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게이트 10년] ① 세기의 車스캔들…내연차서 전기차로 ‘전환점’

[디젤 게이트 10년] ① 세기의 車스캔들…내연차서 전기차로 ‘전환점’

지난 2015년 9월 18일(미국 현지시각) 미국환경보호청(EPA)이 충격적인 발표를 내놓았다. 독일 자동차를 대표하는 폭스바겐 그룹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테스트를 조작하는 '무효화 장치'(Defeat Device)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는 내용이었다. 인간에게 치명적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녹스) 배출량을 조작했다는 게 핵심이다. 정부가 환경규제 검사를 할 때는 배출량을 낮추고, 평상시 주행에는 이보다 40배 이상 많은 NOx를 뿜어낸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디젤 게이트' 서막이 오른 순간이었다. 처음에는..

한화오션, 캐나다 60조원 잠수함 수주 ‘청신호’

캐나다 정부가 추진 중인 60조 원 규모의 차기 잠수함 도입 사업(CPSP)의 향방을 가를 핵심 인사들이 연이어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을 찾았다. 지난달 마크 카니(Mark Carney) 총리에 이어 실무 총괄인 멜라니 졸리(Mélanie Joly) 산업부 장관까지 현장을 방문하며 한화오션의 잠수함 건조 역량과 산업 협력 가능성을 정밀 검증했다. 24일 한화오션은 멜라니 졸리 캐나다 산업부(ISED) 장관이 이날 거제 사업장을 방문해 '장보고-Ⅲ 배치(Batch)-Ⅱ' 건조 현장을 둘러보고 경영진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달 30일 마크 카니 총리의 방문 이후 약 한 달 만에 이뤄진 캐나다 정부 고위급 인사의 현장 실사다. 졸리 장관이 이끄는 캐나다 산업부는 국가 산업 전략과 공급망 강화, 기술 혁신 등을 총괄하는 핵심 부처다. 특히 이번 CPSP 사업이 단순한 무기 체계 획득을 넘어 캐나다의 경제 안보와 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만큼 주무 장관의 현장 검증은 사업자 선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졸리 장관은 이날 최근 진수된 '장영실함' 내부를 직접 시찰하고, 여러 척의 잠수함이 동시에 건조되고 있는 생산 라인을 확인했다. 한화오션 측은 졸리 장관에게 장보고-Ⅲ 배치-Ⅱ의 잠수함 잠항 능력과 무장 성능 등 기술적 우수성을 설명하는 한편, 캐나다 현지 산업과의 연계 방안을 집중적으로 부각했다. 앞서 카니 총리가 방문 당시 “세계를 하나로 잇고 지켜내는 훌륭한 기업"이라며 한화오션의 역량을 높이 평가한 데 이어, 졸리 장관 역시 경쟁사를 압도하는 생산 능력과 납기 준수 역량에 깊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번 연쇄 방문을 두고 캐나다 정부가 CPSP 사업의 평가 단계를 넘어 실질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심층 검토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졸리 장관은 최근 “CPSP 사업은 캐나다 경제와 기술 생태계의 미래를 좌우할 대형 프로젝트"라며 자국 기업의 실질적 참여와 안보 역량 강화를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이에 맞춰 한화오션은 단순한 잠수함 건조 기술 이전을 넘어, 한화그룹 차원의 포괄적 경제·산업 협력 패키지를 제안했다. 방위산업 협력을 필두로 △우주 △지속 가능 에너지 △핵심 광물 분야 등에서 캐나다 산업계와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는 “졸리 장관의 이번 방문은 한화오션이 제안한 CPSP 사업이 본격적인 경쟁 단계로 진입했음을 의미한다"면서 “한화오션은 캐나다 해군의 작전 요구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것은 물론, 기술 이전과 공급망 구축을 통해 캐나다 산업과 동반 성장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티웨이항공, 3분기 화물 1.1만톤 ‘역대 최대’…전년비 154%↑

티웨이항공이 올해 3분기 사상 최대 화물 운송 실적을 달성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2025년 3분기 화물 운송량이 1만1000톤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약 4500톤) 대비 154% 급증한 수치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이 같은 성과는 유럽·북미 등 장거리 노선 취항 확대와 중대형기 A330 도입 효과가 본격화된 덕분으로 풀이된다. 티웨이항공은 기존 동남아 노선뿐만 아니라 장거리 거점 도시로 화물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운송 역량을 강화해 왔다. 특히 여객기 하부 화물칸인 밸리 카고 활용도가 높은 A330 기재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며 탄력적인 공급 조절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운송 품목의 다변화도 실적을 견인했다. 반도체 장비와 전자상거래 물품 등 고부가가치 화물은 물론 신선 식품과 화장품 등 소비재 수요 증가에 맞춰 특수화물 운송 시스템을 강화한 전략이 주효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이번 실적은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자로서의 입지를 다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안전 운항을 기반으로 화물 사업의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이스타항공, 인천-가고시마 주 7회 운항 개시…첫 편 탑승률 99%

이스타항공은 지난 21일 인천-가고시마 노선에 첫 취항했다고 24일 밝혔다. 첫 편 탑승률은 99%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이스타항공은 첫 취항을 기념해 지난 2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ZE651 탑승 게이트 앞에서 조중석 이스타항공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운항 및 객실 승무원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스타항공의 인천-가고시마 노선은 주 7회 매일 운항한다. 가는 편은 15시 35분에 인천에서 출발해 17시 15분 가고시마에 도착하고, 오는 편은 18시 10분에 현지에서 출발해 19시 50분 인천에 도착한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기후가 온화하고 유수한 환경의 골프장을 보유한 가고시마는 특히 겨울에 골프 수요가 집중되는 도시"라며 “당사 취항으로 고객의 스케줄 선택의 폭이 넓어져 더욱 편리해졌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 취약계층 전달 쿠키 만들기 나눔 활동 동참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장애인 표준 사업장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가 지난 22일 대전광역시 동구 자원봉사 공유주방에서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쿠키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에는 대전시 공무원 50여명이 참여했다.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의 베이커리 담당 매니저가 강사로 참여하고 장애인 직원이 보조로 함께해 쿠키 제작 과정을 지도했다. 참가자들은 안내에 따라 초콜릿과 과자 토핑을 올린 스모어 쿠키를 직접 만들었다. 현장에는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가 자체 생산한 아몬드 머핀이 간식으로 제공됐다. 완성된 쿠키는 아동보육시설 대전자혜원, 민족사관 청소년 회복센터, 행복한집 급식소 등 대전지역 내 3개 복지시설에 전달됐다. 한국앤컴퍼니그룹 관계자는 “추운 겨울을 맞아 소외된 이웃이 보다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이번 봉사활동을 지원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금호타이어, 車사고 유자녀 미래역량 강화 멘토링 시행

금호타이어는 자동차 사고 피해가정 유자녀 미래역량강화 멘토링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자배원),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손을 잡았다. 이번 멘토링은 올해 10월부터 6개월간 진행된다. 자배원에서 선발한 20명의 학생에게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콘텐츠를 제공한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021년부터 해당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 후유 장애를 입은 가정에서 사고에 따른 경제적 손실 및 외상 후 정서적 불안을 경험하는 유자녀들이 대상이다. 이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하고 학습 의욕 및 삶의 주체성을 향상시킨다는 게 업체 측 목표다. 강진구 금호타이어 경영지원팀장은 “지속적으로 미래 성장을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산재와 재발방지의 악순환…포스코 안전경영 ‘상하 불통’?

포스코가 그룹 차원의 산업안전 경영을 최우선으로 표방했음에도 최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제철소장 경질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의 거듭된 안전경영 강조에도 불구하고, 정작 현장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자 문책성 인사조치를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최근 안전사고의 원인이 유해물질 누출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면서 그동안 현장 작업과정의 안전관리에 넘어 유해물질 관리를 비롯한 산업안전보건체계의 근본적인 허점도 진단하고 개선하는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21일 이동렬 포항제철소장을 보직 해임했다. 이희근 포스코 대표이사(사장)가 직접 제철소장을 맡아 잇따른 산업재해의 원인과 대책을 마련하는 일을 지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포스코그룹은 유인종 포스코세이프티솔루션 대표를 회장 직속 그룹안전특별진단 태스크포스(TF) 팀장에 선임했다. 유 대표는 그룹 차원의 안전사고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주도하고, 그룹 안전 관리 혁신 계획을 실행할 예정이다. 유 대표는 삼성물산 안전기술팀장과 쿠팡 안전부문 부사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번 인사 조치는 그안전을 강조하는 그룹 경영 기조 속에서도 포항제철소에서 산업재해가 잇따르자 책임을 물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포스코 포항제철소 스테인리스스틸(STS) 4제강공장에서 슬러지(찌꺼기) 청소를 하던 50대 용역업체 직원 2명과 현장에 있던 40대 포스코 직원 1명이 작업 중 발생한 일산화탄소로 추정되는 유해가스를 흡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앞서 지난 5일에도 스테인리스 압연부 소둔산세공장에서 포스코DX의 하도급 업체 소속 근로자 4명이 화학물질 배관을 밟고 이동하다 배관이 파손되며 불산으로 추정되는 유해 화학 물질에 노출됐다. 3월에는 포항제철소 냉연공장에서 포스코PR테크 40대 직원이 수리 작업 중 설비에 끼여 숨졌다. 이 사장은 21일 사과문을 통해 “포스코는 사고발생 즉시 사고대책반을 가동하고 관계 기관의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사고를 당하신 분들이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조치를 신속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올해 들어 연이어 발생한 안전사고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표이사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며 “철저한 반성과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여 이러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이 장 회장 중심으로 강화해온 안전경영 기조가 산업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쓴소리가 제기된다. 포스코그룹은 회장 직속으로 안전특별TF와 독립적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그룹 안전관리 전문 자회사 포스코세이프티솔루션을 설립하며 안전 경영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글로벌 안전 컨설팅 기업인 SGS, dss와도 협력하기로 했다. 그러나 산업재해가 반복되면서 원인 진단을 다시 하고 그룹 안전관리 체계를 되돌아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금속노조 포항지부는 21일 기자회견 예고문을 통해 “도급계약으로 얻는 재원만으로 운영되는 도급사는 위험한 설비 개선은 물론, △가스 측정 △ 환기 △ 2인 1조 △ 보호구 지급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안전조치조차 감당할 수 없는 구조"라며 “이것이 포스코가 수차례 안전대책을 발표해도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근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최명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는 “작업장에서 유해가스 유출 방지, 유해가스·산소 농도 모니터링, 근로자 교육·사전점검이 하나의 사이클로 이뤄져야 재해 예방이 가능하다"며 “불완전 작업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을 현장 최고 책임자뿐만 아니라 경영진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포항·광양 이어 당진·인천도 신음…‘위기의 철강도시’

경북 포항에 이어 전남 광양까지 철강산업 의존도가 높은 대표 지역들이 잇따라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국내 철강도시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위기지역 2개 도시뿐 아니라 철강사들이 밀집해 있는 당진·인천마저 '철강 위기 도미노 현상'이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감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글로벌 철강 공급과잉과 보호무역주의 횡행, 국내경기 부진 등 복합위기에 따른 철강사의 실적 악화로 소재지 도시들의 지역경제도 덩달아 신음하고 있다. 2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경북 포항과 전남 광양, 충남 당진 등 철강산업 비중이 큰 지역들이 잇따라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거나 지정을 준비 중이다. 산업통상부는 지난 20일 전남 광양시를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2년간 지정했다. 앞서 8월 28일 경북 포항이 먼저 지정된데 이은 조치다. 충남 당진도 충남도청을 중심으로 산업위기지역 지정을 추진 중이다. 철강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우려된다는 점이 신청 이유였다.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긴급경영안정자금, 중소기업 정책금융 지원 강화 등 각종 지원을 제공하게 된다. 산업 지원을 요청한 이들 지역의 공통점은 철강산업 비중이 크다는 것이다. 국내 철강사 '빅3'를 기준으로 보면 포스코는 포항과 광양에 세계 최대 규모로 제철소를 운영 중이다. 현대제철이 제철소를 운영하는 곳은 인천과 당진, 포항, 순천 4곳이다. 동국제강은 인천과 포항에서 봉형강 제품을 만들고, 당진 공장을 통해 후판을 생산한다. 이밖에도 많은 철강사들이 포항과 광양, 당진, 인천 등에 몰려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집계한 국가산업단지 동향정보에 따르면, 광양산단과 포항산단의 지난 상반기 철강산업 생산액은 각각 9조925억원과 8조621억원으로 전(全) 제조업 생산 가운데 약 90%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수출 비중은 37억달러와 19억3000만달러로 97.3%, 93.6%다. 당진의 경우, 철강 수출 비중이 22%(1억4286달러)로 적지 않고, 생산량 비중도 2023년 기준 59.9%(국가데이터처 광업제조업조사) 차지하고 있다. 인천의 철강 수출은 19억1142만달러로 비중이 6.5% 수준이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 2.9% 줄었다. 이들 지역에 터를 잡은 철강사들은 매출 실적 하락세로 고민이 깊다. 영업이익은 원가 절감 노력 등으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매출은 수요 증가로 판매가 늘어야 향상되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17조91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4% 감소한 11조5090억을 기록했다. 동국제강도 매출 1조6192억원을 나타내 13.3% 감소했다. 철강산업이 침체되면 지역 고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올해 상반기 광양, 포항의 실업률은 3.4%와 3.3%로 전년 동기 대비 1.2%p, 0.4%p 높아졌다. 당진은 1.5%로 0.3%p 낮아졌다. 세 곳은 지역 제조업 고용의 40% 이상을 책임지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긴 시간이 필요한 산업 구조 개편을 해야 지역경제도 살 수 있는 만큼 이른바 'K-스틸법(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 철강산업 고도화 대책과 연계해 철강산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행히 K스틸법이 법안 발의 3개월여만인 지난 21일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가결되면서 오는 27일 예정된 본회의라는 문턱만 남겨 두고 있지만, 실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이달 중 K-스틸법이 통과되더라도 시행령 제정과 예산 배정, 철강산업 고도화 대책 연계 방안 등 구체적인 지원을 위해 논의할 내용이 아직 쌓여 있다"며 “내년 상반기가 돼야 지자체 차원에서도 본격적인 지원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는 중장기 접근에서 철근 같은 범용재 생산을 줄이고 친환경 공정으로 전환하는 산업 구조조정도 버텨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도 이달 초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을 통해 내수 부진과 공급 과잉 문제에 빠진 철근부터 생산량 감축을 추진하고, 친환경 공정과 특수탄소강 같은 고부가가치 소재 개발을 지원하기로 큰 틀을 잡았다. 이 과정에서 단기간에는 지역 경제가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고통을 감내해야 지역경제도 생존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철강 산업 구조 전환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민동준 연세대 신소재공학부 명예교수는 “철강산업 구조 전환은 단기적으로는 (범용재) 설비 감축 문제이지만, 길게 보면 기술 연구개발부터 실증, 인증에 이르기까지 10년 이상 필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민 교수는 “철강이 기반산업이라는 특성을 고려하면, 철강산업 부진은 포스코 같은 철강사들 뿐만 아니라 가공업체, 인근 지역의 전방산업 기업들까지 영향을 미치는 문제"라며 “양적 수급 측면보다 제품·공정의 구조적 전환을 해내야 철강에 의존하는 지역의 경제를 살리고 고용 이슈 걱정도 덜 수 있는 지역별 철강경기 복원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철강산업이 구조 전환을 해나갈 큰 그림을 실행하기 위한 세부 사항을 조율해야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쓴소리도 제기됐다. 민 교수는 “지역 경제 지원책, 철강사 시설 전환까지 시행령 등으로 구체적인 목표치를 정하고, 철강사들이 전방에서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고객사들과 협력 관계를 재설정하는 과제도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손영욱 철강산업연구원 대표도 “중견·중소 철강사로 갈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은 설비를 도입하는 방안은 고로를 전기로로 대체하는 것이지만, 내년부터 발전사들의 탄소배출권 유상할당 비중이 확대되면 철강사들이 더 큰 전기료 부담을 지게 되는 모순이 있다"고 짚었다. 손 대표는 “구조조정 이후 발생하는 유휴인력의 고용 문제를 산업 재배치와 재교육 같은 프로그램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전체 탄소중립 예산 중 산업전환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4% 수준으로 작다"며 “그러면 지자체 부담이 늘며 산업 전환 속도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부처 간 정책 엇박자를 조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디젤게이트 10년①] 車업계 ‘세기의 스캔들’···후폭풍 전세계 ‘일파만파’

2015년 9월18일(이하 현지시각) 미국환경보호청(EPA)이 충격적인 발표를 했다. 독일 폭스바겐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테스트를 조작하는 '무효화 장치'(Defeat Device)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는 내용이다. 인간에게 치명적 영향을 미치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조작했다는 게 핵심이다. 정부가 환경규제 검사를 할 때는 배출량을 낮추고, 평상시 주행에는 이보다 40배 이상 많은 NOx를 뿜어낸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디젤 게이트' 서막이 오른 순간이었다. 처음에는 EPA가 폭로한 내용의 중요성이 부각되지 않았다. 한국에서는 발표일의 주말에 해당 소식이 전해졌는데, 폭스바겐코리아가 월요일인 9월21일 신형 '골프 R'를 출시했을 정도다. 서울 강남구 한 스튜디오에서 기자 등을 불러 차량을 소개하며 행사를 열기까지 했다. ◇ 대상 차량 1100만대···CEO 사임하고 전세계서 '줄소송' 본격적인 후폭풍은 폭스바겐 측이 해당 사실을 인정하면서 시작됐다. 2015년 9월23일 마르틴 빈터콘 당시 폭스바겐 CEO가 사임하며 전세계적으로 1100만대 이상 차량에 문제가 있다고 털어놨다. 폭스바겐은 차량의 전자제어장치(ECU)에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심는 범죄를 저질렀다. 이 소프트웨어는 차량이 배기가스 테스트를 받고 있음을 감지하면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최대한 작동시켜 배출량을 기준치 이하로 낮추게 작동했다. 일반 주행 시에는 이 기능을 멈춰 주행 성능을 더 높이도록 했다. 폭스바겐그룹은 글로벌 최대 자동차 제조 공룡이다. 당시에도 토요타그룹과 '글로벌 1위' 자리를 두고 경쟁했다. 연간 판매는 2010년 700만대, 2011년 800만대, 2012년 900만대를 돌파하며 승승장구했다. 디젤게이트 폭로 직전인 2014년에는 1000만대 기록도 넘어섰다. 주요 브랜드를 인수하며 몸집을 불려왔다는 특징도 있다. 폭스바겐은 독일 브랜드지만 스코타(체코), 세아트(스페인), 스카니아(스웨덴), 람보르기니(이탈리아), 벤틀리(영국) 등을 산하에 두고 있다. 디젤게이트 후폭풍이 순식간에 전세계를 덮치게 된 배경이다. 실제 리콜 대상 차량에는 폭스바겐 뿐 아니라 아우디, 스코다, 포르쉐 등 다양한 브랜드 모델들이 포함됐다. 골프, 제타, 파사트, 비틀, 투아렉, A3, A6, A7, A8, Q3, Q5, Q7, 카이엔 등 인기 차종들도 많았다. 각국 정부는 바쁘게 움직였다. 독일이 2015년 11월 조작 차량에 대한 의무 리콜을 명령했고 다른나라들도 관련한 조사를 시작했다. 미국 법무부는 2016년 1월 폭스바겐을 대상으로 민사 소송까지 시작했다. 폭스바겐그룹은 2016년 6월 미국 소비자 보상 및 환경 개선 비용으로 약 147억달러를 내기로 합의했다. 이와 별도로 형사 및 민사 벌금으로 43억달러 가량을 더 냈다. 회사 간부들이 유죄 판결을 받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지방법원은 올해 5월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전 엔진 개발 부서장 옌스 하들러에게 징역 4년6개월, 파워트레인 부문 책임자 하노 옐덴에게 징역 2년7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피고인 가운데 최고위직인 전 개발 담당 임원 하인츠야코프 노이서는 징역 1년3개월의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다. 배기가스 후처리 담당 간부도 1년10개월 징역형이 유예됐다. 마르틴 빈터코른 CEO는 이들과 함께 기소됐으나 건강문제로 심리가 늦어져 따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들 외에도 31명의 전현직 폭스바겐 임직원이 기소돼 1심 재판 중이다. 뮌헨 지방법원에 기소된 폭스바겐 그룹 계열사 아우디의 전 CEO 루페르트 슈타들러는 형량 협상을 거쳐 2023년 징역 1년9개월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으나 항소했다. ◇ 사라진 '클린디젤' 신화···유럽 브랜드 신뢰도도 함께 추락 폭스바겐그룹이 이처럼 대담한 사기를 벌인 이유는 디젤차 수요를 전세계로 확장하고 싶은 욕심 때문이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2015년 전후로 디젤 승용차에 대한 수요가 있는 곳은 사실상 유럽과 한국 뿐이었다. 유럽은 디젤 승용차의 발원지로 새롭게 판매된 신차의 절반 가량이 디젤 엔진을 장착하고 있었을 정도다. 폭스바겐그룹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BMW 등 다른 유럽 브랜드들도 디젤 엔진 개발에 적극적이었다. 한국의 경우 수입차 시장 열기가 정점에 달하던 시기였다. '카푸어' 등 신조어가 유행했음에도 많은 이들이 '독일차'를 사기 위해 지갑을 열었다. 수입차 업체들은 각종 할부 프로그램 등을 공격적으로 제공하며 유럽에서 과잉 생산된 디젤차를 우리나라에 밀어냈다. 국내에서도 월간 기준으로는 디젤차 점유율이 전체 승용차 판매 중 40% 가량까지 올라오기도 했다. 반면 중국·일본 등 주요국들에서는 여전히 가솔린 차량이 대세였다. 일본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들이 하이브리드 기술에 강점을 지니고 있어 디젤차의 효율성에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경우 디젤차에 대한 정부 규제가 다른나라보다 강했다고 알려졌다. 중국 내 판매를 위해서는 현지에 들어가 차량을 생산해야한다는 패널티도 있었다. 미국 역시 마찬가지다. 휘발유 가격이 워낙 저렴해 경유의 경제성에 대한 이점이 없어 디젤차 인기가 없었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당시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자국 브랜드들이 그때만 해도 경쟁력이 있었다. 폭스바겐그룹 입장에서는 디젤 승용차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 팔고 싶었다. 여기서 등장한 개념이 '클린디젤'이다. 폭스바겐은 기술 발전으로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장치가 고도화되면서 디젤차가 오히려 더 친환경적이라는 슬로건을 마케팅 전면에 내세웠다. 우리나라에서는 선풍적 인기를 끌기도 했다. 폭스바겐 디젤게이트가 '안방'인 유럽 대신 차량 판매가 거의 없다시피 한 미국에서 시작된 이유다. EPA 폭로에 앞서 유럽연합(EU) 공동연구센터와 국제청정교통협회(ICCT) 등은 폭스바겐 디젤차 NOx 배출량에 의심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정작 이에 큰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확인한 곳은 미국 대학들과 EPA였다. 디젤게이트 여파는 다른 유럽 브랜드로도 번졌다. 메르세데스-벤츠가 같은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조작해 왔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BMW·푸조·피아트 등도 함께 연루됐다. 10년이 지난 시점 아직까지도 '조작 디젤차' 들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는 점은 전세계가 함께 나서 해결해야 할 숙제다. 차주가 리콜에 응하지 않는 사례 등으로 여전히 수십·수백만대의 디젤차들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제대로 수리가 안된 차량들이 개발도상국 등으로 수출된 사례도 상당수다. 일부 환경단체들은 폭스바겐그룹의 디젤게이트 때문에 10만~20만명 가량이 사망했고 앞으로도 희생자가 더 나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해외로 뻗어가는 LG전자 HVAC 영토···B2B 넘어 ‘B2G’까지 노린다

LG전자가 새 먹거리로 점찍은 냉난방공조(HVAC) 분야에서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다. 현지화 전략을 통해 주요국에서 수주를 따내는가 하면 최근에는 사업 영역을 B2B(기업-기업간 거래)에서 'B2G'(기업-정부간 거래)까지 확장하는 모습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아랍에미리트(UAE) 정부 산하 기관인 '엑스포시티 두바이'와 '스마트시티 건설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엑스포시티 두바이는 2020 두바이 엑스포가 열린 부지에 약 3만5000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3.5km² 규모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한-UAE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된 인공지능(AI) 기술·응용 서비스개발 및 AI·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 확대의 일환이다. LG전자는 AI 데이터센터 확산으로 주목받는 첨단 HVAC 솔루션과 AI홈 허브 기반의 스마트홈 솔루션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차별화된 HVAC 기술력과 AI홈 허브 기반 스마트홈 솔루션은 UAE 정부의 미래비전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국가 주도의 프로젝트가 많은 중동 지역에서 B2G 영역의 신규 사업기회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전세계에서 HVAC 영토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UAE 전력회사 아쿠아파워, 전자 유통기업 셰이커 그룹, 데이터 인프라기업 데이터볼트 등이 짓는 차세대 데이터센터의 냉각 솔루션 공급 등에 파트너로 참여하기로 한 상황이다. LG전자는 북미 지역에서 사업 확장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팟캐스트,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올해 초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AHR 엑스포 2025'에서 첨단 히트펌프 컨소시엄 소속 교수들과 함께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기도 했다. 지난 4월에는 일본 등 경쟁 업체를 누르고 싱가포르 초대형 물류센터에 HVAC 솔루션 계약을 따냈다. 축구장 약 9개 크기와 맞먹는 규모 싱가포르 초대형 물류센터에 고효율 상업용 에어컨 '멀티브이 아이'를 공급하기로 했다. LG전자는 HVAC 역량 확장을 위해 지난해 말 전담 조직 ES(Eco Solution)사업본부를 출범했다. 이후 수주 활동에 주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조주완 CEO는 올해 3월 열린 제23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핵심 사업으로 육성 중인 B2B 분야 외형을 더욱 성장시킬 계획"이라며 “B2B 사업 핵심은 HVAC와 자동차부품 사업인데 2030년 매출 규모를 20조원까지 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7월에는 HVAC 분야 최적의 설루션을 제공하며 시장 평균보다 2배 빠른 압축성장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LG전자는 당시 ES사업본부의 중장기 사업 전략을 발표하면서 데이터센터향 냉각 솔루션 수주 목표는 지난해 대비 3배. 이를 통해 HVAC 시장 평균보다 2배 빠른 성장세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부사장)은 “HVAC은 질적 성장을 위한 B2B 영역의 핵심 동력"이라며 “냉난방공조 사업 가속화를 위해 전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현재 전세계 12곳에서 HVAC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13번째 공장은 인도에 건설 중이다. HVAC 관련 교육 프로그램인 'HVAC 아카데미'도 각지에서 진행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IBIS 월드에 따르면 글로벌 HVAC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약 584억달러 수준으로 추정된다. 2028년에는 610억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제네시스, 포르쉐 누르고 ‘최고 럭셔리車’ 선정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또 한 번 승전보를 전했다. 포르쉐를 포함한 글로벌 유명 브랜드들을 제치고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1위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유력 매체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는 최근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Best Luxury Car Brand) 순위를 정하며 제네시스를 1위로 꼽았다. 지난 1948년 창간한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는 각 분야별 순위 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매체다. 여러 매체가 순위를 인용할 정도로 미국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매체는 '2026년 최고의 자동차 브랜드 어워즈'에서 럭셔리, SUV, 승용, 트럭, 전동화, 럭셔리 전동화 등 총 6개 부문별 수상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39개 자동차 브랜드가 판매하는 전체 차량을 대상으로 안전성 평가, 신뢰도 데이터 분석, 자동차 전문 매체의 종합 의견 등을 반영해 평균 점수를 산출했다. 각 부문별 최고점을 받은 브랜드에게 시상했다. 제네시스는 나란히 최종 후보에 오른 포르쉐를 제치고 '최고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G90가 종합 점수 10점 만점에 9.6점을 기록했고 G80와 GV70도 동급 최고 순위를 차지해 이번 수상을 견인했다. 알렉스 크완텐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편집장은 “제네시스는 지난 10년 가까이 세계적인 수준의 차량과 프리미엄 고객 경험을 꾸준히 선보였다"며 “다른 럭셔리 브랜드를 압도하는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드 멘지스테 제네시스 북미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제네시스는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과 첨단 기술, 정교한 주행 경험을 결합한 차량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수상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증거"라고 강조했다. 제네시스는 앞서 2018년 미국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 브랜드 평가(Brand Report Card) 전통적인 럭셔리 브랜드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며 세상을 놀라게 한 적 있다. 당시만 해도 '신생 브랜드' 이미지가 강했지만 아우디(2위), BMW(3위), 렉서스(4위) 등 34개 브랜드를 제치고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1위에 등극했다. 이후 고급차 라인업이 더욱 다양해지며 전세계에서 열리는 각종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 또는 '최고 브랜드'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다. 이번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시상에서 현대자동차도 2년 연속 '최고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브랜드'로 선정됐다. 팰리세이드와 투싼 등의 뛰어난 품질에 대한 호평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앞서 이 매체의 '2025년 최고의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어워즈'에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투싼 하이브리드 등 3개 차종이 선정돼 2년 연속 완성차 브랜드 기준 최다 수상을 달성하기도 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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