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쿵떡쿵떡 놀이학당’ 운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05 10:27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쿵떡쿵떡 놀이학당’ 안내문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쿵떡쿵떡 놀이학당’ 안내문.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 동안 전통놀이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양주’에서 전통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통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쿵떡쿵떡 놀이학당’은 미래 주역인 어린이가 다양한 전통놀이와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하면서 바른 인성과 공동체의식을 길러 배려-존중-소통-협력 등 사회적 가치를 배우고,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는 교육활동이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윷놀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교육학습 ‘데굴데굴 우리놀이’, 직접 나무팽이와 비사를 만들고 시합을 해보는 전통놀이 체험 ‘쿵떡쿵떡 놀이공작소’, ‘조오랭 사진방’ 등을 선보인다.

특히 전통놀이 체험교구와 협동놀이를 함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상상력을 발휘하고 우리 전통생활문화 고유성과 공동체의식, 바른 인성 덕목 등을 배울 수 있도록 계획됐다. 사전 신청이 필요한 프로그램은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공식 누리집을 통해 연령대별로 사전 접수하면 참여할 수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세대를 관통하는 문화인 전통놀이를 보다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정서를 기름과 동시에 가족 간 이해가 깊어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놀이터 양주는 미래세대가 일상 속에서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즐기고, 우리 고유 놀이와 문화를 생활 속에서 더 가깝게 누릴 수 있도록 2022년 설치된 전통놀이 문화공간이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은 누구나 이곳에서 무료로 다양한 교구재를 통해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