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구리시, 서울편입 시민여론조사 실시 ‘워밍업’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01 13:01
백경현 구리시장 5월31일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 주재

▲백경현 구리시장 5월31일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 주재. 사진제공=구리시

구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구리시는 공공기관-사회단체-시민단체 관계자, 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를 5월31일 시청 1층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구리시가 서울시로 편입될 경우 행정-도시-교통 등 분야별 변화에 대해 전문가 분석자료 발표 및 편입의 득과 실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서울편입 향방을 결정하고, 구리시와 시민 간 원활한 소통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구리시 5월31일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 개최

▲구리시 5월31일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 개최. 사진제공=구리시

이명훈 한양대학교 도시공학원장은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아 분야별 주제발표를 주재하고 토론회가 서울편입을 둘러싼 장단점에 대한 분석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활발하게 토의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이끌었다.


김갑성 연세대학교 교수(도시공학과)는 수도권 메가시티 전략과 구상에 대한 발제하고, 이어 전 서울기술연구원장인 서경대학교 임성은 교수(공공인재학부)가 서울편입에 대한 행정 절차 및 방법, 편입효과 장단점을 발표했다.


교통 분야 전문가로 참석한 홍상연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메가시티 전환에 따른 교통체계 변화에 대한 분석과 수도권 공동문제 해결을 위한 거버너스 구축 등 정책 제언을 발표했다.




이춘본 '구리가 서울되는 범시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서울편입을 바라보는 시민 입장 및 우려사항과 시민이 원하는 서울편입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백경현 구리시장 5월31일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 주재

▲백경현 구리시장 5월31일 '구리시 서울편입 대시민 토론회' 주재. 사진제공=구리시

백경현 구리시장은 토론회에서 “이번 대시민 토론회를 통해 서울편입에 대해 시민이 평소 궁금했던 내용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실시할 여론조사에도 적극 참여해 달라. 여론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정부 발의 특별법 추진을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를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