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남양주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01 00:39
남양주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

▲남양주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는 31일 별내면에 소재한 에코랜드에서 각종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체계를 점검하는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안전한국훈련은 남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남양주시 협업부서, 남양주도시공사, 남양주소방서, 남양주북부경찰서 등 15개 기관-사회-기업 등 관계자 250여명이 참여했다.

남양주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

▲남양주시 202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는 재난 발생 시 △최초 상황 접수-전파 △남양주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남양주보건소 현장 응급의료소 운영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통합지원본부 가동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한 재난 수습-복구활동 등 재난대응 전 과정을 실제 상황처럼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에는 행정안전부 훈련 중점사항을 반영해 남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시청 상황실)와 현장(통합지원본부)을 동시에 가동하는 통합 연계훈련을 진행했다. 또한 신속한 상황 전파 및 보고 등을 위해 재난 관련 기관의 무선통신망을 하나로 통합한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적극 활용해 현장대응능력을 키웠다.

주광덕 남양주시장 재난안전통신망(PS-LTE) 단말기 활용

▲주광덕 남양주시장 재난안전통신망(PS-LTE) 단말기 활용. 사진제공=남양주시

아울러 시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국민체험단을 공개모집해 훈련과정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등 훈련 실효성을 높였다.

주광덕 시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 분야별 실무반 및 통합지원본부에선 상황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훈련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재난대응능력을 키우고 협력체계를 강화해 시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가 되도록 효과적인 재난대응체계를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