이라면 꼭 한 번은 봐야 할 영화"라고 강조했다. 영화 '안동'은 지난 10월 16일 안동에서 개봉했다. 서울 생활에 지쳐 고향으로 돌아온 주인공이 어머니와 함께 안동의 고택을 게스트하우스로 개조해 운영하며, 그곳을 찾는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치유와 희망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품 곳곳에는 하회마을, 월영교, 고택거리 등 안동의 정취가 세밀하게 녹아 있다. 배경을 넘어 안동이라는 공간이 하나의 인물처럼 살아 숨 쉬며, 관객에게 따뜻한 여운을 남긴다. 이번 작품은 안동시와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의 제작 지원을 받아 완성됐다. 연출은 '스위트홈', 'CCTV', '불멸의 여신', '히어로' 등을 제작한 김홍익 감독이 맡았고, 경북 스토리 콘텐츠 공모전 수상 작가 권나연이 각본을 맡아 작품의 서정미를 더했다. 가수 박수빈(달샤벳 출신)은 첫 장편 주연으로 주인공 '민아' 역을 맡아 새로운 연기 변신을 선보였고, 구독자 996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허진우는 셀럽 셰프 '정우'로 등장해 신선한 매력을 더했다. 배우 겸 가수 노현희도 진정성 있는 연기로 작품의 무게를 더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홍익 감독이 직접 참석해 관객과의 대화를 가졌다. 김 감독은 “안동의 '安' 자는 객지에서 지친 이들이 돌아와 편히 쉴 수 있는 곳을 뜻한다"며 “이 영화를 통해 안동이 주는 위로와 따뜻함을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사빛1968 한옥스테이'를 운영하는 백승동 대표는 “아버지가 딸에게 멸치주먹밥을 싸주는 장면에서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가족과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용상동에 거주하는 A씨는 “영화의 전체적인 내용이 제목인 '안동'과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었다"며 “일반 관객이 이해하기에는 다소 난해한 부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후속 작품에서는 안동의 정체성과 지역적 특색을 좀 더 깊이 담아내, 안동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후속작 계획도 밝혔다. “다음 작품은 안동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영화로 구상 중"이라며 “시민들과 함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영화는 안동시와 경북문화재단의 지원으로 제작됐으나 홍보가 충분치 않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지역의 이름을 내건 영화임에도 관람 정보가 시민들에게 충분히 알려지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는 평가다. 지역 문화 관계자들은 “지자체가 지원한 지역 영화라면 단순 제작에 그치지 않고, 상영·홍보·문화연계 프로그램까지 통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이번 '안동' 프로젝트가 지역 영화산업 활성화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재우 기자 jjw5802@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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