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기업 파산’ 통계 집계 이래 최대치…1분기 파산신청 453건

[단독] ‘기업 파산’ 통계 집계 이래 최대치…1분기 파산신청 453건

올해 1분기 법원에 접수된 기업(법인) 파산 신청 건수가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환율·고금리·고물가라는 '3고(高)' 현상이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하는 관세 전쟁의 영향으로 국내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은 탓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 미국이 예고한 상호관세 조치가 시행된다면 최대 수출처를 잃고 파산하는 기업이 더욱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22일 재계와 법원행정처 등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법원에 파산을 신청한 법인의 숫자는 453건에 달해 지..

ICT 새 마케팅 무기는 ‘굿즈’…팬심 넘어 브랜드 자산화 노린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 '굿즈 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 강화는 물론, 새로운 수익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체 캐릭터는 물론 인기 지식재산권(IP)과의 협업 굿즈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려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굿즈(특정 브랜드나 연예인 등이 출시하는 기획 상품)의 출발점은 판촉용 사은품이었다. 그러나 MZ세대를 중심으로 굳어진 팬덤 문화와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ICT 기업들의 시선을 굿즈에 집중시키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지지하는 브랜드와 관련된 굿즈를 기꺼이 구매하며, 이는 단순한 제품 소비를 넘어 '취향'과 '정체성'의 표현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4 캐릭터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굿즈 등이 포함된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81.5%로, 전년 대비 5.7%p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굿즈가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게 하고, 장기적으로 브랜드 생태계에 머물도록 유도하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게임과 통신 분야에서 굿즈는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는 핵심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단순한 판촉물을 넘어 브랜드 세계관과 감성을 담은 콘텐츠이자, 일종의 '이동형 광고판' 역할까지 수행한다는 분석이다. 굿즈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인 ICT 기업 중 하나는 LG유플러스다. 최근 SAMG엔터테인먼트의 인기 IP '캐치! 티니핑'과 협업한 한정판 굿즈 세트를 선보였고, '원피스' 방영 25주년을 기념해 아이폰16 전용 액세서리 패키지도 출시했다. 자체 캐릭터 '무너'를 활용한 굿즈도 꾸준히 제작하며, 키즈부터 MZ세대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KT는 자체 캐릭터 '라온'을 앞세운 굿즈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라온'은 '즐거움'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고양이 형태의 감성 캐릭터다. '소확행'과 디저트 기반 스토리를 결합해 친환경 세계관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50여종의 굿즈 제작과 라이선스 사업을 펼치고 있다. 브랜드 친밀도 제고는 물론,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게임업계에서는 넥슨이 굿즈 마케팅의 대표 주자다. 자사 인기 IP 기반 굿즈를 지속 출시하는 한편, 이용자가 직접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도입해 IP 생태계를 확장 중이다. 최근 넥슨은 게임 '마비노기'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키티버니포니(KBP)' 간 협업 굿즈를 선보였다. 마비노기 대표 지역 '티르 코네일'을 배경으로, KBP 특유의 패턴 감성을 접목한 리빙 아이템을 구성했다. 앞서 올 초에는 '메이플스토리' 이용자가 자신의 캐릭터로 굿즈를 만들 수 있는 '마이 메이플스토리 랩스' 서비스도 출시했다. 자세, 감정 표현, 무기 유형 등을 선택해 키링, 포토카드, 무드등 등으로 구현하는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으로, 넥슨과 마플코퍼레이션이 공동 개발했다. 게임 속 경험을 현실로 확장하려는 시도로 평가받는다. 굿즈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넘어, 실질적인 수익원으로도 자리잡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굿즈 마케팅 강화 이후 '무너' 관련 굿즈 매출이 최근 5년 새 450% 이상 증가했다. 넥슨도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해 '데이브 더 다이버'와 협업 굿즈를 출시하는 등 팬심을 자극하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IP 기반 굿즈 전략은 실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넥슨은 국내 게임사 최초로 연간 매출 4조원을 돌파했으며, 전체 매출의 74%가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FC' 등 세 가지 핵심 IP에서 발생했다. 업계 관계자는 “굿즈는 브랜드 경험을 소비자의 일상 속으로 끌어들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며 “이제는 단순한 팬심 유도를 넘어, 브랜드 자산으로서 굿즈의 전략적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한한령 완화 기대에도 미지근한 게임주…변수는 콘솔?

중국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게임주가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는 모양새다. 국산 게임의 현지 모바일 시장 성과가 부진했던 영향으로 풀이된다. 최근 현지 이용자 유입이 높아지고 있는 콘솔 시장에서의 성과가 향후 주가 흐름을 판가름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후 1시 기준 국내 주요 게임 종목으로 구성된 KRX 게임 TOP 10 지수는 594.06점으로 집계됐다. 한한령 해제 가능성이 제기된 지난 2월 20일 종가(644.44점) 대비 약 7.82% 하락한 수치다. 지수에 포함된 종목들도 대체로 부진한 모습이다. 올해 2~4월 사이 주요 게임사들의 주가 변동 흐름을 살펴보면 △넥슨게임즈(1만4190원→1만2680원) △넷마블(4만7300원→4만2700원) △엔씨소프트(17만8200원→13만5400원) △카카오게임즈(1만6440원→1만3450원) △위메이드(4만2500원→2만8300원) △시프트업(6만3600원→5만3900원) 등 전반적으로 10~40%포인트(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한한령 전면 해제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커지며 주요 수혜주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지만, 주가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임과 함께 지목된 엔터테인먼트·미디어·화장품 등 업종들이 상승 흐름을 타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업계 안팎에선 국내 게임사의 중국 진출과 관련, 실질적 이익에 대한 의문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몇 년 새 현지 시장에서 게임을 유통할 수 있는 권한인 외자판호(版號) 발급량이 증가해 왔지만, 이 기간 동안 출시된 한국 모바일 게임의 성과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한 점이 주효했다는 것이다. 판호 발급이 재개된 시점부터 한한령 해제 조짐이 보였던 것과 맞물려 시장 기대치가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2017년 이후 중국 국가신문출판부(NPPA)의 한국 게임 외자판호 발급 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 1건 △2020년 1건 △2021년 2건에서 △2022년 8건 △2023년 9건 △2024년 11건 등으로 증가해 왔다. 특히 지난해 판호 발급량은 2019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과거 국산 게임이 중국 시장 매출을 싹쓸이하며 판호 발급 때마다 주가가 요동쳤던 반면, 몇 년 새 중국 등 해외 게임사 대비 경쟁력이 밀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게임주가 미지근한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4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산 게임 수출액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40.6%에서 2023년 25.5%로 4년새 약 15%p가량 감소했다. 이 사이 중국 게임사들이 저렴한 인건비를 앞세워 국내 안방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10권에 △붕괴: 스타레일(호요버스·3위)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센츄리게임즈·5위) △라스트 워(퍼스트펀·6위) △인페르노 나인(레니우 게임즈·7위) △로얄 매치(드림 게임즈·9위) 등 5개 게임이 포진해 있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중국에 게임을 출시하면 매출을 거둘 수 있다는 '성공 방정식'이 있었기에 판호 발급 이슈만으로도 주가가 굉장히 크게 움직였다"며 “최근엔 중국 게임사의 개발력이 올라오면서 현지 이용자들의 눈높이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주가 방향성을 좌우할 변수로는 중국 콘솔 시장에서의 흥행 여부가 꼽힌다. 글로벌 게임 시장 판도가 모바일에서 PC·콘솔로 옮겨감에 따라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어서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밸브의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Steam) 내 설정 언어 1위는 중국어가 33.7%로 차지한 가운데 올해 2월 기준 50.1%까지 치솟았다. 같은 기간 현지 매출 규모는 44억8800만위안(약 8883억원)으로 전년보다 55.1% 급성장했다. 현지 이용자 유입이 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국내 게임업계 성과도 두드러지는 추세다. 앞서 네오위즈의 'P의 거짓'과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가 각각 글로벌 시장 판매량 200만장,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누적 500만장을 기록하며 경쟁력을 입증한 상태다. 결국 게임성 향상과 함께 과거 성패 사례를 분석해 현지 진출 전략을 촘촘히 설계하는 게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PC·TV 경계 허문다… 삼성·LG ‘모니터 전쟁’ 전선 확대

삼성·LG전자의 '모니터 전쟁' 전선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이동형 제품' 시장에서 정면승부를 펼치는 동시에 게이밍 모니터 분야에서도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PC·TV 경계를 허물며 제품 판매처를 확장하는 동시에 '저가 TV'를 앞세운 중국 브랜드 공세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LG 스마트모니터 스윙'을 오는 24일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2021년부터 판매 중인 이동형 TV 'LG 스탠바이미'와 비교해 '모니터' 이미지를 강화한 제품이다. LG전자는 신제품에 화면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모니터암(Monitor Arm)'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모니터 높낮이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스탠드에는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도 가능하다. LG 스마트모니터 스윙은 대각선 길이가 약 80cm인 32형으로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한다. 회사의 독자 스마트TV 플랫폼인 'webOS'도 탑재했다. PC와 TV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정 뿐 아니라 오피스 등 업무용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삼성전자 '무빙스타일'을 견제하는 목적으로 신제품을 내놓은 것으로 본다. 무빙스타일은 삼성전자 국내 스마트 모니터 전체 판매 5대 중 4대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제품이 처음 나온 2023년과 비교하면 판매 비중이 5배 이상 급증해 '대세'로 떠올랐다. 어디에서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1인 가구나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 선호도가 높다고 전해진다. 삼성전자는 무빙스타일을 '스마트 모니터에 무빙스탠드를 결합한 제품'이라고 홍보해왔다. M8·M7·M5 등 다양한 모델 및 43·32·27형 등 여러 사이즈와 결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LG전자 스탠바이미가 '이동형 TV' 시장을 선점하자 이를 극복할 마케팅 포인트로 '모니터'를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에는 반대로 LG전자가 도전장을 내밀며 '모니터 전쟁' 전선을 넓히고 있는 셈이다. 양사는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도 격돌 중이다. 삼성전자는 오디세이 아크, 오디세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오디세이 3D 등 제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지난달 말에는 미국 텍사스 페어몬트 오스틴에서 북미 주요 거래선을 초청해 'eXperience 2025' 행사를 열기도 했다. 회사는 이 자리에서 오디세이 3D, 오디세이 OLED G8, 오디세이 G9 등 신형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을 대거 선보였다. LG전자는 OLED 기술력을 앞세워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서는 기존 4K를 넘어 5K2K(512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최초의 OLED 게이밍 모니터 2종을 선보였다. LG전자는 2018년 게이밍 기기 브랜드 '울트라기어'를 론칭한 후 세계 최대 게임 대회인 'e스포츠 월드컵' 등에 공식 모니터를 공급하는 등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LG전자의 '모니터 전선'이 넓어지는 데 중국 기업들이 영향을 미쳤다는 진단도 나온다. 하이센스, TCL 등이 가격이 저렴한 TV를 쏟아내자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이동형 스마트모니터 등 기술력을 끌어올렸다는 논리다. 실제 TCL은 최근 한국 시장에 'A300W 프레임 TV'를 출시하며 삼성·LG전자가 지닌 장점들을 자신들도 갖췄다고 강조했다. 홍보 과정에서 '액자처럼 공간과 완벽하게 어우러져 어떤 인테리어에도 자연스럽게 녹아든다'거나 '이동형 플로어 스탠드를 장착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는 문구를 사용했다. 가격은 55·65 제품 기준 100만원 초반대에 판매 중이다. 삼성·LG전자 역시 이동형 스마트모니터 신제품 가격을 100만대로 책정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가격이 더 저렴한 소형부터 OLED 프리미엄 제품까지 삼성·LG전자가 (이동형 모니터) 라인업을 더 늘릴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G전자, 전기차 충전기 사업 접는다…“HVAC에 집중”

LG전자가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서 손을 뗀다. 시장 진출 3년 만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와 치열한 가격 경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22일 ES사업본부 산하에서 운영해온 전기차 충전기 사업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2022년 사업을 시작한 이후 완속·급속 충전기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왔지만, 시장 성장 지연과 가격 중심의 경쟁 심화 등 사업 환경 변화에 따라 전략적 리밸런싱 차원에서 철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종료에 따라 관련 인력은 LG전자 내 다른 사업 조직으로 전환 배치되며, 충전기 생산 공장도 운영을 멈춘다. 다만, 기존 공급처에 대한 유지보수 서비스는 차질 없이 지속할 방침이다. LG전자는 2018년부터 솔루션 선행 개발을 시작해 2022년에는 전기차 충전기 전문 업체 하이비차저(구 애플망고)를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후 미국 텍사스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고, 북미 최대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차지포인트와의 협력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사업 확대에 나섰다. 당시 LG전자는 2030년까지 미국 급속 충전기 시장 점유율 8%를 목표로 제시하며, 전기차 충전 사업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는 2023년 기자간담회에서 “뛰어난 제조 역량과 글로벌 운영·서비스망,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통해 확보한 버티컬 고객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 사업을 조(兆) 단위로 키우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로 전기차 수요가 급감한 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중단되면서 시장 상황은 급변했다. 실제로 하이비차저는 2023년 70억원, 2024년 7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년 연속 대규모 적자를 냈다. 여기에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파트너였던 차지포인트의 부진도 악재로 작용했다. 차지포인트는 2024회계연도에 4억1708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17.7% 감소한 수치다. ES사업본부는 앞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가정용·상업용 에어컨, 칠러, 히트펌프,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등 냉난방공조(HVAC)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HVAC 관련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인접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에도 나선다는 전략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이달 車수출 급감…‘발등에 불’ 현대차, 합종연횡 돌파구

미국의 자동차 관세가 본격 시행된 이달 우리 기업의 수출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주요 품목인 자동차, 철강제품 등의 수출은 관세의 직격탄을 맞아 각각 6.5%, 8.7% 감소했다. 이처럼 전례 없는 관세 장벽에 가로막힌 현대차그룹은 다른 기업과의 '합종연횡'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철강, 배터리 등 자동차 제조에 꼭 필요한 업체들 뿐만 아니라 GM, 토요타, 웨이모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도 적극적으로 손을 잡고 있다. 22일 관세청에 따르면 4월 1~20일 수출액은 339억달러로 전년 대비 5.2%(18억7000만달러) 감소했다. 수출을 주요 10개 품목별로 보면 반도체(10.7%)를 제외한 승용차(-6.5%), 철강제품(-8.7%), 선박(-9.1%) 석유제품(-22.0%) 등 나머지 9개 품목은 모두 감소했다. 특히 대미 수출은 61억8200만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3%나 줄었다. 트럼프가 25% 관세를 유예하지 않은 자동차, 철강제품이 수출에 타격을 받으며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다. 이러한 감소세에 직격탄을 맞는 곳은 현대차그룹이다. 자동차와 철강 모두 현대자동차그룹의 주력산업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의 최대 수요처인 미국에서의 판매 부진은 시간이 지날수록 치명적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다. 이에 현대차그룹이 선택한 방법은 다른 기업과의 '동맹'이다.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힘을 합쳐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가기 위한 움직임이다. 지난 21일 현대차그룹은 포스코그룹과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하고, 일부 생산 물량을 직접 판매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이다. 총 58억 달러가 투자되는 현대차그룹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고로 대비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완공 후에는 연간 270만톤 규모의 열연 및 냉연 강판 등을 생산한다. 또 두 그룹은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도 손을 맞잡기로 했다. 두 회사는 리튬을 비롯해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 성능을 결정하는 음극재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의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공급망 확보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현대차의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이뤄졌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미국의 거대 완성차 기업 제네럴모터스(GM)와 협력을 발표했다. 양사는 향후 친환경 에너지, 전기, 수소 기술 개발에 상호 협력하며 생산 비용 절감, 효율성 증대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정의선 회장과 메리 배라 GM 회장은 오는 9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함께 참여하는 등 돈독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토요타와 수소 협력도 꾸준히 기대되고 있다. 양사는 지난해 10월, 11월 두 번의 모터스포츠 대회서 만나 글로벌 수소생태계 구축 등 양사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자율주행기업 웨이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웨이모의 6세대 완전 자율주행 기술 '웨이모 드라이버'를 현대차 아이오닉 5에 적용한 뒤, 해당 차량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모 원'에 투입해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웨이모에 공급되는 아이오닉 5는 조지아에 위치한 전기차 전용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현대차는 안정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웨이모 원' 서비스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는 2025년 말부터 웨이모 드라이버가 탑재된 아이오닉 5 차량의 초기 도로 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뒤, 수년 내에 '웨이모 원' 서비스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단독] ‘기업 파산’ 통계 집계 이래 최대치…1분기 파산신청 453건

올해 1분기 법원에 접수된 기업(법인) 파산 신청 건수가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환율·고금리·고물가라는 '3고(高)' 현상이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하는 관세 전쟁의 영향으로 국내 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은 탓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 미국이 예고한 상호관세 조치가 시행된다면 최대 수출처를 잃고 파산하는 기업이 더욱 크게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22일 재계와 법원행정처 등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법원에 파산을 신청한 법인의 숫자는 453건에 달해 지난해 1분기 439건 대비 3.19% 늘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4년 이후 최대치다. 2014년 이전에는 법원에 파산을 신청하는 법인이 많지 않았기에 사실상 올해 기록이 사상 최대치로 파악된다. 연간 법인파산 신청 건수는 지난 2015년까지 연평균 600건을 하회했으나 이후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던 2020년 1069건으로 1000건을 처음으로 돌파했다. 이후 2021년과 2022년에는 2020년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으나 2023년 1657건과 지난해 1940건을 기록해 2년 연속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올해도 1분기와 같은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처음으로 2000건을 돌파해 3연속 사상 최대치를 경신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내 은행의 기업대출 연체율도 올해 1월 말 기준 0.61%를 기록해 지난해 말 0.5% 대비 1개월 만에 0.11%포인트(p) 악화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0.62%에서 0.77%로 0.15%p 더욱 크게 악화됐다. 이는 가계대출이 0.38%에서 0.43%로 0.05%p 악화되는데 그친 것과 큰 차이다. 경기 위축의 타격이 특히나 중소기업에 집중되고 있다는 신호다. 이는 올해 1분기 환율이 급등한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된다. 원·달러 환율은 올해 1분기 동안 1430~1470원을 넘너들었다. 이는 지난해 1분기 원·달러 환율이 1310~1350원에서 움직였던 것에 비해 120원 가량 높은 수준이다. 거의 모든 국내 기업이 해외에서 원료를 조달할 경우 달러화로 결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원료비가 앉아서 급증한 셈이다. 아울러 올해 2월에 2.75%로 금리가 0.25%p 낮아졌으나 여전히 금리가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물가도 고공행진하고 있어 기업의 부담이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분석된다. 다만 환율이나 금리는 차츰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주도하는 관세 전쟁이 향후 국내 기업의 생존을 위협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지난달 미국에 수입되는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에, 이달부터는 모든 수입 자동차에 각각 25%씩 관세가 부과됐다. 지난해 한국이 미국에 수출한 자동차와 철강 관련 수출액이 각각 51조원과 4조원 규모로 매우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타격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개월 이후 개별 품목이 아니라 한국에서 수출되는 모든 제품에 부과되는 상호관세도 도입이 예고된 상황이다. 이 같은 상호관세가 도입될 경우 미국에 수출을 해왔던 국내 기업 상당수가 현지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고 크게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우리나라의 미국 직접 수출 규모는 1278억 달러(약 182조원)로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9.4% 수준에 영향이 있다고 진단했다. 산업권 관계자는 “올해 3고 현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파산하는 편이 이익이라고 판단한 기업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추가로 올해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이후 관세 전쟁까지 진행되고 있어 더욱 파산하는 기업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속보] SKT 유심 관련 정보 유출 정황…“피해 사례 아직 없어”

SK텔레콤이 해킹 공격을 받아 유심 관련 일부 정보가 유출, 관계당국에 피해 사실을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22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SKT는 지난 19일 오후 11시쯤 사내 시스템에 대한 해킹 공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원인은 해커에 의한 악성코드로 추정된다. 다만 아직까지 고객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는 유출 사실을 인지한 직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피해 사실을 신고한 후 악성코드 삭제 및 해킹 의심 장비를 격리 조치했다고 밝혔다. SKT 관계자는 “전체 시스템 전수 조사와 함께 불법 유심 기변 및 비정상 인증 시도 차단을 강화했다"며 “추가 안전 조치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유심보호서비스(무료)' 가입을 제공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성남시, 로봇·ICT 기반 돌봄·교육 서비스 확대...연말까지 589대 스마트기기 설치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성남시는 21일 어르신과 아동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로봇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맞춤형 돌봄·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 3단계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시청 산성누리에서 '로봇활용 주민생활시설 돌봄 및 교육 서비스 확산 사업 3단계 착수보고회'를 열고 그 동안의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운영 활성화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에 따르면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은 복지관과 경로당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생활시설에 스마트기기를 보급해 누구나 쉽게 디지털 기술을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는 올해 연말까지 복지관 및 경로당 96개소에 인지훈련 로봇, 화상회의 시스템 등 589대의 스마트기기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900회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제공 서비스로는 △ICT를 활용한 어르신 여가·복지서비스 △로봇을 활용한 인지훈련 △스마트 경로당 및 복지관 운영 △자율주행 방역관리 서비스 △로봇을 활용한 아동 교육 및 돌봄서비스 등이 있다. 특히 인지훈련 로봇은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비대면으로 측정하고 두뇌 활동을 돕는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이외에도 가상체험 스포츠, 스마트테이블 등을 활용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과, 아동 대상 코딩로봇 교실, 가상 스포츠 체험 등도 함께 운영된다. 복지관에서는 어르신을 위한 대면 교육 프로그램이, 경로당에서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이 제공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여가·복지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이번 사업은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구성된 'IT 시니어 프렌즈 사업단'이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1:1 로봇 사용법 등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디지털 역량 강화와 함께 일자리 창출이라는 이중 효과도 기대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수렴된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교육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고, 앞으로도 ICT 기술을 활용한 돌봄 및 교육 서비스를 확대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스마트 복지 도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로봇을 활용한 주민 생활시설 돌봄 및 교육 서비스 확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5년까지 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난해에는 157개소에 801대의 스마트기기를 설치하고 330회의 온·오프라인 여가·복지 교육 서비스를 운영한 바 있다. sih31@ekn.kr

현대차 일렉시티 타운, 유네스코 세계유산 ‘야쿠시마’ 공급

현대자동차가 '바다 위의 알프스'로 불리는 일본 야쿠시마의 '무공해 섬 전환'에 기여한다. 천혜의 자연 환경이 첨단 기술과 만나 지역 사회에서 공존하는 새로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현대차는 21일 야쿠시마 이와사키호텔에서 이와사키그룹과 '일렉시티 타운 전달식'을 개최하고 이와사키그룹이 운영하는 타네가시마·야쿠시마 교통 주식회사에 무공해 전기 버스인 일렉시티 타운 5대를 공급했다. 이와사키그룹은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7월 이와사키그룹과 일렉시티 타운을 공급하기로 합의하며 승용에 이은 일본 상용 전동화 시장 진출을 예고한 바 있다. 이날 인도식에는 현대차 장재훈 부회장, 현대차 일본법인(HMJ) 시메기 토시유키 법인장, 이와사키그룹 이와사키 요시타로 대표이사 사장, 아라키 코우지 야쿠시마 정(町)장 등 양사 및 야쿠시마 관계자 약 80명이 참석했다. 현대차 장재훈 부회장은 “야쿠시마 같은 특별한 환경이야말로 모빌리티 솔루션이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곳"이라며 “환경과 기술, 지역 사회가 공존하는 모델을 전세계에 보여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와사키 그룹 이와사키 요시타로 사장은 “일렉시티 타운을 지역 교통의 새로운 표준으로 삼아 환경 보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의 양립을 실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야쿠시마는 일본 열도 남서쪽 끝에 위치한 504㎞² 면적(제주도의 약 4분의 1 크기)의 섬으로, 경이로운 자연경관을 자랑해 '바다 위의 알프스'라 불린다. 세계적인 친환경 관광지로 손꼽히는 만큼 자연 보존을 위해 공해물질 배출 억제가 꼭 필요한 지역이다. 야쿠시마가 속한 가고시마현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삼고, 야쿠시마를 '제로 에미션 아일랜드(무공해 섬)'로 탈바꿈하기 위해 섬 내 모든 차량을 전기차 등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일렉시티 타운 공급이 야쿠시마의 탄소중립 실현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환경과 기술, 지역 사회가 공존하는 모빌리티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연기관 차 수를 줄여 섬으로의 화석 연료 운반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지역 내에서 생산한 전기를 지역에서 소비하도록 해 지역 경제 자립 기반을 강화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일렉시티 타운의 V2H 기능(Vehicle to Home, 전기차를 가정의 전력원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자연 재해 등 위급 상황에 따른 블랙 아웃(Black Out, 모든 전력 공급이 중단되는 정전 사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전달식 전날인 20일에 태풍, 폭우 등 섬 지역 특유의 재해 상황에서 일렉시티 타운의 V2H 기능을 활용, 대피소와 의료 시설에 전력을 공급한다는 내용의 '야쿠시마의 전기차 활용을 위한 포괄적 연계협정'도 야쿠시마와 체결했다. 연계협정을 통해 현대차는 노선 버스뿐만 아니라 주민과 관광객이 사용할 수 있는 급속 충전시설도 추가 신설할 예정이다. 야쿠시마에서 운행할 일렉시티 타운은 현지 상황에 맞춰 특화 개발된 9m급 전장의 중형 저상 전기버스로, 145kWh 용량의 배터리와 최고출력 160kW를 발휘하는 고효율 모터를 탑재했다. 또한 가파른 경사와 급커브가 이어지는 섬 지역 내 산악 도로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차체 자세 제어장치(VDC)를 기본 장착하고, 야쿠시마의 고온다습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효율 배터리 관리 기술과 냉각 시스템으로 충전 효율과 주행 거리를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일렉시티 타운은 6월부터 야쿠시마 공항과 미야노우라 항구, 시라타니운스이쿄 협곡 등을 잇는 타네가시마 야쿠시마 노선 버스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야쿠시마에서 일렉시티 타운이 노선 버스로 달릴 수 있게 돼 의미가 크다"며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탄소 저감에 보탬이 되는 등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대선 공약 키워드 급부상한 AI…세부 계획은 ‘안갯속’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후보별 공약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AI)이 정책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 초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 파동 이후 국가 차원의 기술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다만 공약 이행 로드맵과 투자 방식 등이 구체화되지 않아 내실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21일 정치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차기 대선에 출마한 여야 예비후보들이 '1호 공약'으로 AI를 전면에 내세웠다. 공통적으로 100조~200조원대에 육박하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AI 인재 양성과 인프라 구축에 힘을 싣는 게 골자다. 다만 접근 방식은 정부 주도와 민간 자율이라는 측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의 정책 방향성은 전반적으로 정부 주도의 대규모 투자를 통한 생태계 조성을 강조하는 게 특징이다. △국가 AI 데이터 집적 클러스터 조성 △AI 단과대학 설립 및 병역 특례 △한국형 챗GPT 개발·무상 공급 △5대 첨단기술 분야를 위한 국가전략기술기금 조성 등으로 요약된다. 반면 국민의힘은 규제 완화를 통한 민간 주도 육성에 초점을 맞춘 모습이다. △AI 인프라 구축에 5년간 150조 원 투자 △AI 응용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 △미래전략부 신설 △연구개발(R&D) 투자 규모를 국내총생산(GDP)의 5%까지 확대 △규제 제로화 △정부의 사전 승인 없이 진입할 수 있도록 한 신산업 게이트 프리 제도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는 이들의 정책 방향성과 산업 육성 의지에는 공감하는 분위기지만, 경쟁 양상이 과열됨에 따라 일각에선 포퓰리즘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너도나도 대규모 투자 공약을 던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투자 내용과 자금 마련 방안 등은 제시되지 않아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인재·스타트업 육성책 역시 투자 규모만 밝혀져 있을 뿐 어떤 방식으로 우수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구상이 없어 아쉽다는 평가다. 투자 방향이 생태계 조성인지, 인력 양성인지, 사업자 지원인지 모호하다는 것이다. AI 스타트업 관계자는 “AI가 국가 차원 의제로 떠오르면서 중요도가 높아진 모습인데, 향후 차기 정권의 제도적 뒷받침이 강화될 수 있다는 점에선 고무적"이라면서도 “천문학적 비용 투자를 강조했는데 재정 기반에 대한 논의는 없는 듯해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일부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세운 국가 펀드 조성의 경우 완료 시점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방식이 민·관 공동인지, 민간 자본을 펀드화하는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불명확하다는 점도 꼽힌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관계자는 “펀드 조성 후 투자 목표를 달성해 효력이 발생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주요 국가에 뒤처진 상황을 고려하면 즉시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데 펀드 조성까지 기다릴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공약 내용이 전반적으로 특별히 차별화되는 지점이 두드러지지 않는 가운데 후보별로 △AI 인프라 구축 △인재 양성 △펀드 조성 △데이터 개방 중 한 곳에 편중돼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가 차원 산업으로 키우기 위해선 다차원적 전략과 지원이 필수적인데, 투자 규모를 뜯어보면 인프라 또는 인재·스타트업에 집중돼 균형 잡힌 생태계 형성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들이 내세운 공약이 실질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체계적인 접근과 촘촘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을 지낸 안정상 중앙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는 “국내 AI 원천기술 개발과 인재 양성은 병행돼야 하는 개념인데, 어느 한쪽을 우선순위로 잡고 비대칭적으로 추진되다 보면 이도 저도 안 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두 가지 정책 방향성을 선두에 내세우면서 원천기술을 응용 서비스로 확산하는 방식으로의 정책 방향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etm@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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