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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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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창릉신도시, 베드타운 전락 ‘우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27 09:04
고양특례시청 출입구

▲고양특례시청 출입구.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 3기 창릉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이후, 지역주민과 전문가 사이에서 창릉신도시가 일자리를 고려하지 않은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우려와 함께 국토교통부 정책 때문에 파장과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주택공급 활성화 정책 일환으로 3기 창릉신도시에 자족용지인 유보지를 축소하고 주택물량을 추가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고양시는 현재 여건에 대한 문제점을 직시하며 국토교통부 정책에 적극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으나 국토교통부는 이런 의견을 외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단체 덕양연합회는 국토교통부 일방통행에 대해 “과거 30년 전 일산신도시 시절로 역행하는 행정"이라며 “자족용지를 축소하고 임대아파트만을 건설해 베드타운화 하는 창릉신도시 건설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릉신도시 개발계획에서 벌말마을과 봉재산이 포함되지 않아 사업지구 내 구멍이 뚫린 불완전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논란거리다. 벌말마을은 도시재생사업이 예정돼 있어 제외됐으나 해당 사업이 취소된 이후에도 창릉신도시 지구에 포함되지 않아 침수위험 등 주민안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고양시에 안전문제 해결을 전가하는 것과 다름없다.


봉재산도 개발 지구에 포함되지 않아 주민이 누릴 수 있는 녹지공간과 자연환경이 축소될 가눙성이 농후하다. 고양시민들은 국토교통부가 공급주택 수 확보에만 급급한 나머지 창릉신도시 주민생활 질 저하를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깊이 우려하고 있다.




박승호 고양시 신도시정비과 팀장은 27일 “아직 합의점에 이르지 못한 현안사항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현안사항들이 해결되지 않은 채 착공되면 창릉지구 입주민뿐만 아니라 고양시민을 위해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토로했다.


지역사회에는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가 벌말마을과 봉재산을 창릉신도시에 포함시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자족용지 및 호수공원 조성을 통해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고양시 역시 주택 호수만을 늘리는 국토교통부의 탁상행정 폐해가 되지 않도록, 주민들이 실제로 만족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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