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경복대, 남양주시 결혼이민자 검정고시 멘토링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15 09:44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남양주시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학습 멘토링 현장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남양주시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학습 멘토링 현장. 사진제공=경복대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경복대학교는 2023년 4월부터 11월까지 산학협력단 지역협력팀과 간호대학 주관으로 남양주시가족센터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학습 멘토링 자원봉사를 진행해 13명이 초-중-·고교 졸업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학습 멘토링 자원봉사에는 간호학과 1학년 김정언 외 3명의 재학생이 참여했다. 결혼이민자는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 취득과 자녀 양육과정에서 학습지도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검정고시반에 참여했다.


또한 학습 멘토링과 함께 경복대학교 캠퍼스 투어도 진행했다. 결혼이민자에게 학과 소개 및 탐방을 통해 학습동기를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해 학력 취득을 지원했다.


학습 멘토링에 참여한 김정언(간호학과 1학년) 학생은 “낯선 타국에서 초-중-고졸 검정고시를 차례로 준비하며 열심히 공부하는 결혼이민자를 보면서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봉사를 지속해 작은 도움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검정고시반에 참여한 결혼이민자들은 “혼자 공부하기가 너무 어려웠는데 1:1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줘 너무 감사하다. 덕분에 검정고시를 통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경복대는 지역사회 수요기반 봉사활동을 2주기 혁신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도 남양주시가족센터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학습 멘토링을 포함해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재학생 전공 직무를 연계한 봉사활동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은 △학생선택형 교육을 통한 진로설계 체계화 △하이브리드 교육을 통한 학생성공 지원 △지역협력을 통한 지역혁신 주도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남양주시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학습 멘토링 현장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남양주시 결혼이민자 검정고시반 학습 멘토링 현장. 사진제공=경복대

한편 ESG경영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재학생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또한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 5년 연속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KBU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 및 활용으로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됐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