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CVC·주민번호까지...롯데카드, 297만명 회원정보 유출

카드·CVC·주민번호까지...롯데카드, 297만명 회원정보 유출

롯데카드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피해 규모가 총 297만명으로 집계됐다. 200기가바이트(GB)에 달하는 데이터가 반출되면서 전체 회원(약 960만명)의 30%가 넘는 인원의 정보가 유출된 것이다. 롯데카드가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인증을 획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대형사고를 맞은 만큼, 인증체계에 대한 신뢰도 및 카드업권에 대한 추가적인 공격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연계정보(CI)·카드번호·주민등록번호·CVC 번호..

1000만 ‘은빛 고객’ 잡아라...생보업계, 시니어사업 진출 가속화

생명보험사들이 초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시니어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국내 보험시장이 포화상태라는 우려를 딛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18일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는 올해 처음으로 1000만명을 넘어섰다.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3%로 높아졌다. 이는 0~14세(10.2%)의 2배 수준으로, 2035년에는 격차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고령자(29.5%)는 1500만명대로 진입하는 반면, 같은 기간 0~14세(7.4%)는 526만명에서 374만명으로 줄어든다는 것이다. 생보사들은 향후에도 저출산의 영향으로 총 인구가 감소하지만, 고령자는 많아지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요양시설 확보를 비롯한 고객군 맞춤형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 동남쪽에 이들의 투자가 집중되는 것도 특징이다. 교통과 의료 등 고령자에게 특히 요구되는 인프라가 우수해 해당 연령대의 인구가 유입되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고객군을 쉽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양사업에서 앞서가는 기업들은 KB금융 등 금융지주계 소속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30인 이상 요양시설을 설치하려는 사업자가 직접 토지를 소유하거나 공공부지를 임차해야하는 규정상 대규모 초기 투자가 필요한 까닭으로 풀이된다. 은행을 비롯한 그룹 계열사와의 시너지 창출에 앞서 '큰형님'의 지원사격이 없으면 진출이 쉽지 않다는 의미다. 실제로 KB라이프는 요양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의 ICT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500억원의 추가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KB골든라이프케어는 지난 15일 경기도 광교신도시에 4번째 요양시설도 오픈했다. '광교 빌리지'는 총 180명이 입주할 수 있는 곳으로, KB골든라이프케어의 첫번째 프리미엄 요양시설이다. KB골든라이프케어는 위례·서초·은평과 광교에 이어 오는 11월 서울 '강동 빌리지'를 개소하는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니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삼성·LG와 손잡고 실시간 고령자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역량도 높인다. 신한금융그룹에서는 신한라이프의 시니어사업 전담 자회사 신한라이프케어가 올 연말 하남미사 요양시설을 오픈하고, 2028년까지 요양원 4곳·실버타운 2곳을 설립할 예정이다. 신한라이프케어의 파트너는 LG유플러스·현대건설·서울시50플러스재단 등으로, 회원 21만명을 보유한 군인공제회와 함께 금융·헬스케어·문화를 비롯한 분야를 아우르는 노인 주거 솔루션도 확립한다는 구상이다. 하나금융에서도 하나생명이 요양사업 전담 자회사 하나더넥스트 라이프케어를 세웠고 시설 오픈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KB·신한과 달리 사명에 하나금융의 고령층 전용 브랜드 '하나 더 넥스트'가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은퇴설계와 상속 및 치매 보장을 포함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전개한다는 의사를 표명한 셈이다. 비은행계에서는 삼성생명이 깃발을 드는 모양새다. 요양사업 전담 자회사 삼성노블라이프는 삼성생명공익재단이 운영하던 실버타운(삼성노블카운티) 운영권을 넘겨 받으면서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 다른 생보사들도 규제 및 시장 흐름을 보면서 참전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교보·한화생명 등의 잇따른 보험금청구권 신탁 시장 진출도 시니어사업의 일부다. 업계가 보유한 882조원 규모의 사망 담보 계약 잔액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고객들의 수요를 활용하기 위함이다. 삼성생명은 올 상반기 기준 2500억원이 넘는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고, 교보생명의 실적도 800억원에 달한다. 미래에셋생명도 업계 최초 신탁업 겸영 인가를 무기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고령자를 중심으로 불어나는 치매인구도 시장의 성장을 점치게 만드는 요소다. 보험금청구권 신탁은 의사결정이 어려워지기 전에 유산을 물려주고 싶은 자녀 또는 손자·손녀를 대상으로 사전에 설정한 수령 방식을 적용하는 솔루션으로 작용한다. 상속 절차에서 절세 효과가 발생하는 것도 강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들 사업 모두 전폭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하지만, 지속적인 수요가 있어 결국 개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생애보장과 사회안전망 제공이라는 생명보험의 본질과 부합하는 부분도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NH농협은행, 추석 맞아 독거 어르신 말벗 봉사활동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 임직원과 상담사들은 추석 명절을 맞아 서울시 도봉구 독거 어르신 댁을 방문해 '말벗서비스' 봉사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말벗서비스로 어르신들과 장기간 인연을 맺고 지낸 임직원들과 상담사들은 어르신 가정을 찾아 명절 선물 꾸러미를 전달하고 식사를 대접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협은행은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의 일환으로, 2008년부터 18년째 고객행복센터 상담사가 매주 600여명의 독거 어르신들에게 전화로 안부를 묻고 불편사항을 확인하는 말벗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인뱅 풍향계] 카카오뱅크, ‘새희망홀씨’ 출시…서민금융 강화 外

카카오뱅크가 정부의 서민금융 지원 강화 방안에 발맞춰 포용금융을 확대한다. 카카오뱅크는 햇살론15, 햇살론뱅크에 이어 신규 서민금융상품으로 '새희망홀씨Ⅱ(새희망홀씨)'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새희망홀씨는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금융 소비자를 위한 서민 맞춤형 상품으로, 은행 자체 재원 기반의 무보증 신용대출이다. 카카오뱅크는 서민·금융 취약계층의 금융애로 해소와 금융 부담 경감에 기여하고자 새희망홀씨 취급을 시작했다. 새희망홀씨 대출 대상은 연소득 40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연소득 5000만원 이하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근로소득자다. 대출 한도는 최대 3500만원이며, 대출기간은 1·3·5년 중 선택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연 4.603~10.373%다. 만 34세 이하거나 만 65세 이상 고객에게는 0.1%포인트(p) 금리 혜택을 적용한다. 카카오뱅크는 2020년부터 '햇살론15'를 취급하고 있고, 지난 4월에는 '햇살론뱅크'를 출시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중·저신용자, 금융이력 부족자 등 금융 취약계층 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모형 개발 능력과 리스크 관리 역량으로 포용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토스뱅크는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 후 지난 2년 동안 4만 가구에 총 4조3600억원을 공급했다고 18일 밝혔다. 가구당 평균 대출금은 1억729만원으로, 전체 대출의 46%는 청년과 다자녀 가구가 차지했다. 평균 금리는 지난달 말 기준 3.33%로, 은행권 평균보다 0.33%포인트(p) 낮다고 토스뱅크는 설명했다. 토스뱅크의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고객 보증금을 지키는 안전망 역할도 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등기변동알림' 서비스는 집주인의 소유권 변경이나 가압류 발생 등 주요 변동이 있을 때 앱 푸시 알림을 무료로 제공한다. 지금까지 1만8000가구가 해당 알림을 이용해 변동 상황을 빠르게 파악했다. 또 '전세지킴보증'은 보증 가입 절차를 안내해 고객들이 손쉽게 보증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총 2조4000억원 규모의 보증금이 보호됐다. 토스뱅크는 금융 접근성이 낮은 계층까지 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자녀 특례보증과 신용회복 전월세보증금대출을 비대면으로 지원해 고객들이 앱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전에는 다자녀 가구나 성실 신용회복자들이 해당 상품을 이용하려면 은행 지점을 찾아야 했다. 특히 '신용회복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기존 심사에서 제외되던 고객에게도 기회를 열어줘 성실 상환자의 주거 안정을 돕는 기반이 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단순한 금융 상품을 넘어 고객의 소중한 보증금을 지키는 사회적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앞으로도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혁신금융서비스 3건을 금융위원회로부터 지정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지정된 서비스는 △생성형 AI 앱 번역 서비스 △생성형 AI 상담 어시스턴트(Assistant) 서비스 △생성형 AI 내부 업무 생산성 향상 서비스 등 총 3건이다. 생성형 AI 앱 번역 서비스는 케이뱅크 앱 내 주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다국어 번역하는 기능이다.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의 금융 서비스 접근성을 크게 높인다. 생성형 AI 상담 Assistant 서비스는 고객 정보와 상담 이력을 분석해 상담원에게 실시간으로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하는 지능형 상담 지원 시스템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 문제를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상담 사유와 해결 가이드를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상담원은 숙련도와 상관없이 전문적인 품질의 응대를 제공할 수 있으며, 평균 상담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생성형 AI 내부 업무 생산성 향상 서비스는 문서 작성, 정보 탐색, 코드 생성 등 다양한 업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원 피드백을 반영한 맞춤형 응답과 업무 모드 개선으로 점차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AI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케이뱅크는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계기로 생성형 AI 활용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분야로 AI 접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2월에는 금융 특화 프라이빗 LLM(거대 언어모델)을 도입해 내부 업무 프로세스 혁신에 활용하고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생성형 AI를 전사적으로 활용해 다국어 서비스와 고객 상담, 내부 업무까지 은행 전반의 AI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금융 혁신을 지속하며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수협-오리온, 수산물 가공 합작법인 설립...“수산물 세계화 공동 추진”

수협중앙회와 오리온이 18일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10월 수산물 가공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수협과 오리온은 각각 50%의 지분율로 총 자본금 600억 원을 출자해 어업회사법인 '오리온수협'을 설립하고, 양사가 보유한 수산물 공급 능력과 글로벌 제조·유통 역량을 결합해 수산물 세계화를 공동 추진한다. 수협은 마른김 등 우수한 품질의 수산물 원물을 신설되는 오리온수협에 공급하며, 오리온수협은 이를 활용해 완제품을 만들어 오리온에 납품하고, 오리온은 자체 보유한 글로벌 식품 가공 능력 및 마케팅, 유통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의 브랜드화 및 국내외 판매를 수행한다. 양사는 첫 번째 사업으로 마른김을 활용한 김 제품 생산을 시작한다. 향후 수산물을 활용한 스낵류 등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 사업 영역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내 착공을 목표로 조미김 공장을 국내외에 건설한다. 세계 김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국내 김 산업은 지난해 연간 약 1억5000만속의 김을 생산했고, 수출액은 사상 최초로 1조4000억원(약 10억달러)을 기록한 바 있다. 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한국의 수출품 중 하나로 꼽히지만 국내 수산업의 체계적인 미래 성장을 위해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는 동시에 글로벌 산업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해양수산부에서도 2027년까지 수출 10억달러를 목표로 김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한국 김 'K-GIM' 명칭 세계화 및 국제 표준화 등을 추진하며 김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협과 오리온이 지난 7월 업무협약을 맺은 지 불과 두 달여 만에 본 계약을 성사시킴으로써 K-수산물의 글로벌 선진화를 앞당기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하게 됐다는 평가다. 노동진 수협중앙회 회장은 “원물 위주의 유통을 넘어 가공·브랜드화·수출까지 아우르는 김을 비롯해 고부가가치 수산물 산업 선진화의 시발점이 되도록 글로벌 식품기업인 오리온과의 전략적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도 “우리 수산물의 해외 시장을 넓히고, 글로벌 위상을 확립하는데 적극 나설 것이며, 이번 수협과의 합작사업이 오리온의 또 다른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롯데카드 해킹’ 핵심 피해고객 28만명…“정보 유출 여부 확인해보세요”

롯데카드가 사이버 공격으로 297만명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히면서 회원들의 불안감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카드번호와 CVC 번호 등이 유출된 탓에 부정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는 28만명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피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를 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297만명 전원에게 문자를 통한 안내 매세지를 보내고, 이 중 28만명에게는 전화도 병행 중이다. 5만5000명에 달하는 회원이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탈퇴한 만큼 현재는 23만5000명이 남은 핵심 피해고객으로 추산된다. 소비자들은 롯데카드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한때 대기 시간이 8시간을 넘는다는 메세지가 떴으나, 현재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으로 전해졌다. 롯데카드는 어플 매인 화면 상단에 △카드 재발급 △해외결제 차단 △비밀번호 변경 관련 메뉴를 배치하고, 동시접속 인원을 60만명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침해사고 전용 24시간 상담센터 인력도 확충했다고 설명했다. ◇ “피해액 전액 보상…어떤 손실도 고객에 전가하지 않을 것" 롯데카드는 피해액 전부를 보상하고, 유출된 정보가 악용되면서 생긴 2차 피해도 전액 보상한다는 방침이다. 28만명을 제외한 고객의 카드 재발급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고객들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카드 재발급 비용은 들지 않는다. 이와 관련해 조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진행한 언론브리핑을 통해 “고객 피해 제로화가 최우선 과제"라며 “어떠한 손실도 고객에게 전가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향후 5년간 1100억원 규모의 정보보호 관련 투자를 단행하는 등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도 강화한다. 연평균 220억원은 지난해(116억9000만원) 및 올해(약 125억원) 보다 대폭 상향된 수치다. 정보가 유출된 전 인원에게 연말까지 금액과 무관하게 무이자 10개월 할부를 제공한다. 해킹 등의 금융사기 및 사이버 협박에 의한 손해 발생시 보상하는 '크레딧 케어' 서비스도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카드 사용 내역을 빠짐없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 사용 알림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최우선 재발급 대상(28만명)에 대해서는 재발급시 차년도 연회비가 한도 없이 면제된다. 한편, 금융당국의 조사 결과 이번 사고로 유출된 데이터는 200기가바이트(GB)에 달했으나, 현재까지 접수된 피해 사례는 없었다. 오프라인 결제가 불가능하고, 온라인 역시 유출된 정보로는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인 까닭이다. 그러나 정부는 정보유출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롯데카드가 실효성 있는 소비자 보호조치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도록 관리·감독하기로 했다. 허술한 개인정보·정보보안 관리 사항에 대해서는 최대 수준의 엄정한 제재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목표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美 9개월 만의 금리 인하…한은은 ‘고심의 가을’ [이슈+]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9개월 만에 정책금리(기준금리)를 인하하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여력이 커졌다. 한미 간 금리 격차가 축소돼 외국인 자금 유출과 환율 상승 등의 우려가 줄었기 때문이다. 앞서 한은은 국내 집값과 가계대출 등 금융불균형을 이유로 두 번 연속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 한은이 내달에는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예상이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11월 인하 가능성도 제기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연준은 지난 16∼17일(현지시각)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정책금리를 기존 연 4.25~4.50%에서 연 4.00∼4.25%로 0.25%포인트(p) 낮췄다. 지난해 12월 이후 9개월 만이며,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 첫 금리 인하다. 연준은 금리 인하 배경으로 고용 하방 위험을 언급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민자 변화만큼 노동 공급이 감소하고 있다"며 “노동 공급 증가가 거의 없는 가운데 고용 수요도 급격히 줄어드는 이상한 균형 현상"이라고 말했다. 연내 두 차례 추가 금리 인하도 시사했다.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표시하는 점도표에서 올해 말 기준금리 전망치(중간값)는 지난 6월 3.9%에서 3.6%로 0.3%p 낮아졌다. 현 수준의 금리를 고려하면 연말까지 두 번의 금리 인하가 더 이뤄질 수 있다는 의미다. 연준 결정에 한은도 기준금리 인하 부담을 덜었다. 지난 5월 한은의 금리 인하로 한미 간 금리차는 역대 최대인 2%p까지 벌어졌다가 이날 1.75%p로 축소됐다. 원화는 기축통화가 아니라 달러보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높은 수익률을 따라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약세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박종우 한은 부총재보는 이날 FOMC 회의 결과와 관련한 '시장상황 점검회의'에서 “향후 국내 경기·물가와 금융안정 여건에 집중해 통화정책을 운용할 수 있는 여력이 커졌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내달 기준금리를 0.25%p 인하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한다.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0%대에 그칠 가능성이 커 경기 부양을 위한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은은 지난 8월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국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8%에서 0.9%로 0.1%p 상향 조정하는 데 그쳤다.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에 소비가 회복되고 수출도 좋았지만, 건설 경기가 부진하며 성장률을 끌어내리고 있다. 이 가운데 수도권 집값과 가계대출 증가는 금리 인하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한은은 지난 7월과 8월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수도권 주택시장 과열과 가계대출 급증을 이유로 들었다. 이 총재는 지난달 28일 금융통화위원회 후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서울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는 등 과거 대비 안정화 속도가 더디다"며 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했다. 원유승 SK증권 연구원은 “주택가격 상승 기대 심리 자극 등 속도감 있는 금리 인하 부작용에 대한 한은의 경계감이 크다"며 “그럼에도 경기에 대한 우려는 지속되고 있어, 기준금리는 중립금리 범위 중간 수준을 하회하도록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마감시황] 李대통령 “국장 복귀는 지능순”…코스피, 3460선 돌파 최고점 또 경신·코스닥도 연고점

코스피가 18일 사상 최고치를 또 경신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를 비롯해 이재명 대통령이 증권사 임원들과 만나 자본시장 활성화 의지를 재확인한 점도 투심을 자극했다. 코스피는 이날 전장보다 47.90포인트(1.40%) 오른 3461.30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지난 16일 기록한 종가 기준 직전 최고치 3449.62는 물론 장중 최고점(3,452.50)도 뛰어넘는 수치다. 지수는 전장 대비 9.37포인트(0.57%) 오른 3432.77로 출발해 점차 오름폭을 키웠다. 외국인은 2838억 순매수를 기록했으며, 기관은 4289억원 순매수 를 나타냈다. 반면, 개인투자자는 7798억 순매도 했다. 코스닥은 전장보다 11.58포인트(1.37%) 오른 857.11에 장을 마감해 지전 연고점(9월 15일 852.96)을 넘어섰다. 외국인과 기관이 525억원, 1618억원 순매수 했고 개인은 2052억원 순매도 했다. 간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기준금리를 기존 4.25∼4.50%에서 4.00∼4.25%로 인하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자본시장 정상화, 새로운 도약의 시작' 간담회에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과 만나 “후보 때 '우리 주식시장 정상화를 통해서 정권 교체만 해도 주가지수가 3000은 넘길 거다'라는 말씀을 드렸었던 것 같은데, 실제로 그렇게 돼서 다행스럽다"며 “빨리 '국장 복귀는 지능 순'이라는 말이 생겨날 수 있도록 만들어야 되겠다"고 말했다. 장하은 기자 lamen910@ekn.kr

[보험사 풍향계] DB손해보험, 화물차 UBI특약 출시…안전운전 유도 外

◇ DB손해보험, 화물차 UBI특약 출시…안전운전 유도 DB손해보험이 영업용 자동차보험에 1톤 초과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자식 운행기록정보 활용 안전운전 UBI(UBI) 특약'을 선보였다. 18일 DB손보에 따르면 이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출시됐고, 차량에 장착된 전자식 운행기록장치(DTG)를 통해 수집된 운행기록 데이터를 활용한다. 과속·급가속·급감속 등 운전자의 위험운전 행동을 분석, 안전운전 습관을 가진 운전자에게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은 특약 가입을 위해 화물차 운행기록을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제출해야 하며 최근 12개월 내 2000km 이상 주행 이력이 있고, 안전운점점수가 81점 이상이면 보험료 10% 할인이 제공된다. DB손보는 화물차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안전운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교통사고 예방 및 화물차 운행 안전성을 높여 고객 만족도와 사회적 편익을 동시에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 한화생명, 가입설계·번역에 AI 활용…혁신금융서비스 지정 한화생명의 'AI 번역'과 '가입설계 AI Agent' 서비스가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됐다. 인공지능(AI) 번역서비스는 설계사와 고객간 언어 장벽을 해소해 소통을 돕고, 다국어 문서 번역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국내 체류 외국인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외국인 보험설계사(FP)와의 상담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입설계 AI Agent는 보험설계 과정에 AI를 접목해 고객 맞춤형 설계 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기존 평균 9분 이상 소요되던 설계 시간을 1분 이내로 줄이고, 반복 설계 횟수도 줄일 수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현장의 필요와 고객의 기대에서 출발한 혁신"이라며 “올 하반기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보험업 본업 경쟁력 강화와 고객 경험 혁신을 동시에 이끌겠다"고 말했다. ◇ KB손해보험,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AI Agent' 도입…생성형 AI 활용 KB손해보험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AI Agent'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업무에 본격 도입했다. 이는 접수된 사고 내용을 AI가 스스로 분석해 해당 사고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과실비율을 자동으로 산정 후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직원들이 손해보험협회의 자동차 과실비율 표준 가이드라인을 직접 검색해 과실비율을 결정해야 했으나, 이제는 입력된 사고 정보를 바탕으로 AI가 사고 유형별 과실비율을 추천해줌으로써 일관되고 빠른 과실비율 산정이 가능하다. KB손보는 KB금융그룹이 공동으로 구축한 'KB GenAI 포털'을 기반으로 임직원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는 중으로, 연말까지 △민원관리 △콜센터 상담지원 △계약 인수심사 △광고심의 등의 AI 에이전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DB생명, 뉴라바디 손잡고 라이프케어 서비스 확장 DB생명이 뉴라바디와 스마트 척추 건강 관리 및 라이프케어 서비스 확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뉴라바디는 정밀 데이터 기반 AI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한 자세 과학 전문 기업으로, 실시간 행동 패턴분석을 통해 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DB생명은 디지털 라이프케어 서비스와 뉴라바디의 AI기반 척추 건강 관리 솔루션을 결합해 고객에게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AI 웰니스 플랫폼 기반 보험 상품 개발 등 신규 시장 창출에도 박차를 가한다. ◇ AIA생명, '비대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AIA생명이 비대면 거래 환경에서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추가 인증·거래 차단·사고 판정까지의 전 과정을 수행하는 고객 자산 보호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외국계 보험사 최초로 솔루션 기반의 비대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NCFFDS)을 구축한 AIA생명은 금융사고 유형별로 파악한 기존 시나리오와 더불어 지능화되고 있는 외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시나리오를 추가했다. ARS 및 보험 관리 서비스 앱 AIA+를 통해 자사 고객 이름으로 요청된 거래에 대해 보다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문제 상황 및 요인을 파악할 수 있게된 것도 강점이다. 신혜숙 AIA생명 소비자보호본부장은 “갈수록 지능화되는 금융사기에 대비해 보다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통합 대응 체계를 갖춘 만큼 업계 최고 수준의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카드·CVC·주민번호까지...롯데카드, 297만명 회원정보 유출

롯데카드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피해 규모가 총 297만명으로 집계됐다. 200기가바이트(GB)에 달하는 데이터가 반출되면서 전체 회원(약 960만명)의 30%가 넘는 인원의 정보가 유출된 것이다. 롯데카드가 금융보안원으로부터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인증을 획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대형사고를 맞은 만큼, 인증체계에 대한 신뢰도 및 카드업권에 대한 추가적인 공격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연계정보(CI)·카드번호·주민등록번호·CVC 번호·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 유출됐다고 밝혔다. 고객정보를 활용한 부정 사용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28만명이다. 롯데카드는 269만명의 고객은 별도의 카드 재발급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오프라인 결제의 경우 IC 및 마그네틱 실물카드 복제에 필요한 정보가 없으므로 부정 사용의 소지가 없다고 못박았다. ATM을 통한 장기카드대출(카드론)과 현금서비스도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결제도 SMS 또는 지문을 비롯한 추가 본인인증이 필요할 뿐더라 개인별로 유출된 항목이 다르다는 점을 들어 유출된 정보로는 부정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일축했다. 일부 키인 거래의 경우 부정사용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까지 관련 사례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그러나 고객이 비밀번호 변경, 해외거래 차단, 카드 재발급을 신청하면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상담센터 인력을 확충했고 카드 재발급 역량도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시장에서 납득 가능한' 인적쇄신 △정보보호 투자 대폭 확대 △전담 레드팀 신설 △온라인 결제 시스템 서버·운영체계 전면교체 등 재발방지책을 발표했다. 이번 사태를 단순 보안 사고로 보지 않고 전면적인 경영 매커니즘의 혁신 계기로 삼겠다는 다짐이다. 조 대표는 인적쇄신에 대한 질문에 대해 대표이사 사임이 가능하다고 시사했다. 정보보호 관련 예산은 향후 5년간 1100억원 규모로 끌어올린다. IT 예산 대비 정보보호 예산을 업계 최고 수준인 15%까지 높인다는 것이다. 롯데카드는 297만명에 대해 이날부터 개별적으로 고객정보 유출 안내 메세지를 보내고, 28만명에게는 재발급 안내 문자와 전화를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보가 유출된 전 인원에게는 연말까지 금액과 무관하게 무이자 10개월 할부를 제공한다. 해킹 등의 금융사기 및 사이버 협박에 의한 손해 발생시 보상하는 '크레딧 케어' 서비스도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28만명은 재발급시 차년도 연회비가 한도 없이 면제된다. 롯데카드는 지난달 26일 온라인 결제서버에서 외부 해커의 침입흔적을 발견하고, 전 서버에 대한 정밀조사를 한 결과 3개 서버에서 악성코드 2종과 웹셀 5종을 발견해 즉시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31일 정오경 온라인 결제 서버에서 외부 공격자가 1.7GB의 데이터 반출을 시도했으나, 고객정보 유출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9월2일부터 금융감독원과 금융보안원의 조사 과정에서 200GB 규모가 추가적으로 반출된 정황이 나타났다. 조 대표는 “고객 피해를 제로화하고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마지막 책무라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언했다. 최대주주 MBK파트너스의 책임론에 대해서는 인수 후 관련 예산 및 인력 증가를 이유로 일축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빚투’ 22.5조 돌파…코스피 랠리에 개인 레버리지 쏠림, 외국인 공매도 70%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연일 경신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이른바 '빚투(빚내서 투자)' 규모가 연중 최대치로 불어났다. 활황장에 올라탄 개인 자금이 레버리지를 확대하는 가운데, 외국인 주도의 공매도 거래도 꾸준히 이어지며 증시 변동성 우려가 커지고 있다. 1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22조527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6월 말(20조5726억원)보다 약 1조9500억원, 3월 중순(18조1604억원)과 비교하면 반 년 만에 4조4000억원(24%) 늘어난 수치다. 시장별로는 유가증권시장이 13조6483억원, 코스닥이 8조879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대형주 중심인 코스피에서 증가 폭이 두드러져, 반도체·AI·금융주 등 최근 랠리를 이끈 업종으로 개인 빚투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예탁담보융자도 같은 날 23조6888억원으로 불어나며 레버리지성 자금 확대세가 확인됐다. 이는 조정장 전환 시 반대매매 위험을 키울 수 있는 잠재 요인으로 지목된다. 자본시장연구원 관계자는 “신용거래융자는 결국 빚을 내서 투자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급락장이 오면 손실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며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이후 반등장에서 회복 기회 자체가 제한된다"고 말했다. 증권사들도 신용융자 관리에 나서고 있다. 키움증권은 대용비율을 35~50%로 낮추고 현금비율을 10%로 높이는 조치를 단행했고, 다른 증권사들도 이자율을 동결하거나 일부 인하하며 투자자 리스크 관리에 들어갔다. 이는 신용융자 잔고 급증으로 증권사들의 신용공여 한도가 자기자본의 70%에 근접했기 때문이다. 현행 자본시장법상 신용공여 한도는 자기자본의 100%를 초과할 수 없다. 공매도 거래도 최근 들어 빠르게 늘고 있다. 한국거래소 집계에 따르면 9월 들어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6000억~9000억원대 수준으로, 5월 초 4000억~5000억원대에서 머물던 것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5월 12일 전체 공매도 거래대금은 4578억원 수준에 그쳤지만, 이달 11일에는 9425억원까지 치솟았다. 투자자별 비중은 외국인이 꾸준히 70~80%를 차지했고, 기관은 15~30%, 개인은 1~2% 수준에 머물렀다. 이달 16일 전체 공매도 6925억원 가운데 외국인이 4919억원(71%), 기관이 1899억원(27%), 개인은 107억원(1.6%)에 그쳤다. 전문가들은 단기 급등장 속 FOMO(Fear Of Missing Out·상승장에서 소외될까 두려움) 심리가 빚투 확대를 부추기고 있다고 진단한다. 동시에 외국인 중심의 공매도 거래가 이어지며 상승세에 대한 견제 심리도 공존한다는 분석이다. KB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코스피는 연초 대비 42% 급등하며 1975년 이후 다섯 번째 강세장에 진입했다"며 “역사적으로 전고점 돌파 이후 평균 7% 이상의 추가 상승 여력이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전문가들은 “레버리지성 자금의 급증은 조정장에서 낙폭을 확대하는 뇌관이 될 수 있어 투자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수현 기자 ys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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