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0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ys106@ekn.kr

나유라기자 기사모음




웰컴저축은행, ‘자금세탁방지 최우수기관’ 선정...대통령 표창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29 17:55
에ㅜㄹ컴

▲웰컴저축은행은 자금세탁방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 수상을 기념해 자금세탁방지 총괄책임자 및 실무 담당 임직원 모두에게 사내표창을 수여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상웅 웰컴저축은행 준법감시팀 대리, 손영진 팀장,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이사 부회장,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 서성주 준법감시인 상무, 이선경 대리, 김윤진 대리.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웰컴저축은행은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 ‘제17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자금세탁방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금융정보분석원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금융기관을 이용한 범죄자금의 자금세탁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2001년 11월 설립된 금융위원회 산하 기관이다. 매년 전 금융회사의 자금세탁방지 위험관리 수준을 평가해 투명한 금융거래와 금융시스템 구축, 자금세탁방지 제도에 대한 인식제고 등 공로가 있는 우수기관과 개인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의 대통령 표창 수상자로 선정된 웰컴저축은행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개선 및 보완, 정교화 시키고, 가상계좌를 이용하는 해외송금업자에 대한 해외 거액송금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국내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고도화(RPA운영)에 힘써온 점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자금세탁방지 임직원 교육 및 자격증 취득 과정 확대 운영, 부서 별 위험경감계획 수립 및 개선을 통해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수여식에는 손종주 웰컴금융그룹 회장이 참석해 자금세탁방지 업무에 힘써온 임직원을 격려했다. 사내 표창은 ▲서성주 준법감시인 상무 ▲ 손영진 준법감시팀 팀장 ▲김상웅 준법감시팀 대리 ▲이선경 준법감시팀 대리 ▲김윤진 준법감시팀 대리 등 총 5명에게 수여됐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는 "자금세탁방지 이행체계 전반에 대하여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전 임직원이 노력해 온 결과 전(全) 금융기관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자금세탁방지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AI(ML) STR 시스템 신규 도입 등을 통해 웰컴저축은행의 자금세탁방지 업무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