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시, 정신건강의날 기획전 ‘비긴 어게인’ 성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13 13:06
양주시 정신건강의날 기념 기획전 '비긴 어게인- 또 시작해 빛날 너의 인생을' 개최

▲양주시 정신건강의날 기념 기획전 '비긴 어게인- 또 시작해 빛날 너의 인생을' 개최.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가 매년 10월10일로 지정된 정신건강의날을 기념하고자 지난달 23일부터 시청 1층 로비 및 3층 갤러리에서 기획전 '비긴 어게인- 또 시작해 빛날 너의 인생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은 정신건강복지센터 회원들 재능을 시각적으로 보여줘 지역주민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11일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동료 지원가로 활동하는 회원이 직접 전시작들을 안내하고 이해를 돕는 설명회를 열어 방문객을 대상으로 작품 깊이와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동료 지원가란 회복과정을 경험한 정신질환자가 도움이 필요한 다른 정신질환자 회복을 돕는 자원봉사자를 말한다.


이번 작품 설명회에는 관내-외 정신건강 유관기관(지역사회전환시설 라온, 이레정신재활시설, 양주사랑터) 및 다수 시민이 참여했으며 동료 지원가와 함께 전시를 관람하며 감정과 경험을 나누고 이해하는 시간을 통해 관람객 감동을 끌어냈다.




전시회 관람객은 “전시작들을 보며 마음을 울리는 글이 많았고 정신장애에 대한 시선이 바뀌고 그들을 이해하는 시간이 됐다"며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기획전에 참여한 동료 지원가는 “시민과 동료 앞에서 작품에 관해 설명하고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이겨내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어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양주시 정신건강의날 기념 기획전 '비긴 어게인- 또 시작해 빛날 너의 인생을' 개최

▲양주시 정신건강의날 기념 기획전 '비긴 어게인- 또 시작해 빛날 너의 인생을' 개최. 제공=양주시

송미애 보건행정과장은 13일 “앞으로도 전시를 통해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정신질환자 재능과 창의성을 시민에게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획전은 오는 14일까지 이어지며 이달 23일부터 내달 1일까지 옥정호수스포츠센터, 내달 13일부터 22일까지 양주역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