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관세 도미노] 멕시코도 트럼프 흉내내기?…정부·기업 “영향 제한적” 평가 이유는

[북미 관세 도미노] 멕시코도 트럼프 흉내내기?…정부·기업 “영향 제한적” 평가 이유는

미국과 캐나다에 이어 멕시코까지 자국으로 들어오는 외국제품에 최대 50%의 관세 폭탄을 예고하면서 우리 산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정부와 기업들은 당장 반도체, 자동차, 가전 등 주요 품목 수출에 큰 타격을 받을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한다. 그럼에도 미국에서 촉발된 보호무역주의 관세 정책이 캐나다, 멕시코로 확산되는 '북미 관세 도미노' 현상을 보인다는 점에서 한국수출의 주요시장인 북미지역의 통상 불확실성이 높이는 악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14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멕시코는 한국·중국 등 자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지..

통신사 가입자 200만명 ‘구멍’ 키즈로 막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가 키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휴대폰 가입자 수 감소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래 잠재 고객인 '어린이'를 새로운 성장 축으로 삼으려는 전략적 판단으로 풀이된다.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통신 3사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4641만272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 12월(4822만2955명)과 비교해 181만명 이상 감소한 수치다. 인구 감소와 상시적인 요금·규제 리스크 등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여기에 알뜰폰(MVNO) 점유율 확대까지 더해지며 통신 3사의 고객 이탈 우려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 9월 알뜰폰 가입자 수는 1029만9523명으로, 2022년 12월(726만9908명) 대비 300만명 이상 증가했다. 이동통신사 고객 상당수가 알뜰폰으로 이동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구조적 한계 속에서 통신사들이 주목한 해법이 바로 '키즈 시장'이다. 어린이는 향후 수십 년간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인 만큼, 일찌감치 자사 서비스에 익숙하게 만들 경우 장기 고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부모와 자녀를 동시에 자사 고객으로 묶어 고객 생애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도 키즈 시장 공략에 힘을 싣는 배경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키즈폰 출시다. SK텔레콤과 KT는 지난 12일부터 어린이를 겨냥한 전용 키즈폰 판매를 시작했다. SK텔레콤은 키즈용 LTE 스마트폰 'ZEM폰 포켓피스'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기존 'ZEM폰 포켓몬 에디션'의 네 번째 시리즈로, 포켓몬과 사람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공간을 테마로 한 '포켓피스' 세계관을 적용했다. KT는 인기 캐릭터 '폼폼푸린' 테마를 적용한 키즈폰을 시장에 내놨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초 키즈폰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LG유플러스는 자사 대표 키즈 캐릭터 '무너'를 활용한 키즈폰을 선보여 왔다. 키즈폰은 아이에게 '첫 휴대전화'라는 상징성이 큰 만큼, 특정 통신사와 서비스에 대한 초기 경험이 성인이 된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신사들이 인기 캐릭터 지식재산권(IP)을 앞세워 키즈폰을 출시하는 이유다. 지갑을 쥐고 있는 학부모를 겨냥한 기능 강화도 눈에 띈다. 교육 특화 콘텐츠는 물론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해, 부모의 관리 편의성과 자녀의 사용 경험을 동시에 고려했다. 이는 단말 판매를 넘어 가족 단위 고객을 장기간 자사 생태계에 묶어두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ZEM폰 포켓피스'에는 스마트폰 사용 습관 관리, 어학, 초등 시사뉴스 등 어린이 맞춤형 서비스가 적용됐다. KT는 주니어 전용 요금제 가입 고객에게 'KT 안심박스(월 3300원)'를 무료로 제공한다. KT 안심박스는 부모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녀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유해 사이트 차단 및 앱 사용량 관리, 학습 집중을 위한 '열공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다. SK텔레콤 역시 ZEM 앱을 통해 실시간 위치 조회, 사용 시간 관리, 안심 설정, 안심 리포트 등 다양한 안심 케어 기능을 제공한다. 결합할인을 통해 부모와 자녀를 동시에 자사 고객으로 묶을 수 있다는 점 역시 통신사들이 키즈 시장에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다. 단말 출시와 함께 키즈 전용 플랫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SK텔레콤은 'ZEM', KT는 '키즈랜드',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를 앞세워 어린이와 부모 모두에게 '키즈에 강한 통신사'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교육·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해 가족 단위 고객의 유입과 고착을 동시에 노린 전략이다. 키즈 산업의 가파른 성장세 역시 통신사들의 전략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키즈 산업 시장 규모는 2008년 8조원에서 2012년 27조원, 2023년 50조원으로 확대됐다. 올해는 58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최근 통신사들이 연이어 해킹 사고를 겪으면서,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한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역량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다. 키즈폰 등에는 위치 정보, 이용 패턴, 보호자 정보 등 민감한 데이터가 다수 포함돼 있어, 정보 유출 시 파급력이 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따라 향후 키즈 시장 경쟁은 디자인과 콘텐츠를 넘어 보안과 신뢰 역량까지 포함한 경쟁으로 확장될 가능성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키즈폰과 플랫폼을 통해 통신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킬 경우, 해당 고객이 장기 고객이자 평생 고객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키즈폰은 디자인과 콘텐츠 강화를 넘어 보안 기능이 결합된 형태로 진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세아항공 방산소재, 보잉에 알루미늄 소재 장기공급

세아항공 방산소재는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 보잉과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 소재 공급을 위한 장기공급계약(LTA)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내년부터 계약기간까지 항공기 동체·날개용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보잉에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회사는 지난해 보잉과 체결한 직거래 계약의 후속으로, 양사의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이어졌다는데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우수한 품질과 납기 준수 능력, 공급 안정성, 품질 추적·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보잉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켰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장기공급 계약으로 세아항공 방산소재가 경남 창녕군에 2027년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인 2300톤 규모 알루미늄 소재 신공장의 생산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했다는 의미도 가진다. 세아베스틸지주 관계자는 “이번 보잉과의 장기계약은 세아항공방산소재가 글로벌 항공 소재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서 지속 성장 궤도에 진입했음을 입증하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와의 협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소재 공급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신규 플랫폼 진입과 포트폴리오 확장을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전선, 美 희토류 자석 공장 건립 추진

LS전선이 미국 현지에 영구자석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LS전선은 미국 버지니아주 체사피크(Chesapeake)시에 영구자석 공장을 설립할 신규 투자 후보지를 선정하고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며 버지니아주와 협력 논의를 본격화한다고 15일 밝혔다. 희토류 자석은 전기차(EV)와 풍력발전기, 로봇, 전투기, 도심항공교통(UAM) 등 첨단 산업 전반에 필수적인 소재다. 글로벌 생산의 약 85%를 중국이 차지하고, 미국 내 생산 기업은 극소수에 그쳐 공급망 다변화가 최우선 과제로 부상해 왔다. 신규 공장을 세울 곳으로는 LS전선이 건설 중인 해저케이블 공장 인근 부지를 유력하게 꼽고 있다. 생산품은 주요 완성차와 전장 업체에 공급할 계획이다. LS전선은 희토류 산화물 확보부터 금속화, 자석 제조에 이르는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회사 LS에코에너지를 통해 베트남과 호주 등에서 정제된 희토류 산화물을 확보하고 금속화 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미국 내 세각선과 고품질 구리 소재 생산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토대로 전기차 구동모터의 핵심 소재인 세각선과 영구자석 생산 능력을 갖춰 모빌리티 소재 공급망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LS전선 관계자는 “사업이 현실화되면 케이블 중심의 사업을 전략 소재 분야로 확장하는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모빌리티 공급망에서 주도권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석화 재편 D-15…대산 이어 여수도 가닥, 울산만 남았다

에틸렌 생산능력 감축 논의를 가로막던 여천NCC의 원료공급가격 문제가 풀리면서 전남 여수 석유화학산업단지의 '빅딜 2호' 탄생이 임박했다는 기대가 나온다. 충남 대산 석화산단에서 롯데와 HD현대가 자구안을 가장 먼저 내놓은 이후 채권단 실사 과정을 밟는 데 이어 사업 재편에 속도가 붙은 모양새다. 다만, 울산 석화산단은 각자 생산효율 극대화 방안을 마련하는 움직임을 보여 석화 재편의 마지막 걸림돌로 꼽힌다. 14일 석화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은 여천NCC가 생산한 기초 유분에 대한 장기 원료 공급계약안을 마련하고 막바지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에 올해 초부터 2027년 말까지 공급하는 △에틸렌 △프로필렌 등 NCC(나프타 분해설비)를 대상으로 계약을 맺었다. 국제 시장지표와 원가에 기반한 포뮬라(계산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한화와 DL 측이 의뢰한 외부 컨설팅 결과를 거쳐 마련됐다. 국내 석화사들은 전남 여수와 충남 대산, 울산 등 석화 산단 3곳을 중심으로 전체 에틸렌 생산 능력을 연간 270만~370만톤 감축하기로 자율협약을 맺고 기업별로 구조재편안을 논의해 왔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지난달 말 여수 석화산단을 찾아 연말로 다가온 자구안 제출 시한을 강조한 바 있다. 여천NCC는 다운스트림 계열 화학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기초 유분을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에 공급하는 역할을 맡았다. 원료가격 갱신을 두고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이 부딪히며 지난해부터 공급에 차질을 빚었고, 석화 구조개편 논의 실마리도 잘 못 풀었다. 하지만 연료 공급계약 체결을 완료하면서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은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연말까지 사업재편 자구안을 마련하고 산업통상부에 제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DL케미칼은 이날 별도 입장문을 내고 “에틸렌 등 주요 제품 포뮬러에서 시황 리스크와 자구 노력 달성 부족 상황을 대비해 NCC 원가 반영 비중을 보다 과감하게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 50만톤 규모의 3공장이 아닌 90만톤 공장 1기(1공장 또는 2공장)를 가동 중단(셧다운)한 후 공급량 조절을 통해 이익을 높이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화솔루션도 산단 단위로 사업 재편안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구체적인 제안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최대한 빠른 사업재편을 통해 여천NCC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여수 산단에서는 LG화학과 GS칼텍스 간 사업 재편안 마련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각각 연간 208만톤과 90만톤의 에틸렌을 생산하는 NCC를 가지고 있다. LG화학은 지난달 30일 내놓은 '주주가치 제고 이행 현황' 자료를 통해 “구조적 수익성 제고를 위해 자구책과 더불어 정유사와 협업 기반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추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업 재편안 마련 속도가 가장 빠른 충남 대산 석화산단의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은 자구안을 이미 산업통상부에 제출한 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 결합 심사와 채권단의 금융 지원을 위한 실사 과정을 밟고 있다. 두 석화사는 에틸렌 연산 110만톤 규모의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을 HD현대케미칼에 인수합병 형식으로 넘긴 뒤, HD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의 HD현대케미칼 지분을 기존 60%, 40%에서 절반씩으로 조정하는 내용으로 자구책을 마련했다. HD현대케미칼의 재무 건전성을 키우기 위해 유상증자 형식으로 각각 4000억원씩 출자하겠다는 계획도 채권단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석화산업 재편의 마지막 퍼즐로는 울산이 꼽히고 있다. 국내 주요 석화단지 3곳 가운데 에틸렌 생산 설비 규모가 약 170만톤으로 가장 작지만, 에쓰오일이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에틸렌 연산 180만톤 규모로 건설 중인 샤힌 프로젝트를 구조재편 대상에 포함할지를 못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샤힌 프로젝트는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원유 정제부터 기초유분 생산, 고분자 화합물 제조까지 생산설비를 공정 하나로 통합한 공장이다. 에쓰오일 측은 샤힌 프로젝트가 국내 석화 산업의 생산 효율과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정부 정책 취지와 부합하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SK지오센트릭은 SK가스와 손을 잡고 자체 NCC 경쟁력을 제고를 목표로 나프타 뿐만 아니라 에탄으로도 에틸렌을 생산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대한유화는 올해 3분기 기준 부채비율이 30%대에 그치는 등 재무 건전성이 양호해 사업 재편을 통한 구조 개선이 시급하지 않은 상황이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재계 3·4세 경영 전면배치…신성장동력 발굴 진두지휘

재계 총수 일가 3·4세들이 고속 승진을 거듭하며 주요 기업 경영 전면에 속속 나서고 있다. 롯데·HD현대·GS·CJ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세대교체 바람의 결과이다. 이들은 국내외 복합위기 상황을 '신성장동력 발굴'과 '혁신 경영'으로 돌파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를 짊어진 동시에 세습 경영자가 안고 있는 경력·성과 미검증 부분을 자력 극복해야 한다는 이중 과제도 안고 있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올해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인 신유열 롯데바이오로직스 글로벌전략실장(부사장)의 역할을 대폭 확대했다. 신 부사장은 앞으로 박제임스 대표와 함께 롯데바이오로직스 각자 대표를 맡기로 했다. 그룹 지주사 롯데지주에 신설되는 전략컨트롤 조직도 이끌게 된다. HD현대는 지난 10월 사장단 인사를 통해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아들인 정기선 수석부회장을 회장으로 승진시켰다. 정 회장은 HD현대·HD한국조선해양 대표에 더해 내년부터는 HD현대사이트솔루션 공동 대표도 맡기로 했다. GS그룹에서도 총수 3·4세 경영인이 전면에 배치된다. 지난달 인사를 통해 허용수 GS에너지 사장과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각각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허용수 부회장은 고(故) 허완구 ㈜승산 회장의 아들이다. 허세홍 부회장은 GS칼텍스 회장을 지낸 허동수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두 사람은 지난해 승진한 홍순기 ㈜GS 부회장과 함께 '3인 부회장 체제'를 구축해 허태수 회장을 보필하게 된다. CJ그룹의 경우, 4세인 이선호 CJ 미래기획실장(경영리더)의 영향력이 커졌다. 올해 인사를 통해 상위조직인 미래기획그룹까지 이끄는 방향으로 역할이 확대된 것이다. 구자열 LS 이사회 의장의 장남인 구동휘 LS MnM 대표는 사장으로 명함을 바꿨다. 이밖에 농심에서 총수 3세 신상열 전무가 부사장으로 영전했다. 신동원 회장의 장남인 신상열 부사장은 앞으로 회사 글로벌·미래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삼양식품 3세 경영인 전병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전무 자리에 올랐고, SPC그룹 허영인 회장의 장남 허진수 사장 역시 부회장으로, 차남 허희수 부사장은 사장 자리를 차지했다. 재계는 3·4세 경영인의 경영 전면 부상과 관련해 이들이 지나치게 '고속 승진'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의식해 과도한 의미 부여를 피하는 분위기다. 창업주나 2세들이 밑바닥부터 사업을 배우며 실력을 쌓아왔다는 점과 대비되기 때문이다. 신유열 롯데 부사장은 1986년생이다. 일본 노무라 증권 등에서 경험을 쌓다 2020년 일본 롯데에 입사했다. 곧바로 본부장·기획부장 등 직함을 달았고, 2023년에는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과 롯데바이오로직스 글로벌전략실장 역할을 맡으며 경영 보폭을 넓혔다. 이 과정에서 롯데그룹은 코로나19 대응 실패, 유통 부문 혁신 부재, 화학업종 불황 등을 만나 힘든 시기를 보냈다. 올해 인사에서 전체 CEO의 3분의 1 수준인 20명을 물갈이해야 했을 정도다. 1982년생 정기선 HD현대 회장 역시 본격적으로 회사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한 것은 2013년부터다. 수석부장으로 입사하고 1년만인 2014년 상무를 달았다. 2018년부터 현대중공업 부사장, 2021년부터 HD현대 사장을 맡았다. CJ 4세 이선호 경영리더는 1990년생이다. 2013년 입사해 2022년 임원 자리에 오른 뒤 경영 수업을 받아왔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1982년생 구동휘 LS MnM 사장은 2013년 LS일렉트릭에 차장으로 입사해 6년만인 2019년 임원을 달았다. 신상열 농심 전무는 1993년생으로 지난해 11월 임원이 된 뒤 1년만에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1994년생인 전병우 삼양식품 COO는 2019년 입사 뒤 1년만에 임원에 오른 뒤 2023년 상무, 올해 전무를 달며 초고속 승진한 케이스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100대 그룹 총수일가 경영인들은 임원 승진 이후 회장에 오르기까지 '평균 17년 11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세보다 3·4세로 갈수록 임원 진입 연령이 낮아지고 승진 속도도 빨라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리더스인덱스는 지적했다. 또한, 재직 중인 총수일가 임원들은 평균 29.4세에 입사해 약 5년 2개월 뒤인 34.9세에 임원을 달았다. 이후 7년 10개월 거쳐 42.7세에 사장으로 승진하는 경영 계승 코스를 밟았다. 입사와 동시에 임원으로 출발한 인원도 28명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실력으로 리더 자리를 차지한 전문경영인들과는 분명히 다른 양상이다. 최근 효성그룹 첫 전문경영인 회장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김규영 HS효성 회장은 1972년 동양나이론에 입사해 53년간 회사를 성장시켜왔다.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는 권오갑 HD현대 명예회장도 1978년 평사원으로 입사해 40여년만인 2019년 회장 자리에 올랐다. 문제는 최근 재계 주요 기업들을 둘러싼 글로벌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해외에선 미국발 '관세전쟁'의 후폭풍이 계속 불고 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국내도 고환율 장기화로 수출·수입 지형도가 급변하고 있고, 인공지능(AI) 혁명 등 미래기술 전환의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다. 이같은 경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속승진의 재계 '젊은 리더'의 경영진 발탁은 기업의 본업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미래성장 분야에서 새로운 동력을 발굴하는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과업 달성을 의미한다. 경험이 부족한 재계 3·4세가 '신성장동력 발굴' 특명을 받고 있는 현상에 대해 재계는 기대와 걱정이 혼재하는 분위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경영 능력 입증이 아니라 관련 경험 자체가 없는 직원이 총수 일가라는 이유로 고속 승진하는 관행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총수 일가 세대교체는) AI 시대 도래가 전문경영인 '관록의 가치'를 약화시킨 측면도 있다"며 “과거에는 오랜 경험과 축적된 통찰이 강점이었지만 최근에는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실행하는 젊은 임원들이 더 적합하다는 인식도 확산됐다"고 진단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델타항공 테크옵스, 대한항공 737-8 엔진 정비 수주…첫 제3자 계약 체결

델타항공의 정비 사업 부문 자회사인 '델타 테크옵스(Delta TechOps)'가 대한항공의 차세대 주력기인 보잉 737-8 기종의 엔진 정비를 맡는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델타 테크옵스는 지난 9일(현지시간) 대한항공과 LEAP-1B 엔진에 대한 정비 유지보수(MRO)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계약은 델타 테크옵스가 자사 항공기가 아닌 외부 항공사(제3자)를 대상으로 맺은 첫 번째 LEAP-1B 엔진 정비 계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델타 텍옵스는 전 세계에서 단 6곳뿐인 'CFM 프리미어 MRO' 사업자 중 하나로, 북미 지역에서는 최초로 해당 자격을 획득하며 차세대 엔진 정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유종석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은 “델타 테크옵스의 세계적인 기술력과 정비 품질에 대해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차세대 항공기 운영의 안정성을 최고 수준으로 확보하려는 양사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계약을 통해 MRO 전 분야에 걸쳐 양사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존 래프터 델타 테크옵스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차세대 엔진에는 그에 걸맞은 차세대 정비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수십 년간 축적된 지식과 최고의 전문가들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기단이 최상의 상태로 운항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계약은 양사 간의 기존 MRO 협력 관계를 확장한 것이다. 델타 텍옵스는 앞서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의 CF6 엔진 정비를 지원하며 파트너십을 다져온 바 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우주청-해경-항우연, ‘초소형 위성’으로 뭉쳤다…해양 안보·재난 대응 맞손

우주항공청·해양경찰청·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한반도 해역의 정밀 감시와 위기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우주항공청은 15일부터 이틀 간 해경·항우연과 공동으로 '제4회 초소형 위성 체계 운영·활용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현재 개발 중인 초소형 위성 체계의 효율적인 운용과 활용 증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향후 위성을 운용할 정부 부처·연구 기관·산업계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그간 우주청과 해경은 광활한 해역에서의 해양 주권 수호와 재난 대응을 위해 '해양 영역 인식 체계(MDA)' 구축을 추진해 왔다. MDA는 위성 등 첨단 자산으로 해양 정보를 수집·분석해 안보 위협이나 재해 요소를 선제적으로 인지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말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초소형 위성 체계 지상체·활용 시스템 개발 경과 공유 △영상 레이더(SAR)·선박 자동 식별 장치(AIS) 탑재체 기술 △AI 기반 다중 위성 활용 모니터링 △해양 원격 탐사 분석 등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김진희 우주항공청 인공위성부문장은 “초소형 위성 체계는 재해·재난에 대한 신속 대응 등 국민 안전을 위한 핵심 자산"이라며 “우주 핵심 기술 확보와 국내 발사체 기회 제공 등을 통해 국내 우주산업 육성에도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제주항공, 올해 정비 지연율 40%↓…정시 운항률 77.2% 달성

제주항공이 올해 정비로 인한 운항 지연을 대폭 줄이며 정시 운항 능력을 크게 끌어올렸다. 제주항공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정비 지연율이 0.52%를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0.89%) 대비 0.37%포인트 감소한 수치로, 비율로 환산하면 40% 이상 개선된 성과다. 세부적으로는 국내선 정비 지연율이 1.11%에서 0.61%로, 국제선은 0.65%에서 0.44%로 각각 낮아졌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월간 기준 올해 최저치인 0.22%를 기록하며 안정화된 정비 역량을 입증했다. 정비 지연율은 항공기 정비 문제로 인한 출발 지연 비율을 뜻하며, 항공사의 안전 관리 능력과 정시성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다. 정비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정시 운항률도 동반 상승했다. 올해 11월까지 제주항공의 정시 운항률은 77.2%로, 전년 동기(70.8%) 대비 6.4%p 향상됐다. 노선별로는 국내선이 78.2%(7.5%p↑), 국제선이 76.1%(5.3%p↑)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이러한 성과의 배경으로 과감한 기단 현대화 전략을 꼽았다. 제주항공은 지난해부터 차세대 항공기 B737-8 도입을 시작해 올해 계획된 6대 도입을 모두 완료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정비 지연율 감소와 정시 운항률 개선은 지속적인 기단 현대화와 예방 정비 강화의 결실"이라며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거듭나기 위해 운항 안정성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HMM, 북유럽 항로에 ‘허브 앤 스포크’ 승부수…“기항지 줄여 정시성↑”

HMM이 소속된 해운 동맹 '프리미어 얼라이언스'가 2026년부터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전략을 전격 도입한다. 기항지를 줄여 운항 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하고 부산항 등 핵심 거점의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HMM은 ONE·양민과 결성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3사가 2026년 4월부터 시행할 신규 서비스 운영안을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FE3·FE4 등 북유럽 항로의 효율화다. 기존에 다수 항만에 직접 기항(Direct Call)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물동량이 몰리는 거점 항만(Hub) 위주로 기항지를 대폭 축소한다. 대신 거점 항만과 주변 항만을 잇는 지선망(Spoke)을 촘촘히 구축해 연결성을 보완하는 방식이다. 특히 HMM의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투입되는 FE3·FE4 서비스가 크게 달라진다. FE3 서비스는 기항지를 기존 11곳에서 8곳으로 줄여 중국과 유럽을 잇는 '고속도로' 역할을 수행한다. FE4 서비스는 부산항을 동북아의 핵심 허브로 설정했다. 기항지를 기존 13곳에서 상하이-부산-로테르담-함부르크-르아브르 5곳으로 과감히 줄여 화물 운송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직기항에서 제외된 대만 가오슝, 중국 샤먼 등은 3사가 공동 개설하는 신규 피더(Feeder) 서비스가 담당하게 된다. 이 화물들은 부산항으로 모여 환적된 뒤 유럽으로 향하게 되어, 부산항의 환적 물동량 증대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HMM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단순한 항로 변경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 속에서 고객에게 예측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결단"이라며 “서비스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삼성중공업, 해상 원전 ‘FSMR’ 美 선급 인증…“SMR 상용화 박차”

삼성중공업이 다양한 형태의 소형 모듈 원자로(SMR)를 탑재할 수 있는 부유식 원자력발전 설비 독자 모델을 개발하며 해상 원전 시장 선점에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미국 선급 ABS로부터 'SMART 100' 모델 2기를 탑재한 부유식 해상 원자력 발전 플랫폼 'FSMR(Floating SMR)'의 개념 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받은 FSMR에 탑재된 'SMART 100'은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개발한 일체형 SMR로, 지난 2024년 9월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표준 설계 인가를 획득한 검증된 모델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SMR-선박(부유체) 통합 △원자력 발전 설비 종합 설계 △다중 방벽 원자로 격납용기 개발 등 해상 플랜트 기술을 주도했다. 원자력연구소는 기존 육상용으로 개발된 SMART 100을 해상 환경에 맞게 전환하는 기술적 과제를 수행했다. 특히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FSMR은 '구획 설계(Compartment Design)' 방식을 적용해 차별화를 꾀했다. 이는 원자로와 발전 설비를 기능별로 분리·배치하는 방식으로, 향후 다른 노형의 SMR을 탑재할 때도 해당 구획의 설계만 변경하면 돼 범용성이 뛰어나다. 또한 원자로와 안전 시스템을 하나의 격납 용기 안에 모듈화해 안전성을 대폭 강화했다. 이 방식은 선상 탑재 전 육상에서 사전 성능 테스트가 가능해 전체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안영규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이번 인증은 해상 원자력 발전 시장 개척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당사가 보유한 독보적인 플로팅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경제적인 해상 원전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