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광명시 민-관-군 드론 협력체계 구축…재난대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0.17 20:53
광명시 17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 체결

▲광명시 17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 체결.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광명시는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소방서, 광명경찰서, 2506부대 2대대, 민간교육기관인 광명시드론교육원, 새빛드론 등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광명시 민-관-군은 드론을 활용해 재난재해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참여 기관은 관내 재난재해 발생 시 각각 보유 드론을 통합 운용해 실종자 수색 등에 장비와 인력을 신속하게 지원한다. 화재, 붕괴, 수해 등 각종 재난상황에서 인명을 신속하게 구조하기 위해 피해자를 수색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기관이 각각 운용하는 드론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드론 운용 전문인력 양성과 유사 시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사전 실전훈련 등을 함께하는 등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에 적극 협력한다.

광명시 17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 체결

▲광명시 17일 ‘민-관-군 드론 지원 업무협약’ 체결. 사진제공=광명시

박승원 광명시장은 업무협약식에서 "드론은 4차 산업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항공촬영, 방송, 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드론이 재난 시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기관 간 지속적인 상호협력으로 시민 안전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앞으로 참여 기관과 드론 통합운용과 교육방안 등을 구체화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협약 실효성 확보를 위한 후속 조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