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고양문화재단, 여름특강 “도시-마음을 읽다”운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25 00:28
고양문화재단 2024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 개강 포스터

▲고양문화재단 2024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 개강 포스터.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문화재단이 고양아람누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024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를 오는 7월11일부터 8월22일까지 6주간 진행한다. '도시를 읽다, 마음을 읽다'를 축으로 3가지 테마의 13개 프로그램을 마련해 고양시민 문예학과 인문학에 대한 심도 있는 감상과 이해를 돕는다.


첫 번째 테마 '국가와 도시, 명소를 중심으로 탐구해보는 역사와 문화예술 이야기'는 잘 알려진 곳부터, 비교적 낯선 곳까지 세계 곳곳 문화예술을 탐방한다. 문명 기원부터 현대까지 도시 변천사를 살펴보며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도시로 보는 인류문명사(경희대 교수 민유기)', 한국 문화와 깊은 관련이 있는 실크로드에 대해 알아보는 '영원의 실크로드(서강대 교수 강희정)', 동유럽을 대표하는 도시들을 중심으로 도시 역사 및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동유럽 예술 산책(연극평론가 김주연)' 강좌가 신규 개설된다.


이밖에도 영화로 읽는 이탈리아 기행인 '트립 투 이탈리아 – 숨어있는 도시와 영화(영화평론가 한창호)', 유럽 유명 미술관 특징과 작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미술관으로 떠나는 유럽여행(미술사학자 박은영)'이 여름 휴가철에 여유와 낭만을 선사할 예정이다.


두 번째 테마는 나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우리 사회를 성장시키는 예술의 힘이다. 영화 심리학 프로그램 '당신 마음을 위한 영화 처방전(충남대 교수 전우영)'과 역경을 극복하고 불멸의 작품을 남긴 베토벤 음악세계를 탐구하는 '베토벤과 함께하는 힐링 산책(피아니스트 이지영)' 등 시민이 예술을 통해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은 물론 사회 성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아람문예아카데미 스테디셀러 프로그램 역시 인물-명작-악기를 중심으로 새롭게 접근해보는 예술미학이란 세 번째 테마 아래 다채롭게 준비돼 있다. '방황하는 예술가들: 천재와 숭고(철학자 장의준)', '오페라 파라디소: 푸치니 100주기 특집(음악-무용 칼럼니스트 유형종)', '명작 속 춤의 세계로(무용평론가 심정민)', 기타-베이스-드럼-색소폰 등 재즈에서 주로 연주되는 악기 특성에 집중해 재즈를 감상하는 '악기별 재즈 감상 로드맵(월간 재즈피플 편집장 김광현)' 등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 2012년부터 꾸준히 등단 작가를 배출해온 이순원 소설가의 '소설 창작교실'과 '글쓰기교실'도 매주 월요일, 각각 오전과 저녁에 진행된다. 습작을 통해 발전하는 수업으로, 습작과 합평을 통해 수필-소설 등 문학 창작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2024 여름특강 아람문예아카데미는 온라인(academy.artgy.or.kr) 및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별 세부 커리큘럼은 고양문화재단 누리집(artgy.or.kr)에서 학인하거나 아람문예아카데미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