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경복대 친환경건축과 반도건설 PC공장 현장견학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0.25 11:05
경복대 친환경건축학과 반도건설 여주 코어 PC공장 현장견학

▲경복대 친환경건축학과 18일 반도건설 여주 코어 PC공장 현장견학. 사진제공=경복대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경복대학교 친환경건축학과는 18일 반도건설 여주 코어 PC공장 현장견학을 다녀왔다. 이날 현장견학에는 친환경건축학과 3~4학년(전공심화과정) 20여명과 전임교수 2명이 참석했으며, 이영종 반도코아피씨 대표 등 현장 관계자가 참석해 건설 신기술공법(PC공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견학을 안내했다.

PC공법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약어로 사전 제작 콘크리트를 뜻하며, 환경이 중시되는 요즘 친환경 공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축물 기둥, 보, 슬라브, 벽체 등에 해당하는 콘크리트를 타설 및 양생하는 공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한 후 현장으로 옮겨 조립하는 공법이다.

아파트 주차장과 물류센터에서 지식산업센터 반도체 공장, 데이터 센터 등으로 적용 범위가 다양해지는 추세로 많은 건설사가 70~100% 비율로 PC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PC공법이 각광받는 이유는 재래식 공법인 RC(철근콘크리트) 공법과 비교했을 때 공기 단축, 고품질 콘크리트 생산과 같은 장점이 있다.

김영수 친환경건축학과 교수는 25일 "학생들이 최신 기술을 생산하는 현장견학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현장의 최신 기술을 접목해 건축구조물 생산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앞으로 미래 환경을 창조하는 친환경건설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수기업 현장견학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복대 친환경건축학과 반도건설 여주 코어 PC공장 현장견학

▲경복대 친환경건축학과 18일 반도건설 여주 코어 PC공장 현장견학

한편 경복대 친환경건축학과는 전국 최초로 건축에 환경을 접목한 융합학과로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해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과 건축기사 자격 취득률을 자랑하고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