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안산-화성시-K-water ‘시화호 세계화’ 결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22 22:28
시화호 조성 30주년 BI 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

▲시화호 조성 30주년 BI 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는 22일 화성시 소재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송산글로벌교육연구센터에서 열린 '제9차 시화호권 정책협의회'에서 '2024 시화호의 해' 선포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이민근 안산시장, 손임성 화성시 부시장, 박세훈 한국수자원공사 도시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시화호권 정책협의회는 시화호를 중심으로 개발과 보전이 이뤄지고 있는 3개 자치단체(시흥-안산-화성)와 한국수자원공사로 구성됐다.


이들 기관은 시화호 환경적, 역사-문화적, 사회-경제적 가치에 주목하고 시화호 미래를 위한 비전에 함께 공감하며 '시화호 조성 30주년 기념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30주년 기념사업은 환경오염을 극복해낸 시화호를 세계 속 시화호로 도약하기 위해 시화호권역 기관이 함께 추진하는 공동사업이다. 기념사업은 시화호 브랜딩을 비롯해 학술-포럼 개최, 기록화-교육 운영, 해양레저 행사, 시민 참여 축제 운영 등으로 진행된다.


이날 선포식은 '2024 시화호의 해' 선언문 발표와 시화호 공동브랜드(BI)를 활용한 퍼포먼스 전개 등으로 진행됐다. 선언문에는 △환경 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 △지역사회와 상생-협력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 및 투자에 대한 책임 등을 담았다. 시화호 공동브랜드를 상징화한 조형물을 이용한 퍼포먼스는 '기적을 넘어 기회로!'라는 슬로건을 제시하고 시화호가 지닌 무한한 꿈과 도전을 표현한 브랜드 정체성에 관해 설명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화호는 시화호권역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로 확장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지닌 곳인 만큼, 시화호 의제를 국가적 차원으로 격상시키는 것은 물론 '시화호 세계화'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다 함께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시화호 30주년 BI 슬로건

▲시화호 30주년 BI 슬로건. 사진제공=시흥시

한편 시흥시는 이번 선포식을 기점으로 기념사업 추진을 본격화하고 각 기관과 지속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해 시화호를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브랜드화 하는 가치 확장에 힘쓸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