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경기도, 소부장 탄소중립 기술사업화 집중지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12 07:59
경기도청북부청사 전경

▲경기도청북부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경기도가 탄소중립-친환경 기술 보유 우수중소기업을 지원하는 '2024년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탄소중립 기술사업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배진기 기업육성과장은 12일 “중소기업 탄소중립 기술사업화를 집중 지원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탄소중립 소부장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저탄소 산업 전환 활성화, 유망기술 집중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소부장 탄소중립 기술사업화는 우수 탄소중립 기술을 보유한 소부장 기업을 지원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신성장산업 발전과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된다.


작년까지 그린뉴딜 선도 기업 기술사업화 지원 사업으로 운영했으나 올해는 소부장 기업 육성 지원과 통합 운영해 탄소중립 관련 소부장 기업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최대 5000만원이던 지원액을 올해는 7500만원까지 확대 운영하고(우수기업 3개 대상), 경기도형 글로벌 소부장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연계 지원도 추진한다.


2024년 지원대상은 현재 경기도에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업력 3년 이상 중소 제조업체이며, 탄소중립 6개 분야(그린IT, 신소재,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그린차량-선박-수송, 청정생산) 기술사업화 과제를 추진하는 업체다.




최종 선정된 7개 내외 기업은 에너지, 자원순환 개선, 탄소저감 등을 위한 '공정-환경 개선'과 시제품 개발, 지식재산권, 제품규격 인증 획득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3월6일 오후 6시까지 사업계획서 등 필수서류를 갖춰 이지비즈(egbiz.or.kr)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세부사항은 경기도(gg.go.kr)나 이지비즈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경기도 기업육성과 소재부품산업팀 또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사업화지원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작년에는 그린뉴딜 선도 기업 8개를 선정해 △매출액 407억 원 △고용 43명 △지식재산권 6개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원업체 A사는 석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바이오매스 원료의 친환경 소재 제조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폐기물 발생량을 감소시켰으며, B사는 친환경 디지털 프린터 시제품 개발을 지원받아 연간 13.08톤 탄소발생량을 저감하는 제품을 상용화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