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8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천시-드론작전사령부 ‘드론전력화 세미나’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17 00:03
백영현 포천시장-이보형 드론작전사령관

▲백영현 포천시장-이보형 드론작전사령관(왼쪽). 사진제공=포천시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포천시는 16일 성남시 밀리토피아 호텔에서 드론작전사령부와 공동으로 ‘드론전력화 발전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미래 국방드론/UAM 전력발전과 포천시 중심 드론산업 환경조성’이란 주제로 개최했다. 현장에는 관련 분야 민-관-군 전문가를 비롯해 드론/UAM 기업체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국방력을 강화하고 민-관-군 상생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세미나는 드론작전사령부의 ‘드론전력 발전과 신속획득 프로세스 구축’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총 6개 주제발표, 패널토론, 종합토론 등을 통해 포천시가 보유한 우수 국방드론 인프라를 활용한 첨단산업 유치 관련 다양한 청사진이 도출됐다.

포천시 기회발전특구 유치 ‘드론전력화 세미나’ 개최

▲포천시 16일 기회발전특구 유치 위한 ‘드론전력화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사진제공=포천시

총 6개 발제는 △드론 전력발전과 신속획득 프로세스 구축(드론작전사 김태헌 해군 중령) △드론산업과 연계한 포천시 기회발전특구 추진전략(포천시 전은우 미래중심도시추진단장) △국방드론과 UAM 전력화 지원을 위한 포천시 활용방안(KAIST 을지연구소 서정원 군사자문위원) △공격형드론 개발 및 협업방향(㈜풍산 연승학 방산연구개발실장) △수소드론 전력화 및 군사적 활용방안(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이두순 대표) △UAM 개발 전망과 군 실증지원 사업의 필요성(SK텔레콤 UAM 실증사업팀 김정일 팀장) 등이다.

패널 토론에선 포천시가 지닌 국방드론 인프라를 활용하면 군의 신속한 드론전력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군용드론 실사용 부대가 밀집한 경기북부에 MRO(드론정비센터)와 첨단교육시설이 조성되면 포천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란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포천시 기회발전특구 유치 ‘드론전력화 세미나’ 개최

▲포천시 16일 기회발전특구 유치 위한 ‘드론전력화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사진제공=포천시

백영현 포천시장은 "포천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승진과학화 훈련장을 비롯해 국내 최대 미군 로드리게스 사격장 등이 소재해 있으며, 주요 사격장 면적만 여의도 면적 17배에 달한다. 또한 군항공 작전기지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4곳이나 있어 70여 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묵묵히 희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포천시는 이런 군사시설을 활용해 국방드론/UAM 기회발전특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드론 시험장 및 인증시설들이 각지에 분산돼 있어 드론 기업들이 많은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포천시는 국방부와 협력해 소형 공격형 드론 인증표준화센터를 유치해 포천에서 인증부터 시험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군용드론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포천에 군용드론인증시설을 조성하고 민-관-군이 함께 활용하는 첨단 드론교육훈련센터를 조성해 포천을 군용드론의 메카로 키우겠다"며 "그동안 저평가된 기회의 땅 포천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포천시 기회발전특구 유치 ‘드론전력화 세미나’ 개최

▲포천시 16일 기회발전특구 유치 위한 ‘드론전력화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사진제공=포천시

한편 포천시는 국방드론/UAM 기회발전특구 유치를 위해 2024년에는 드론봇 챌린지 대회를 유치하고 세부사업별 포럼을 구성하는 등 체계적으로 개별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