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삼성동 롯데하이마트 본사 전경. 사진=롯데하이마트 |
[에너지경제신문 김유승 기자] 롯데하이마트가 올해 매장 통폐합·물류 효율화 등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나, 매출 감소에서 벗어나지 못해 새해 경영 선결과제로 ‘매출액 확대’가 떠올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520억원 적자를 기록했던 것과 달리, 올해 상반기 흑자 전환에 성공해 3분기 기준 영업이익 362억원을 달성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흑자 전환에는 △매장 통폐합 및 재개점 △점포 경쟁력 강화 △물류 효율화 △서비스 확대 등의 체질 개선 작업이 유효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수익 악화 점포 37개를 폐점했고, 내년 말까지 100여 개 매장의 점포 경쟁력을 높여 재개점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3분기 기준 19개 매장을 재단장해 운영한 결과, 재개장한 점포의 매출이 이전보다 약 30% 증가했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또한, 매장에 ‘홈 만능해결 센터’를 설치한 이후 가전 클리닝, 연장보증보험, 수리 등 토털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도 이전보다 약 4배 증가했다.
반면, 롯데하이마트가 점포 효율화를 통한 영업이익 달성에는 성공했으나, 여전히 시장 지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시장 점유율 32.7%를 기록해 삼성스토어에 업계 점유율 1위를 처음으로 내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기준 롯데하이마트의 시장 점유율은 38.7%로, 3분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6.9% 감소한 7259억원에 불과해진 등 지속적인 외형 축소를 겪고 있다.
부동산 시장 악화와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상황임을 고려하더라도 삼성전자·LG전자 등의 직판점과 이커머스에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은 마무리에 들어선 단계지만 매장 통폐합으로 외형을 축소한 것도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실제로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15일 롯데하이마트의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 강등했다.
이에 롯데하이마트는 매출 확대를 위해 내년에 5곳의 추가 점포 개점을 검토하고, 가전을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수리·클리닝·이전설치 등 고객이 가전을 구매한 뒤부터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들을 제공해 고객의 가전 생애 주기 전반을 밀착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리뉴얼 점포에 ‘홈 만능 해결 센터’를 설치하고 디지털 가전을 새상품으로 바꿀 수 있는 ‘가전 교체 서비스’를 올해 새로 선보였다"며 "내년 중에 이커머스 사업을 개편하고 자체 브랜드 ‘하이메이드’를 재구축하는 등 중장기 성장 전략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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