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3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김철훈

kch0054@ekn.kr

김철훈기자 기사모음




라이콘 창업 3대 키워드 '친환경·상생·한국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0.09 15:37

중기부,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 결과 발표
3개 분야 총 34개팀 선발 사업화 자금 등 지원
못난이 감자, 폐플라스틱, 전통발효식초 등 활용

중기부 라이콘

▲울릉도 로컬기업 독도문방구가 울릉도 특산물을 활용해 개발한 탁주브랜드 ‘울릉주모’. 사진=독도문방구

[에너지경제신문 김철훈 기자] 영세 소상공인을 탈피해 라이프스타일 및 로컬 분야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을 꾀하는 ‘라이콘’(라이프스타일&로컬 이노베이션 유니콘) 기업의 유망 분야로 ‘친환경’·‘상생’·‘한국형’ 아이템이 꼽혔다.

9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중기부는 지난 4~6일 경기 광명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를 개최한데 이어, 8일 최종 선정된 34개팀을 공개했다.

이 대회는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해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4355개팀이 참가해 3개 부문 34개팀이 최종 선발됐다.

선정 기업을 살펴보면, 로컬 브랜드 부문에서는 강원도 못난이 감자로 프리미엄 감자칩 등 다양한 로컬 콘텐츠를 만들어 지역농가와 상생하는 ‘더루트컴퍼니’가 1위로 선정됐다.

울릉도 로컬기업 ‘독도문방구’는 전 세계에서 울릉도에서만 나는 우산고로쇠 수액과 울릉도 호박조청을 활용, 탁주브랜드 ‘울릉주모’를 개발해 지역농가 소득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외에 인천 개항로 지역 노포 장인들과 협업해 수제맥주를 만드는 ‘칼리가리브루잉’, 제주 해녀가 채취한 우뭇가사리 등으로 화장품을 만드는 ‘우무솝’ 등이 로컬 브랜드 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라이프스타일 부문에서는 국내 폐플라스틱·폐어망 등을 활용해 친환경 스니커즈와 스포츠 브랜드를 만드는 ‘엘에이알’이 1위에 올랐다.

이외에 꿀벌 벌집 밀랍을 세척해 재사용 가능한 다회용 밀랍 제품을 만드는 ‘손끝’, 젊은층 수요를 반영해 비건만두와 슈가제로만두 등을 선보이는 충북 청주육거리시장 ‘육거리소문난만두’ 등이 꼽혔다.

글로벌 부문에서는 전통발효식초인 경북 영주 사과발효식초를 활용한 고체 이너뷰티 음료 기업 ‘초블레스’가 1위로 선정됐다.

이밖에 이유식기 등 유아용 식기제품을 조립식으로 개발한 ‘브릭오’, 인도·중동 소비자를 겨냥한 컬러 콘텍트렌즈를 개발한 ‘엘리코퍼레이션’, 제주 흑돼지에 이탈리아 현지 기술을 접목해 한국형 발효생햄을 개발한 ‘풍강’ 등이 글로벌 부문 유망 라이콘으로 이름을 올렸다.

대회 심사위원장을 맡은 임종태 한밭대 기술지주 대표는 "소상공인을 기업가형 소상공인인 라이콘으로 변화시킨다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했다"며 대회의 의미를 강조했다.

kch005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