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2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시, 12개 요양병원 전수점검…의료법 준수여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01 14:25
양주시청 전경

▲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보건소는 5월13일부터 28일까지 관내 소재 요양병원 12곳 모두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요양병원 전수점검은 코로나19 대응기간 실시하지 못했던 현장점검으로 요양병원 관계자를 직접 만나 운영 상태를 확인하는 등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료법 관련 위반행위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현장점검 주요 내용은 요양병원 준수사항 이행 여부를 비롯해 △의료기관 세탁물-의료폐기물 적정 처리 여부 △의료기관 시설기준 적합 여부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적정 대응 여부 △의료기관 급식시설 적정 관리 여부 등이다. 특히 입원환자에 대한 위생적 관리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현장점검 결과, 관내 요양병원 12곳 모두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인증 한 의료기관으로 확인됐으며 세탁물, 의료폐기물, 소독시설 적정 운영 등 의료법령을 준수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었다. 급식시설에 대한 세부점검은 양주시 위생과 협조를 받아 현재 진행 중이다.


송미애 보건행정과장은 1일 “요양병원 현장점검에 앞서 옴 예방 및 관리 안내 매뉴얼을 배포해 요양병원 특성상 취약할 수 있는 부분을 한 번 더 인지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요양병원 관리자에게 감염에 취약한 환자가 많은 장소이니 위생적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