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하남시, GNLC 회원도시 가입…평생학습기반 ‘탁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16 13:41
2023년 하남시 평생학습마을 성과공유회 현장

▲2023년 하남시 평생학습마을 성과공유회 현장. 사진제공=하남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하남시가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원(UIL) 승인으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GNLC)' 회원으로 가입했다. 이로써 하남시는 2022년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대상 수상과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에 이어 GNLC 가입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평생학습 기반 구축을 이뤄냈다.


GNLC는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평생학습을 성공적으로 촉진한 세계 학습도시로 구성됐으며, 79개국 356개 도시(국내 56개 도시)가 가입해 있다. 하남시는 작년 5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GNLC 가입을 신청했고, 평생학습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내 후보도시로 선정됐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원이 14일 이를 최종 승인해 하남시는 GNLC 회원도시가 됐다.​


GNLC 가입은 하남시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실천에 대한 그동안 노력을 인정받은 결실이다. △학습참여 격차 해소를 위한 별자리 학습공간 및 평생학습마을 운영 △하남명사특강 등 다양한 계층 학습 요구에 대응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A-B-C 하남형 평생학습모델 구축을 통한 권역별 거점 평생학습센터 지정 운영 △전국 최초로 부서 간 경계를 넘는 평생학습 협업 추진 △장애인, 시니어, 직장인을 위한 학습기회 제공 등이 가입 배경으로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16일 “회원도시 간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세계 각국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상호협력 증진을 통해 평생학습체계를 한층 더 견고하게 구축하겠다"며 “시민이 만족하는 수준 높은 평생학습도시를 실현해나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