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산시의회 “안산시 총선 정치적 중립” 강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20 22:46
박은경 안산시의원 시정질문(왼쪽)-박은정 안산시의원 5분 자유발언

▲박은경 안산시의원 시정질문(왼쪽)-박은정 안산시의원 5분 자유발언. 사진제공=안산시의회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산시의회가 20일 제28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이날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의원들 및 집행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시정질문 과 5분 자유발언에는 각각 박은경, 박은정 의원이 나섰다.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으로 진행된 시정질문에서 박은경 의원은 안산시가 지역 에너지신산업(스마트 가로등) 보급사업을 추진하면서 행정절차 이행의 미비점이 있다고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박은경 의원은 법률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결과에 따르면 지역 에너지신산업 보급사업에는 내용상 '예산 외 의무부담'이 포함돼 있어 안산시가 제1회 추가경정예산 수립에 앞서 의회 보고 절차를 이행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작년 9월 제284회 임시회에서 문화복지위원회가 해당 사업 예산을 최종 삭감 처리했는데도 집행부는 절차 이행에 대해 의회와 소통과정이 없이 예산을 추경에 재편성했다고 따져 물었다.




박은경 의원은 추가 질문을 통해 '예산 외 의무부담' 정의에 관해 다시 한 번 강조한 뒤 사업 처리과정에서 드러난 상호존중 및 협업정신 부재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시정질문에 앞서 진행된 5분 자유발언에서 박은정 의원은 공명선거를 위한 안산시 소속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준수 필요성을 주제로 입장을 밝혔다.


박은정 의원은 안산시에서 직영하는 보훈회관 임기제 공무원인 보훈회관 관장이 모 정당의 특정 후보에 유리하도록 또 다른 당 후보 지지를 요청하는 문자를 발송해 최근 직위해제됐다며 이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시했다.


또한 안산시 새봄맞이 국토대청결운동에 대해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실시하는 점에 문제가 있다며 공무원으로서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정치적 중립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안삼시는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친 안산의회는 21일 제3차 본회의를 열어 4일부터 심사해온 안건들을 최종 의결한다.


박은경 안산시의원 시정질문(왼쪽)-박은정 안산시의원 5분 자유발언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