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고양시 ‘2023 중앙우수제안’ 행안부장관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01 21:29
고양특례시 전경

▲고양특례시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고양특례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중앙우수제안’에서 행안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행안부는 국민과 공무원 아이디어를 반영해 정부 정책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제안제도를 운영하면서 매년 ‘중앙우수제안’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올해 행안부는 각급 행정기관에서 299건 우수제안을 추천받아,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우수제안 심사위원회 심사와 온라인 국민심사를 거쳐 국민제안 26건, 공무원제안 24건을 각각 선정했다.

고양시 제안은 국민제안 1건, 공무원제안 1건이 각각 장려상을 수상했다. 국민제안으로는 고양시 관내 대학인 중부대 학생이 제안한 ‘고양시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착한가격업소 지정 혜택 개선방안’이 선정됐다.

중부대 학생들은 착한가격업소에 제공되는 혜택이 적은 점에 주목하고 소상공인이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사업’을 신청했을 때 착한가격업소에 가산점을 적용해 착한가격업소가 받는 혜택을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고양시는 올해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사업에 이번 제안을 적용해 많은 착한가격업소 업주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공무원 제안은 고양시 주택과 홍승열 팀장과 강명애 주무관이 제안한 ‘맞춤형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 개발 및 보급’이 선정됐다. 고양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를 개발해 보급해 관리주체의 법령 미숙지로 인한 공동주택관리 위법사항을 사전에 방지하고, 입주자 권익을 보호했다.

체크리스트에는 주택관리업체 선정, 동 대표 및 입주자대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관리비 회계서류 작성-보관, 용역 및 하자보수 등 공동주택관리 업무 전반에서 주의사항을 담고 있다.

공동주택관리 업무별 체크리스트는 작년 10월 관내 공동주택단지를 비롯해 전국 지자체에 배포됐다. 해당 체크리스트는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고양지부 ‘제25회 주택관리사 직무교육’에 포함될 정도로 유관 업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영타 지자체에서 수정 가능한 원본을 요청할 정도로 지역 파급력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