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양형 민관협치 활력방안 속출…안양시 원탁토론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09 21:20
안양시 9일 제1회 안양시 민관협치 토론회 개최

▲안양시 9일 제1회 안양시 민관협치 토론회 개최. 사진제공=안양시

[안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안양시는 9일 동안구청 대회의실에서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안양형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과 전망’을 주제로 2023년 제1회 안양시 민관협치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안양시 공식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손혁재 민관협치위원은 토론회에서 발제 ‘민관협치 어떻게 할 것인가’를 통해 민관협치의 의미와 배경 등을 고찰하고 안양형 민관협치가 나아갈 방향을 제안했다.

김일영 사회혁신교육원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발제 ‘안양형 민관협치를 위한 민관협치 사례 소개’를 통해 서울과 경기도의 민관협치 사례를 소개하고, 안양형 협치 모델을 제안했다.

이어 ‘안양시 민관협치 특성 및 정책 벤치마킹’과 ‘안양형 민관협치 정책과제 작성’을 주제로 탁자별로 본격적인 원탁회의가 진행됐다. 10개 탁자에는 각각 전문 퍼실리테이터(촉진자)가 배석해 원활한 회의 진행을 도왔다. 원탁토론에는 시민을 비롯해 민관협치위원-주민참여예산위원-공무원-협력기관 직원 등 100여명 참석했다.

참석한 시민들은 안양형 민관협치 활성화 방안으로 △주민축제 정리 및 간소화 △주차난 및 정주환경 개선 △공익활동지원센터 조성과 시민참여 활성화 △황토길 조성 △인구-교육-일자리-청년 지원 등을 제시했다.

안양시 9일 제1회 안양시 민관협치 토론회 개최

▲안양시 9일 제1회 안양시 민관협치 토론회 개최. 사진제공=안양시

최대호 안양시장은 "누구나 동등한 자격으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원탁에 앉아 회의를 진행토록 했다"며 "그동안 원탁회의에서 제안됐던 정책들은 시정에 반영됐으며, 오늘 회의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도 정책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양시는 올해 5월 기존 ‘시민참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폐지하고 이를 확대한 ‘안양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를 공포했다. 이후 민관협치위원회를 구성한 후 정기회의(2회)-분과회의(8회) 개최, 민관협치 기본교육 등 민관협치 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