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의회 생태하천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08 00:30
시흥시의회 ‘생태하천 가치발굴 연구회’ 전문가 초청강연

▲시흥시의회 ‘생태하천 가치발굴 연구회’ 6일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우리동네 생태하천 가치 발굴 연구회’가 6일 5차 연구활동으로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개최했다.

이날 초청강연은 김진영 연구회 대표의원과 도시환경위원회 오인열 의원, 시흥시 생태하천과, 환경정책과 공무원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인하대학교 사회인프라공학과 김수전 교수의 ‘우리나라 생태하천 관리방안 및 기후위기 속 재해예방과 치수사업’ 강의를 들은 뒤 기후위기와 관내 하천 관리방안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김수천 교수는 하천 관리를 위해선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며 △기후변화 일반 △기후변화와 도시화 영향 △자연성기반기술(Nature-based Solutions, NbS) 순서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지구 온난화로 인한 온도 변화가 지구의 기후시스템 변화와 재난 발생 증가를 가져오므로 기후위기 해결방법 중 하나로 자연성기반기술을 소개했다. 자연성기반기술은 사회 인프라 구축 시 자연적 기작과 공정을 이용해 생태계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이 원활하도록 조성하는 기법이다.

김수천 교수는 완벽한 하천 관리방법은 없으므로 자연성기반기술 또한 하천을 바라보는 관점과 방향 중 하나로 인식하고 기술을 적용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흥시 관련부서 담당자들은 깊이 있는 강의를 통해 기후변화를 이해하고 하천 관리를 폭넓게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원들은 장기적으로 하천을 관리하고 지역 환경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도모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계 부서와 지속적인 소통을 약속했다.

시흥시의회 ‘생태하천 가치발굴 연구회’ 전문가 초청강연

▲시흥시의회 ‘생태하천 가치발굴 연구회’ 6일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김진영 대표의원은 "그동안 연구단체 활동에 함께해준 모든 분께 감사하다"며 "관내 하천의 가치 발굴과 수생태계 관리를 위해 마지막 연구단체 결과보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