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강수현 양주시장은 22일 실-국-소장 및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과 소통' 건의사항에 대한 2024년 상반기 처리현황 보고회를 주재했다.
이날 보고회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읍면동 순회간담회, 토크콘서트, 기업방문 등 각계각층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는 자리에서 나온 질의나 건의사항에 대한 진행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2024년 상반기 시민 건의사항은 총 418건으로 완료 140건, 중-단기 처리예정 158건, 장기처리 중 75건, 불가는 45건이다.
특히 장기처리와 불가 건의사항에 대해 예산 확보 어려움이 있으나 향후 계획과 대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장기간 시민의 숙원사업과 복합 민원해결을 위해 각 부서에서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양주시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시민 건의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처리방안을 수립해 최대한 해결을 목표로 내걸고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을 위한 건의사항 청취는 소수와 다수 목소리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강수현 시장은 보고회에서 “시민 안전 및 일상생활 불편과 직결되는 건의사항은 신속하게 처리하고, 수용이 어려운 사안도 다각도로 방안을 마련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건의자에게 처리상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시민의 답답함이 해소되는 소통행정을 실천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