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김다니엘

daniel1115@ekn.kr

김다니엘기자 기사모음




건축계 모였다…한마음으로 발전 위한 협력방안 모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3 15:35

건축계-국토부 공동 콘퍼런스… 혁신 통한 건축의 새로운 역할 논의

.

▲건축계-국토부 공동 콘퍼런스 포스터. 국토교통부

건축계가 한데 모여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23일 국토교통부는 건축계와 함께 건축의 혁신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공동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콘퍼런스는 '국민이 바라는 건축과 우리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한 유현준 홍익대학교 교수와 이선경 건축사의 기조강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학계, 업계, 청년, 언론 등 다양한 패널들과 현장 참가자들은 '건축의 미래와 발전을 위한 건축계의 역할'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서는 인공지능·빅데이터·정보화 등 첨단기술 도입 및 외부 여건 변화에 따른 건축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하고, 국민 만족도 제고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건축계의 지속가능한 발전 등 폭넓은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이후에는 현장 참석자들의 자율 토론과 질의응답이 있었다. 자율토론에서는 건축계 여러 분야 구성원들이 건축 혁신과 발전을 위한 주체로서, 머리를 맞대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콘퍼런스에 참석한 이상주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건축을 둘러싼 외부 여건이 급격히 변하고 있으며, 국민의 높아진 기대수준 역시 건축계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콘퍼런스가 건축계의 모든 주체들이 건축의 혁신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