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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도서 출간] 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2.24 08:00
[신간도서 출간] 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신간도서 출간] 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이야기를 들을 때 집중이 안 돼요." “남편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어요." “아내가 제 말을 듣지 않아요." “부모님과 대화하고 싶지 않아요." “연인이 제게 한 말의 의도가 궁금해요."


일상에서 우리는 수없이 대화가 어려운 순간을 맞닥뜨린다. 우리는 왜 들을 수 없게 됐고, 어떻게 하면 들을 수 있을까? 또 어떻게 하면 내 이야기를 듣게 할 수 있을까? 대화가 어려운 시대, 한 번쯤 이런 질문을 던져본 사람이라면 이 책이 답이다.


많은 사람이 대화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만큼 세상에는 '경청의 기술' '말 잘하는 기술'이 넘쳐난다. 20년 경력의 상담심리사인 저자는 그런 기술들이 왜 실제 대화에서는 쓸모없는지 명쾌한 답을 제시한다.


그건 누군가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할 때일수록 기술을 사용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럴 땐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려는 '경청'보다 있는 그대로 듣는 '그냥 듣기'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마찬가지로 '말을 잘하는' 것보다 상대가 들을 수 있도록 '잘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어떻게 있는 그대로 들을 수 있을까? 저자는 “내 이야기를 들려주자!" 여기부터 시작하라고 제안한다. 마음이 쫓기고 위태로울 때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지 못한다. 내가 들을 수 없게 된 데에는 사정이 있다는 것, 귀를 닫고 싶을 정도로 많은 일이 있었다는 것. 이런 말을 누군가 들어준 뒤에라야 비로소 우리 마음에 타자의 이야기를 담을 공간이 생긴다. '듣기의 회복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듣는 기술'은 '들려주는 기술'로 완성된다.




저자가 20여 년 몸담은 심리상담의 세계에는 '듣는 기술'이 축적돼 있고 내담자가 하기 어려운 말도 할 수 있도록 하는 노하우도 있다. 그런 노하우를 담은 책은 의외로 적다. 막상 글로 써놓으면 잔기술 같은 느낌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다소 비전문가처럼 보일 수 있는 우려를 감수하면서 책의 후반부에 실용적인 노하우를 정리해 실었다. 실제로 당장 오늘부터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보면 '시도라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제목 : 사람들은 왜 내 말을 안 들을까?


저자 : 도하타 가이토


번역 : 김소연


발행처 :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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