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그룹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일 잘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글로벌 협업 툴 노션(Notion)과 손을 잡았다.
GS그룹은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노션과 'AI 앱 강화 및 디지털 혁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노션이 국내 대기업을 찾아 MOU를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션은 △문서 작성 △지식 정리 △프로젝트 관리 △공유 기능을 모아 제공하는 관리 도구로, 현재 전 세계 사용자는 1억명에 달한다.
GS그룹 내에서는 ㈜GS·GS건설·GS EPS·GS글로벌·GS에너지가 전사적으로 쓰고 있으며, GS리테일과 GS파워도 현장 부서를 중심으로 사용 중이다.
양사는 기술교류 핫라인을 개설, 실무직원간 소통을 늘리고 기술·비즈니스 모범 사례를 공유한다. GS그룹은 업무용 생성형 AI 어플리케이션 개발시 노션을 데이터베이스로 이용한다는 목표다. 노션에 축적된 정보를 따로 가공할 필요 없이 동기화, 생성형 AI 개발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노코드 방식의 생성형 AI 개발 플랫폼 '미르'와 노션의 호환성도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GS그룹이 자체 개발한 것으로 코딩 지식이 없는 직원도 개발자 도움 없이 생성형 AI를 만들 수 있게한다.
김진아 ㈜GS 상무보는 “노션을 단순한 업무 도구가 아닌 혁신을 이뤄낼 핵심 기반으로 활용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확대하고자 한다"며 “AI와 디지털로 일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GS의 진정성을 보이며 노션과 함께 노력해 혁신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