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천시 허가민원 처리기간 단축률 56%→ 69% 상승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04 09:31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포천시는 조직개편으로 허가담당관을 신설한 이후 1년 만에 허가민원 처리기간이 크게 단축돼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행정혁신을 제공하고 있다.

4일 포천시에 따르면, 2023년 10월 기준 분야별 허가민원 처리기간 단축률은 69%를 기록했으며 이는 허가담당관 신설 이전인 작년 동기 56%보다 13%p나 상승한 수치다. 단축률은 법정처리기간 대비 실제 민원처리에서 단축된 기간을 말한다.

포천시 허가담당관 업무회의 현장

▲포천시 허가담당관 업무회의 현장. 사진제공=포천시

포천시청 전경

▲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포천시

단축률 중에서 가장 큰 성과는 민원서류 지연처리 제로(0)화다. 허가담당관 신설로 협의와 관련한 실질적인 권한을 팀장에게 대폭 부여, 빠른 허가서류 검토로 민원처리시간을 단축시켰다. 또한 보완서류 접수창구를 일원화해 행정 신뢰도 회복에 크게 기여했다.

이와 함께 공정하고 신속한 시민 만족 허가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허가민원 관련 공직자, 건축사협회 등과 정기적 간담회를 추진해 민-관 상호 소통협력체계를 강화했다. 여타 타 시-군 벤치마킹을 통해 업무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업무체계를 개선하는데 노력했다.

이지향 허가담당관은 "앞으로도 허가민원행정 혁신으로 시민이 만족할만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겠다"며 "시민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신뢰받는 허가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