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C 노선에 대한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연내 착공 가능성이 높아져 수혜 단지가 재차 주목받고 있다. GTX-C 노선도. 국토부 |
23일 국토교통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부와 현대건설은 전날 서울 강남구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GTX-C노선 건설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현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2년여 만이다.
총 길이 84.46km를 운행하는 GTX-C는 경기 양주시 덕정역부터 수원역까지 14개 정거장에 정차한다. 목표대로 2028년 개통을 하게 되면 덕정역에서 삼성역까지 29분,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7분이 소요된다. 현재 경기도 남북부에 강남권까지 1시간 넘게 소요되는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시킨다.
이미 선반영된 GTX-A는 양쪽 끝에 있는 파주 운정역과 용인역, 동탄역 인근 단지들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실제로 GTX-A 노선에서는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센트럴푸르지오’ 전용 84㎡와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전용 84㎡가 연초보다 1억원 이상 오른 가격에 거래됐다. 상반기 개통을 앞둔 ‘동탄역롯데캐슬’은 65타입·84타입이 각각 12억9000만원과 15억8000만원으로 신고가도 경신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GTX-C 노선은 중간 역보다 양 끝에 있는 덕정역과 수원역이 가장 큰 호재를 받을 것으로 업계는 점치고 있다. 수원은 강남까지 가는 노선이 광역버스나 수인분당선, 신분당선을 이용한다. 다만 신분당선은 광교 중심부에서만 활용할 수 있어 그간 수원시민들이 대부분 광역버스를 활용해 왔던 것을 감안할 때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이에 부동산업계에서는 ‘수원역푸르지오자이(4086가구)’, ‘매교역푸르지오SK뷰(3603가구), ‘수원센트럴아이파크자이’(3603가구) 등 매머드급 대형단지들을 호재로 꼽고 있다. 국민평형 84타입(33평) 기준 6억원 후반대에서 10억원까지 다양하게 가격이 형성돼 있다.
수원역 인근 중개업소 A 대표는 "지난 2021년에 11억원에 거래되는 등 폭등했다가 푹 꺼진 이후 최근 가격이 다시 널뛰고 있는 상황이다"며 "매물이 증가하고 있고 가격도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추후 매물이 없어지면 가격이 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인덕원역에서도 호재는 이어가고 있다. 경기 의왕시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는 부동산 침체기 급매물 등이 9억원에서 10억원 사이에서 거래되다가 최근에는 매달 10건 이상씩 10억원에서 12억원 범위에서 손바뀜되고 있다.
다만 경기 북부 지역인 양주 덕정역 인근은 사실 아파트가 많지 않아 단정하긴 이르다. 덕정역 인근에는 지난 2014년 준공된 ‘덕정서희스타힐스1·2단지(821가구)’ 정도가 있다. 최고가 5억원 중반에서 6억원까지 올라간 뒤 현재는 3억5000만원대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양주 수요자들은 주변 옥정신도시나 회천신도시까지 GTX 개통 수혜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양주 옥정신도시 일대 공인중개업소 B대표는 "아직 가격이 크게 오를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으나 관심이 전보다 많아진 것은 사실이다"고 전했다.
한편 GTX-C는 실시협약에 따라 내달 중 설계 경제성 검토(VE) 심의를 받는다. 심의를 통과해야 연내 착공과 2028년 상반기 개통에 한걸음 다가서게 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최근 부동산 시장이 회복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하지만 매수자 입장에서는 아직 심리적으로 주저하는 측면이 있어 드라마틱한 상승은 당장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분명 GTX-C에 대한 호재는 있지만 C노선에 관심을 갖는 수요자들은 A 노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kjh123@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