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산시 ‘성호학파 문화적 스펙트럼’ 조명…내달3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0.28 13:16
안산시 ‘2023 성호학술대회’ 포스터

▲안산시 ‘2023 성호학술대회’ 포스터.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조선 후기 대학자 성호 이익 선생은 유년 시절부터 평생을 안산에 거주하며 실학사상을 꽃피웠다. 안산시는 성호 선생 정신과 업적을 기리는 행사 일환으로 11월3일 성호박물관 강당에서 ‘2023년 성호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성호학파의 문화적 스펙트럼’을 주제로 다양한 학문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 성호학이 추구했던 문화적 지향과 학문적 계승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학술대회에서 △성호를 기억하는 두 개의 시선(윤재환 단국대 교수) △성호가의 가학 전통과 서화 인식(정은주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익 혼례관과 성호학파 계승 양상(김연수 한국학대학원 박사) 등 회화-음악-민속 등을 전공한 7명이 주제발표에 나서고, 이후 패널 5명이 발제 토론을 벌인다.

김학수 성호학회 회장은 28일 "이번 학술대회는 성호학 외연을 문학-철학-역사를 넘어 미술-음악 등 문화적 영역으로 확대해 성호학의 다채로움을 담아내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영분 문화예술과장은 "안산에서 펼쳐지는 지식의 대향연인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성호 이익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고 성호학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성호학술대회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성호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안산시 문화예술과로 문의하면 안ㄴ내받을 수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