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7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김덕현 연천군수,우리기술 스마트팜 실증센터 탐방…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8.30 13:44
김덕현 연천군수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앵커기업 방문

▲김덕현 연천군수(왼쪽) 28일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앵커기업 ㈜우리기업 방문. 사진제공=연천군

[연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김덕현 연천군수는 28일 고양시 덕양구 삼송동에 있는 ㈜우리기술 스마트팜 실증센터를 방문해 시설을 살펴본 뒤 노갑선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연천BIX 은통일반산업단지 및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다.

스마트팜 실증센터는 우리기술이 연천BIX에 신축 중인 식물기반 천연물 소재 생산공장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 곳이다. 우리기술은 작년 연천BIX 내 산업시설용지 1만1188㎡를 분양계약하고 식물기반 천연물 소재 생산을 위해 올해 8월 공장 신축을 시작했다.

우리기술 실증센터는 2019년 12월 설치돼 현재까지 식물기반 천연물 소재 생산을 위한 연구와 실험을 하고 있다. 인삼-케일-콩 등 다양한 식물에 대한 생육환경에 대한 빅데이터 수집은 물론 식물별 표준 재배시스템 및 대사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덕현 연천군수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앵커기업 방문

▲김덕현 연천군수 28일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앵커기업 ㈜우리기업 방문. 사진제공=연천군

또한 생산하는 식물을 표준화하고 균질화해 식품-화장품-건강기능식품으로 활용하고 최종 목표를 의약품 원료 활용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도 인삼-토마토-고추 등 다양한 작물에 대한 재배연구를 하며 표준재배기술 확립 및 재배작물 기능성 물질 분석을 통한 실증연구, 특허등록으로 기술을 체계화하고 있다.

코스닥 상장기업인 우리기술 핵심기술은 정밀제어 시스템에 있다. 이를 바탕으로 처음에는 원자력발전소 통합제어 시스템을 개발했고 현재는 철도 스크린도어, 해상풍력사업, 방위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기술이 진행하는 정밀환경제어를 통한 식물기반 천연물 소재 생산도 이런 정밀제어 시스템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우리기술은 삼송동 스마트팜 실증센터에서 연구된 식물기반 천연물 소재 상용화 작업을 연천 농업인과 협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표준화된 재배기술을 공유해 안정적인 원물재배가 가능하도록 하고, 연천BIX에 소재한 우리기술 그린바이오 공장에서 자회사인 우리스마트바이오가 천연물 표준화 생산을 시작으로 식품-화장품-건강기능식품, 향후 의약품 천연물 원료 공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덕현 연천군수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앵커기업 방문

▲김덕현 연천군수 28일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앵커기업 ㈜우리기업 방문. 사진제공=연천군

김덕현 군수는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중심인 연천군의 앵커기업인 우리기술의 기술력과, 연천군 우수한 농산물이 접목돼 농업 고부가가치가 기대된다"며 "기후변화 등에 따른 농산물 경쟁력, 기술력 도입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과 바이오기업과 협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갑선 우리기술 대표는 이에 대해 "연천 청정자연환경을 이용한 천연물 소재 산업이 우리기술의 미래 산업으로 연천군과 함께 협력해 기업과 지역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우리기술은 다음 달 기공식을 개최한 후 수경인삼을 시작으로 특수작물 재배, 소재, 원료를 건강기능식품-화장품-의약품에 공급할 계획으로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