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서울시 강남구에서 열린 자원봉사단 후원 기부금 전달식에서 윤정백 카카오뱅크 ESG팀장(왼쪽 두번째)이 임아람 지구촌나눔운동 해외사업팀장(왼쪽 첫번째), 남무현 디자이너(오른쪽 두번째), 신용호 한국메세나협회 문화사업팀장(오른쪽 첫번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카카오뱅크는 ‘2023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시민참여형 탄소 배출 저감 캠페인 ‘데이터 클리닝 짐’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데이터 클리닝 짐은 카카오뱅크가 한국메세나협회와 손잡고 기획한 친환경 프로그램이다. 참가자가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미션에 참여할 때마다 카카오뱅크가 최대 1만5000원을 대신 기부하는 시민참여형 캠페인이다. 카카오뱅크가 이번 캠페인 운영을 위해 한국메세나협회에 기부한 금액은 총 2억원 규모다.
카카오뱅크는 ‘2023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서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데이터 클리닝 짐 오프라인 부스를 운영했다. 이번 부스는 남무현 그래픽 디자이너가 참여해 각자의 노력이 만들어내는 친환경적 메시지를 다양한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들은 메일함, 드라이브 등에 저장돼 있으나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를 삭제함으로써 탄소 배출 저감 활동에 동참했다. 카카오뱅크는 선착순 2000명의 참가자에게 남무현 디자이너의 수건을 굿즈로 선물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3600여명의 참가자들이 약 200GB에 달하는 데이터를 삭제해 총 2톤의 탄소를 감축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추가로 5000만원의 기부금을 마련해 국제개발 NGO ‘지구촌나눔운동’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생물 다양성 보전과 기후변화 대응 목적의 자원봉사단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한 해 동안의 탄소 배출량 감축 활동 성과를 담은 ‘그린 밸류 리포트’를 발간하는 등 탄소 배출량 측정과 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개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며 "탄소 배출량을 줄여나가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sk@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