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7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하나은행, 하나더넥스트본부 신설…디지털혁신그룹 확대 개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2.26 23:37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

하나은행은 손님 중심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디지털 사업의 추진력 증대, 손님 관리 체계 개선, 본점 조직 슬림화 등을 4대 핵심 과제로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손님 중심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그룹의 시니어 특화 서비스인 '하나 더 넥스트(HANA THE NEXT)'의 성공을 위해 자산관리그룹을 '하나 더 넥스트' 사업 중심으로 재편했다. 자산관리그룹 내 '하나더넥스트본부'를 신설해 (뉴)시니어 사업 본격화와 컨설팅 강화 등 자산관리 전반을 아우르는 전문 조직을 운영한다.


기존 신탁사업본부와 투자상품본부는 '신탁·투자상품본부'로 통합한다. 금융상품 기획·개발, 관리 기능을 집중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소호 손님 전담 조직인 '소호사업부'를 기업그룹 내 신설하고, '외환마케팅부'를 '외환손님마케팅부'로 확대 개편해 외국인 손님 기반 확대에도 힘쓴다.


디지털 전략 기능과 신사업 추진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인공지능(AI)·디지털그룹을 '디지털혁신그룹'으로 확대 개편한다. 전행적 디지털 전략·정책을 수립하고 AI 관련 역량을 집중하며, 디지털 사업 영역에서의 혁신과 부서간 시너지 창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디지털혁신그룹 내 '데이터본부'를 신설해 금융 빅데이터에 기반한 데이터·디지털 간 시너지도 확보한다. 손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금융의 디지털 혁신 과제를 지속적으로 이행할 방침이다.


영업지원그룹 내에는 '손님관리시스템부'를 신설했다. 손님 관리 체계 변화를 통한 전행적 영업문화 개선과 내실 있고 밀도 있는 손님 관리를 하겠다는 취지다. 손님관리시스템부는 은행의 손님 관리 프로세스를 지속 점검하고, 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영업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또 하나은행은 본점 12개 부서를 기존 부서에 통폐합하는 등 본점 조직을 슬림화하고, 영업 현장 지원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 효율성을 강화했다.


현장, 성과, 전문성 중심의 임원 인사도 단행했다. 먼저 영업 현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김진우 강남영업본부 지역대표(본부장)가 중앙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서유석 남부영업본부 지역대표가 기업그룹장(부행장)으로, 우승구 광주전북영업본부 지역대표가 호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이재헌 부산울산영업본부 지역대표가 영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승진했다.


구흥모 계동지점장은 강서영업본부 지역대표(본부장)로, 김형주 서면역지점장은 부산울산영업본부 지역대표로, 전정숙 분당정자금융센터지점장은 영업지원본부장으로, 하송암 롯데월드타워금융센터지점장은 글로벌사업본부장으로 신규 위촉되는 등 총 23명의 은행 승진자 중 12명의 영업점장이 본부장으로 등용됐다.


하나 더 넥스트 등 은행 신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전문성이 높은 인력도 중용했다. 하나 더 넥스트 사업을 초기부터 진행해 온 이은정 WM본부장이 하나더넥스트본부장으로, 유언대용신탁 등 신탁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이재철 신탁본부 부행장이 상품 기획·개발, 관리 등 기능 집중을 위해 신탁·투자상품본부를 이끈다.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성과를 주도한 조영순 연금사업단 부행장은 연임됐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통해 현장과 성과, 전문성 중심의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나이, 학력, 성별에 무관하게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은행의 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너