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파주시-시의회, 평화경제특구 추진 연구용역 공유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12 23:24
파주시-시의회 12일 평화경제특구 추진전략 연구용역 공유

▲파주시-시의회 12일 평화경제특구 추진전략 연구용역 공유.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는 12일 '100만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평화경제특구 조성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대한 시의회 착수 보고를 마쳤다.


이날 보고회는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사업수행책임자인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영성 교수가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대해 구상 방향 및 추진 전략 등을 보고했다.


평화경제특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100만 자족도시 달성을 위한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핵심과제로, 작년 '평화경제특별구역 지정 및 운영 법률' 제정이 시행돼 접경지역 등 대상지역에 대규모 산업단지 및 관광특구를 조성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파주시는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해 작년 12월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올해 2월16일 파주시 관련부서 내부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시의회 보고에선 용역 과업수행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파주에 평화경제특구가 유치될 수 있도록 함께 힘쓸 계획이다.


파주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최적 입지규모 검토 △유치산업 특화 전략 등 파주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구체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용역 결과에 따라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자체 구상(안)'을 수립해 추후 진행될 통일부-국토부-경기도 등 상급기관의 평화경제특구 지정 절차에 선제 대응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