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파주시,한국은행에 자운서원 화폐도안-율곡이이 500주년 기념주화 발행 건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13 09:58
파주시 율곡 이이 토크 콘서트 현장

▲파주시 율곡 이이 토크 콘서트 현장.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율곡 이이는 누구나 존경하는 인물이지만 출생지로 인해 강릉에 비해 상대적으로 파주가 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파주는 율곡 선생 본향이자 화석정-자운서원-구도장원-밤나무-파평면 율곡리-율곡문화제 등 관련 유적이나 이야기가 많다.

파주시는 국가사적인 파주 소재 이이 유적을 널리 알리고 ‘율곡 이이는 파주’라는 브랜딩 사업 일환으로 10일 한국은행에 오천원권과 오만원권 화폐에 중복 도안된 초충도를 대신해 오천원권 화폐 후면 도안에 자운서원을 반영하는 내용과 율곡 선생 탄신 500주년 기념주화 제작을 건의하는 내용을 파주시장 명의로 서한을 보냈다. 현재 오천원권과 오만원권 화폐에는 초충도가 중복 도안돼 있다.

파주시 율곡 이이 토크 콘서트 현장

▲파주시 율곡 이이 토크 콘서트 현장. 사진제공=파주시

또한 오는 24일 상호교류 및 우호증진 위해 파주시-율곡이이함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다. 율곡이이함은 임진왜란 이전 선견지명 안목으로 십만 양병을 주장한 율곡 선생 유비무환 정신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구축된 전함으로 파주장단콩축제를 기념해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율곡 이이와 한국사에 대해 바로 알리기 위해 올해 10월 최태성 강사를 초빙해 시민 대상 율곡 토크 콘서트를 진행한 바 있으며. 오는 29일에는 신병주 강사를 초빙해 파주시 직원에게 율곡 이이와 한국사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파주 자운서원 전경

▲파주 자운서원 전경. 사진제공=파주시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 이이 유적은 율곡 선생에 대한 역사성과 상징성을 인정받아 국가사적으로 지정됐다"며 "2024년 준공되는 율곡기념관 새 단장 사업을 비롯해 율곡 문화주간 운영, 사진공모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해 시민이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