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 경기도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우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2 08:48
k-시흥시 캐릭터 해로-토로

▲k-시흥시 캐릭터 해로-토로. 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가 '2024 경기도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 시-군으로 선정됐다. 올해 운영평가는 예산, 장서, 공간, 서비스 등 정량지표와 우수사례 발굴 등 정성지표 결과를 합산해 이뤄졌다.


시흥시는 프로그램 활성화, 도서관 정보기술 서비스, 지역사회 협력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21년부터 도서관 중심 민-관-학 연계 독서생태계 구축 사업을 지속 추진해 시흥형 독서문화 기반을 조성해왔다.


특히 '사람도서관' 사업은 인근 시의 사업 문의, 벤치마킹 등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 600명이 넘는 시민이 '사람책'으로 등록해 활동 중이다. 사람책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 대화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소통-공감형 사업으로 시민 사이에서 호응도가 높다.


또한 다문화, 소외아동, 노인 등 취약계층 대상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시민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열린도서관 운영으로 지역 공동체 문화 성장을 위한 공간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정석희 중앙도서관장은 22일 “지역 특성을 반영하며 정보취약계층을 아우르고, 전 계층이 공감-소통하는 다양한 독서복지사업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존 전통적 서비스에서 벗어나 시민이 즐겨 찾는 문화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