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3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군포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5명선발…혜택 다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30 12:18
군포시청 전경

▲군포시청 전경. 사진제공=군포시

[군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군포시는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5건을 선정하고 업무를 추진한 직원 5명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했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는 성과급 최고등급, 시장표창, 근무성적평정 가점 등 각종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30일 "군포 변화-미래를 위해 전 직원이 각자 맡은 자리에서 열정과 도전을 불태우면 시민행복도시가 반드시 찾아든다"며 "앞으로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 전파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적극행정 문화를 공직사회에 정착시키기 위해 군포시는 2020년부터 반기별로 우수공무원을 선발해왔다. 이번 우수공무원 선발은 3단계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됐다. 먼저 전 직원 및 각 부서 추천으로 적극행정 사례를 8건을 추려냈고, 1차 실무평가단이 8건 중 5건을 선정했다. 외부 민간위원이 참여한 적극행정위원회는 이를 심의한 뒤 포상 등급을 의결했다.

적극행정위원회 심사 결과, 최우수에 화성 함백산추모공원 참여 추진 사업(정옥선 위생자원과 팀장)이 선정됐으며, 우수는 AI(인공지능) 안부확인을 통한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김민섭 복지정책과 주무관), 군포시 국세-지방세 원스톱 합동신고센터 운영(이희성 세정과 주무관)이 각각 차지했다. 장려에는 리모델링주택조합 표준규약 제정으로 혼란방지 분쟁 예방(배진윤 주택정책과 팀장), 경기 희망에코마을 조성사업 변경(이지훈 환경과 주무관)이 각각 선정됐다.

화성 함백산추모공원 참여는 날로 증가하는 화장수요 대처와 지속적-안정적인 장사시설 필요와 최단거리에 위치한 함백산추모공원 시민이용 요구 증가 등에 대처하기 위해 적극 추진됐으며, 올해 9월1일부터 군포시민 이용이 가능해졌다.

국세-지방세 원스톱 합동신고센터 운영은 방문신고 도움 전국 1위와 지자체 단일창구 중 군포시 방문신고자가 전국 1위를 기록하는 등 세무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안정화된 납세편의 제공으로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인공지능 안부 확인을 통한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은 주거 형태 변화, 실직, 코로나19 장기화 등 다양한 사회적 요인으로 인한 사회관계망 단절 및 고독사 위험가구 증가에 따라 가족 돌봄을 대체할 새로운 사회안전망으로 평가됐다.

전국 최초 리모델링주택조합 표준규약 권고안 고시는 주민 분쟁을 최소화하고 갈등을 사전에 예방해 원활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데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경기희망에코마을 조성은 당초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 2021에 선정된 사업인데, 투자대비 사업효과, 유지관리 등에 대해 면밀히 재검토한 뒤 공모 취지를 유지하고 군포시 재정 건전성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변경 추진하면서 예산을 크게 절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