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고양시 ‘수도권 재편’ 3대원칙 제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11 09:06
고양특례시청 전경

▲고양특례시청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고양특례시는 수도권 재편 이른바 ‘서울 메가시티’가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는 만큼 시민의견을 무엇보다 먼저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양시민을 위한 최적 방안을 모색한다고 10일 밝혔다.

다만 수도권 재편은 단순하게 찬반 관점이 아니라 수도권 전체 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전제조건을 고양시는 달았다. 또한 시민의견 수렴, 시민편익과 도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다자간 협상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고양시는 수도권 재편 문제는 그동안 논의되지 않은 새로운 현안인 만큼 토론회-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수도권 재편 효과성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동안 고양시는 주택공급 위주 도시개발로 인해 인구와 도시규모에 비해 산업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며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자족시설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 재편은 수도권 지도가 바뀌는 사안인 만큼 개별 도시 차원에서 접근이 아니라 정부를 포함한 다자간 협상을 통해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수도권 재편 추진 속도는 오직 고양시민 의사에 달려있으며 고양시정연구원을 비롯한 연구기관을 통해 효과성을 검토하고 고양시민을 위한 최적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